OSI 계층모델의 관점에서 전송 계층(4계층)에 해당
전송 제어 프로토콜
스트리밍 방식의 프로토콜
한 기기에서 다른 기기로 데이터 전송하는 것을 담당
양종단 호스트 내 프로세스 상호 간에 신뢰적인 연결지향성 서비스를 제공
IP의 비신뢰적인 최선형 서비스에다가 신뢰적인 연결지향성 서비스를 제공하게 됨
신뢰적인 전송을 보장함으로써, 어플리케이션 구현이 한층 쉬워지게 됨
연결 지향적(Connection-oriented)
전송 계층의 통신 프로토콜의 하나 (TCP에 대비됨)
신속성이 있는 프로토콜
신뢰성이 낮은 프로토콜로써 완전성을 보증하지 않음
단문 메시지 방식의 프로토콜
가상회선을 굳이 확립할 필요가 없고 유연하며 효율적 응용의 데이타 전송에 사용
비연결성
순서화되지 않은 Datagram 서비스 제공
메세지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하지 않음 (확인응답 없음)
수신된 메세지의 순서를 맞추지 않음 (순서제어 없음)
흐름 제어를 위한 피드백을 제공하지 않음 (흐름제어 없음)
검사합을 제외한 특별한 오류 검출 및 제어 없음 (오류제어 거의 없음)
UDP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쪽에서 오류제어 기능을 스스로 갖추어야 함
데이터그램 지향의 전송계층용 프로토콜 (논리적인 가상회선 연결이 필요없음)
비연결접속상태 하에서 통신
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가능
빠른 요청과 응답이 필요한 실시간 응용에 적합
여러 다수 지점에 전송 가능 (1:多)
헤더가 단순함
UDP는 TCP 처럼 16 비트의 포트 번호를 사용하나,
헤더는 고정크기의 8 바이트(TCP는 20 바이트) 만 사용
즉, 헤더 처리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요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