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ASAC 웹풀스택] 중간회고

Dohyeon Kong·2024년 5월 15일
1

SK플래닛 ASAC 웹풀스택 개발자 과정이 두 달이 지난 지금!! 중간 회고를 작성하려고 한다.

지원한 이유와 교육에 대한 느낀 점🐤

우선 처음 SK플래닛 웹풀스택 ASAC!!! 과정을 들으려고 했던 이유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어 기업에서 운영하는 부트캠프를 통해 백엔드 기술 스택을 알고 프로젝트를 진행해보았지만 스스로 부족하다고 생각이 많이 들었다. 또 CI/CD를 안 해본 사람이 진정한 백엔드 개발자라고 할 수 있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이번 SK플래닛 웹풀스택 개발자 과정이 이러한 나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였고 웹 역량뿐만 아니라 프론트엔드 역량도 성장시킬 수 있는 아주 그뤠잇한 기회라고 생각이 들었다.

과거의 나는 백엔드 영역에서 JS와 HTML/CSS를 사용하는 것만 배우고 활용했다면 ASAC에서는 아무래도 풀스택이다보니?? 꼼꼼하고 깊이 있게 자바스크립트에 대해 배우게 되었다...
(이게 내가 이전에 배운 JS가 맞나..?싶었다)

이후 이제는 '나 자바스크립트 조금은 알아요!!'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된 것 같고, 지금 배우는 리액트에서는 "따..딸기는 마싰어요..."라고 말할 수 있는 어린이가 된 것 같다. (프론트엔드 하시는 분 정말 존경합니다. 이 어려운 걸 어떻게 하시는 거죠?.)

웹에 대한 지식은 전부 다 소화하지는 못하였지만 (열심히 모아두고 있으니....미래의 나여..필요할 때 읽어보렴...) 전보다 확실히 깊이 있게 배우고 알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너무 도움이 되었던 게 Git을 CLI로 안하고 Github Desktop으로만 코드를 관리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서 Git Bash를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을 성장시킨 것이 너무 좋았다! 친철히 알려주신 ASAC 식구 여러분 감사합니다.🙇

또 Docker와 Github Actions를 통해서 CI/CD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먼저 이론적으로 배우고 실습을 통해 이를 해본 것이 너무 도움이 되었다.

현재 깊이 있는 프론트엔드 교육을 들으니 백엔드 교육도 이렇게 이루어질 것 같아서 너무 기대되고 얼른 들어 갔으면 좋겠다...

앞으로 계획🏃🏻

앞으로 남은 과정 동안 프론트엔드 프로젝트부터 진행될 텐데 리액트를 잘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코드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또한, 백엔드 개발자가 꿈인 만큼 백엔드 기간에는 기존에 알고 있는 기반 지식들을 튼튼히 다지고, 심화 내용을 통해 깊이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간단히 적어봤습니다...키키...

SK플래닛 웹풀스택 5기 교육생들 파이팅❣️

profile
천천히, 꾸준히, 그리고 끝까지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6월 27일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7월 16일

상큼하시네요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