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 내의 하드웨어를 어떻게 관리하고, 그 위의 프로그램들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 운영체제는 이 모든 것을 관리하는 통치자
- 지금 나와있는 운영체제는 어떻게 통치하고 있는가?
- 스마트폰/자동차 등의 세계에서는 어떤 식으로 운영체제가 바뀌어야 하는가?
운영체제
: 컴퓨터 하드웨어 바로 위에 설치되는 소프트웨어 계층
: 사용자 및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하는 소프트웨어 계층
: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해주는 것 (자원관리자)
- 컴퓨터 하드웨어 + 운영체제가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이 됨
- 사용자는 하드웨어를 직접 접근하지 않으면서 운영체제하고만 서로 인터페이스하면서 쉽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음
- 운영체제가 아닌 다른 소프트웨어들도 하드웨어에 직접 접근하지 않고 운영체제의 제어를 받으면서 실행됨
운영체제의 목적
- 하드웨어와 어떻게 인터페이스할 것인가?
- 윗단(사용자와 각종 소프트웨어)과 어떻게 인터랙션을 할 것인가?
운영체제의 목표
- To.User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 운영체제는 동시 사용자/프로그램들이 각각 독자적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것 같은 환상을 제공
-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실행하게 되면 자기 프로그램만 돌아가는 것 같은 착각이 들게 함)
- To.User 하드웨어를 다루는 복잡한 것들을 대행
- To. Hardware 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 프로세서,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 등의 효율적 관리
- 실행중인 프로그램들에게 짧은 시간씩 CPU를 번갈아 할당 (CPU Scheduling)
- 실행중인 프로그램들에 메모리 공간을 적절히 분배 (메모리 관리)
- 각각에 대해서 해당하는 알고리즘이 있음
- 형평성도 고려해야 함
참고 링크
KOCW 운영체제 - 이화여대 반효경 교수 (2014-1) 1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