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배캠 1주차 (WIL)

김민우·2022년 11월 4일
0

한주간 미니 프로젝트를 완성하기 위해서 정말 열심히 했다.😁😁 처음 시작할때를 돌이켜 생각해보면 어떻게 만들어 나아갈 것인지 소통을 하였고, 각자 맡아서 구현 할 부분들을 정하는 시간을 가졌었다.

단순한 홈페이지를 만드는 프로젝트였지만, 하나하나 완성도 있게 구현하는 것이 힘든 점도 많았다.

예를 들어, Dark 모드가 되게 if문을 통해서 value 값에 따라 배경과 글씨 색깔을 다르게 되도록 js로 구현 했는데 Form문 안에서 버튼이 제출이 되면 새로고침과 동시에 Dark 모드가 풀리게 되는 것이었다. 구글에 검색한 결과 기본적으로 submit 기능이 있는 Form에 새로고침이 되는 것을 event.preventDefalut로 막아주는 것이었는데 아무리 해봐도 안되는 것이었다.

몇시간을 고민하고 구현해봐도 안되길래 튜터님과 상담시간을 이용하여 나의 코드를 보여줌으로써 도움을 요청하게 되었다. 튜터님의 말씀에 의하면 Form 문에서 댓글을 서버에 GET, POST를 하는 요청하는 구문에서 새로고침이 되어있게 설정 되어있다고 말씀해주셨다. 이것을 해결할 방법은 1) 구조를 다시 바꾸던가, 2) DB에서 받아오는 방식이 아닌 Web Storage를 써서 키 값을 받아오는 것을 설명해주셨다.

아직 Web Storage에 대한 개념이 부족하고, 서버구현도 내가 맡은 부분이 아니었고, 시간도 많지 않은 상황이었기에 꼭 이 상황에 대한 것을 공부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프로젝트에서 정말 많은 것을 얻어갔다.

1. 깃과 깃헙을 통해 코드를 공유하고 협업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2. 서로 아는 것과 모르는 것을 소통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해 나아갈 수 있었다.

3. 정말 늦은 새벽 시간까지 프로젝트를 완성시키기 위해 같이 노력해주는 팀원들이 있어서 좋았다.

4. 늦은 시간까지 해서 피곤함에도 불구하고 서로 존중하면서 프로젝트에 임했다.

아직 부족한 것이 정말 많지만, 첫 단추와 디딤돌이 좋다는 생각이 계속 드는게 앞으로가 정말 기대가 되고, 우리 팀원들이 열심히 한 만큼 스파르타코딩 측에서도 더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이다.😊😊

profile
개발자로서 한걸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