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J] solved.ac 플레티넘 달성 후기

김진회·2023년 3월 21일
4

백준

목록 보기
3/3

0. 개요

목표였던 백준 플레티넘을 달성했다!

처음에는 취업 준비를 위해 백준 사이트를 이용해 알고리즘 역량을 쌓았지만, 나중에는 티어를 올리는 재미로 계속 문제를 풀게되었다. 그렇게 목표로 두었던 것이 플레티넘!

백준 문제를 처음 푼 것이 2022년 2월이니 약 1년 만에 달성한 것인데 사실 백준 매일 잔디를 심지 않았고, 프로젝트 때문에 몇 달의 공백도 있었기에 빠르게 달성한 편은 아니다.

이 포스팅은 달성 기념! 그리고 1.달성 Tip, 2. 나의 풀이 통계 분석, 그 동안 배웠던 3. 알고리즘의 종류 정도만 정리할 생각으로 작성한다😊


1. 경험치 시스템 및 달성 Tip

1) 높은 난이도의 문제 풀기

solved.ac 경험치 시스템은 주로 상위 100문제 난이도 합문제 해결 수로 계산하기 때문에 상위 티어일수록 낮은 난이도의 문제를 푸는 것이 의미가 없다.

플레티넘 작성 직전에는 골4~5의 문제들도 경험치 1밖에 주질 않았다.. 그러니 플레티넘 문제가 어렵다면 골드 상위권 문제들을 풀기 바란다.

개인적으로 알고리즘 유형들을 잘 학습했다면 골드4~5와 골드2~3문제들은 비슷한 난이도일 것이라 생각한다.
다만, 골드1과 일부 골드2의 문제는 난이도 차이가 느껴진다..

2) 클래스 달성하기

그 의외의 경험치 영향 요소는 기여클래스가 있다.
기여는 플레티넘 이상일 때, 문제에 대한 평가를 내리고 문제에 대한 기여를 할 수 있다. 최대 25점의 경험치라고 하는데.. 아직 안해봤으니 자세한건 패스!

클래스는 클래스 문제들로 선택된 문제들을 푸는 것인데 여기서 얻는 경험치가 꽤 혜자다. 클래스 1~2는 25의 경험치를 주고, 클래스 3~5는 50의 경험치를 얻는다. 클래스 6~10은 10의 경험치만 준다. 상위 클래스를 달성하면 하위 클래스의 경험치를 전부 얻으니 하위 클래스는 패스해도 된다.
+(에센셜) 클래스는 경험치를 따로 안주는 것으로 보인다.

본인은 클래스5+까지 달성했는데 클래스4~5에서 도움이 많이 되는 유형의 문제들을 많이 접할 수 있으니 꼭 클래스5까지는 전부 달성하기를 바란다.


2. 난이도 분포

본인은 지금까지 약 188의 문제를 풀었는데 플레티넘 달성에 비해 매우 적게 푼 문제수라고 생각한다. 잔디 심기용 브론즈~실버 문제를 풀지 않았고, 매번 상위 난이도의 문제를 풀려고 노력했다. 아마 백준 초기에만 실버1~3 문제를 풀고, 그 이후로는 꾸준히 골드만 풀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스트릭 그래프 Legend 한별 색상을 얻으려고 브론즈 문제 엄청 푼 것은 비밀😜

플레티넘 난이도는 4문제 풀었다. 경험치를 많이 줘서 시도했다가 시간만 호되게 날렸다.. 그 이후로 골드부터 천천히 풀고 했다.
참고로 플레티넘 문제 '1287 할 수 있다'는 자바 푼 사람 3명, 1등 달성도 했다!!


3. 유형 분포

대부분 특정 유형을 푼 것이 아닌 클래스의 문제들을 푼 것이기에 분포가 골고루 분포되어있다. dp와 그래프는 취약하다고 생각해 집중적으로 푼 적이 있어 비율이 높게 나왔다. 기하학(geometry)는 난이도가 보통 높은 플레티넘 이상이고, 문자열(string)과 단순구현(greedy)은 난이도가 낮은 실버~골5에 주로 많이 있어 비율이 적게 나온 것 같다.


4. 알고리즘의 종류

그 동안 풀면서 배웠던 알고리즘을 시간이 나면 종종 포스팅하며 링크를 걸 예정이다.
과연 할 시간이 있을까..?

  • 너비우선탐색(BFS)
  • 깊이우선탐색(DFS)
    • 백트래킹
  • 순열 및 조합
    • 부분 조합
    • 비트마스킹
  • 다익스트라(dijkstra) [최소신장트리]
    • PQ를 이용한 다익스트라
  • 크루스칼(Kruscal) [최소신장트리]
    • Union & FindSet
  • 프림(Prim)
  • 플로이드-워샬(Floyd)
  • 투포인터
  • 이분 탐색
  • 문자열패턴매칭(KMP)
  • 동적할당(DP)
    • Bottom-Up
  • 최장 공통 부분 수열(LCS)
  • 최장 증가 부분 수열(LIS)
  • 선분교차판별 (CCW)
  • 위상 정렬

... 그 외

  • 페르마소정리
  • 신발끈공식
profile
SSAFY 7기. HMG. 협업, 소통, 사용자중심

3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3월 26일

The passion you have for your subject billionaire studios clothing shines through in every post. It's inspiring!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8월 13일

A number of big-name players have been brought to the Stadio Giuseppe Sinigaglia, which is the home base of Como 1907. The team nicknamed I Lariani recently announced the squad and the jersey numbers they will use.
https://www.nobartv.co.id/berita-terkini
https://en.nobartv.co.id/berita-terkini
https://ko.nobartv.co.id/berita-terkini
https://ja.nobartv.co.id/berita-terkini
https://ar.nobartv.co.id/berita-terkini
In the goalkeeper position, there are 2 names that Como brought in at once, namely Pepe Reina from Villarreal and Emil Audero from Sampdoria. Both are not just any goalkeepers.
https://hi.nobartv.co.id/berita-terkini
https://ru.nobartv.co.id/berita-terkini
https://es.nobartv.co.id/berita-terkini
https://th.nobartv.co.id/berita-terkini
https://fr.nobartv.co.id/berita-terkini
Reina was one of Spain's goalkeepers when they won the 2010 World Cup and EURO 2008 and 2012. Meanwhile, Audero has a collection of 2 scudetto titles with Juventus (2016/2017) and Inter Milan (2023/2024). Reina and Audero will complete Como's goalkeeping formation, along with Pierre Bolchini and Mauro Vigorito.

답글 달기
comment-user-thumbnail
2024년 11월 2일

Join Low on an exhilarating journey through 31 unique levels in Lows Adventures 2, a captivating platform game where collecting coins and conquering bosses are just the beginning of your adventure!

답글 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