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럴은 상수이다. 그런데, 프로그래밍에서 상수를 '값이 한 번 저장되면 변경될 수 없는 저장공간' 으로 정의하였기 때문에 상수를 리터럴이라는 다른 이름으로 부르는 것이다.
int num = 100; final int num2 = 400;
위 코드에서 num은 변수, 100은 리터럴, num2는 상수, 400은 리터럴이다.
정수형은 int가 기본 자료형이다. 따라서 long 자료형은 접미사 L을 붙여줘야 한다.int num = 10; long num = 10L;
실수형은 double이 기본 자료형이다. 따라서 float 자료형은 접미사 f를, double 자료형은 접미사 d를 붙인다.
float pi = 3.14f; double pi = 3.14d; // float pi = 3.14; //에러. 실수형 리터럴은 double이 기본형이기 때문에 3.14는 double임.
변경하는 안되는 어떤 값을 다룰 때, 리터럴을 직접 쓰기보다는, 상수를 사용하여 리터럴에 의미있는 이름을 붙여주면 코드의 이해와 수정을 쉽게 만들 수 있다.
int triangleArea = 10 * 10 / 2;
final int width = 10; final int height = 10; // int triangleArea = width * height / 2;
첫번째 코드보다는 두번째 코드가 밑변 X 높이 / 2 라는 공식을 잘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