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액트 네이티브 프로젝트를 마치며 느낀점

김민우·2023년 1월 13일
0

스파르타 내배캠4기

목록 보기
53/73

1. 프로젝트 마무리

이번 리액트 네이티브 프로젝트 기간이 길었던 만큼 팀원들과 많은 소통과 친함이 있었습니다.
마무리 또한 좋은 결과를 내며 튜터님에게 칭찬을 받아 좋은 성과가 있던거 같습니다.
이제 마무리인 만큼 좋았던 점, 아쉬웠던 점 각자의 KPT 회고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2. Keep

🔘 프로젝트 기간이 길었음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배려하며 소통한점
🔘 실력과 관계없이 서로 해보려고 하고 끈기를 가진점
🔘 서로 잘 안되는 부분이 있으면 바로 피드백하고 고치는점
🔘 시간이 부족하에도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

Problem

🔘 초반의 설계가 조금 미흡해서 중간중간 수정한 부분이 있었음
🔘 배포전에 시간이 없어 코드 클린업을 못해 약간 코드가 지저분함
🔘 배포를 한 후에 버그가 발견되어 미리 발견하지 못한 점
🔘 협업을 위한 코드를 생각하지 못하며 작성함

Try

초반 설계를 조금더 계획적으로 짜보려고 노력해야 할 것 같다.
배포 전 모두 모여서 기능을 한번씩 체크해보고 문제가 있는 경우 수정 배포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 같다.

각자 느낀점

지회수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부터, 그동안 학습한 내용들을 습득하지 못한 상태였다. 그렇기 때문에 주어진 역할을 잘 해낼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컸다. 정말 감사하게도 나를 제외한 팀원 분들이 모두 실력이 좋으셔서 많은 도움을 받아 프로젝트 발표까지 참여할 수 있었다.

이학경

웹으로 하는 개발이 아니고 이번에는 앱으로 개발하는거라서 많이 걱정이 됐지만, 팀원들과 일주일 내내 함께 하면서 주어진 역할을 잘 해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상원

벌써 이 학원을 다니며 하는 4번째 팀프로젝트이다. 이번 팀은 4번중에서도 꼽을 정도로 서로를 배려하며 하는게 느껴져서 나 또한 힘을 내서 프로젝트를 엸심히 마무리 한 것 같다. 팀원분들 또한 적극 참여하며 실력이 좋으셔서 저 또한 공부하며 많이 배우게 된 프로젝트 인것 같습니다.

김민우 (본인)

앱으로서는 기능 구현이 처음이여서 많은 생각을 하게되는 프로젝트였고, 무엇보다더 좋은 팀원 분들과 함께 고민하면서 구상하고, 다른 사람이 봐도 정말 잘 만들었다고 칭찬을 들을만큼 모두들 열심히 해주셨다. 이러한 경험을 하게 되어서 감사하다.

마무리 (개인적 의견🫡)

1주일 학습에 1주일 프로젝트라는게 너무 버겁다고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 서로를 너무 과소평가 한 탓인가. 우리들은 벌써 3번의 프로젝트 경험이 있었고, 4번째 프로젝트에 들어섰다. 리액트 네이티브를 쓰는 앱 프로젝트였지만, 이미 한달간의 리액트 공부와 프로젝트를 한 경험이 있어서 학습에는 크게 무리 없이 따라갈 수 있었고, 프로젝트 중 기능 구현 하는데에 있어서도 문서를 보는 것에 익숙해지고, 라이브러리를 필요에 따라 사용하는 경우도 있었다.

profile
개발자로서 한걸음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