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프로젝트 회고록

최형택·2022년 4월 19일
0

✔️ 위코드 29기 2차 프로젝트 회고록

-기간: 2022/2/14 ~ 2022/2/26

-사이트: 에어비앤비

-팀명: 에어에이치앤비

-팀원: 7명 (프론트엔드: 4명 백엔드:3명)

✔️ 적용기술

Python, Django, MySQL, AWS(EC2, RDS, S3), Docker, Git

✔️ 커뮤니케이션

Trello & Slack & Notion

1.프로젝트시작 & 마음가짐

팀원들과 재밌고 즐겁게 해보자는 건 1차때와 마찬가지로 힘들고 고된시간을 2차때는 좀 전체적으로 만회해보자는 마음가짐이 강했다.

1-1. 진행방식

Scrum
주 단위의 개발주기를 처음에는 설정하였으나, 2주동안의 2번의 플랜이 아닌 조금더 계획적이고 세밀한 부분까지 신경쓰기위해 3번의 계획을 설정했으나 계획대로 되지는 않았다.

Trello
트렐로는 팀원 대부분 1차때보다 관리가 미흡한 부분이 있어 조금만 더 신경을 쓰자고 제시했었다.

2.구현해본 API

2-1.숙소정보

1차와는 다르게 좀 더 어려운것을 해보기로 했다.

먼저, 숙소 정보를 반환해야했기 때문에 숙소의 정보를 프론트엔드와 논의했다.
1차프로젝트를 했기도 했었고 인원이 다른팀에 비해 많았어도 시간이 촉박했다.
그렇기때문에 버릴부분은 그냥버리고 집중할 수 있는 부분에만 집중했다.

일단 숙소의 정보를 주기 위해선 속소고유의 id가 필요했다. 그러나 뷰에서 따로 숙소의 id를 선언해 주어야 했기 떄문에 ids로 바꿔주었다.

외,내부 모듈을 불러온다음

숙소의 필요한 정보를 반환해주었다.
예약정보에서 json serializable 오류가 났었는데 구글링을 해본결과 여러가지 해답이 나왔지만 쉬고 빠른 방법은 list로 감싸는 것이었다. 일단 예약정보 즉, 객실정보,사람수등등 예약에관한 전반적인 정보가 없었기때문에 json 모듈이 해당객체를 인식을 못했던것이라고 개인적으로는 추측해보았다.

2-2.예약등록관리

다음은 예약등록관리였다.

이것처럼 시간에따른 예약을 정확히 받아야하기때문에 타임모듈을 불러와야했다.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다른동료에게 물어보니 datetime이 맞다고 해서 썼다.

인원, 숙소정보를 고려해서 로직을 짜야했기때문에 q객체를 ,
시간부분에서는 (초,분까지는 아니더라도 일까지 고려한) 날짜별로 원하는 형식으로 뽑아야했기때문에 strptime을 사용했다. 사람수(인원) 관련해서는 int를 씌워주는게 좀 더 에러를 줄일 수있다고 생각했다.

시간이 조금남아서 가이드에따라 이것저것 찾아보면서 unittest까지 했으나


동작은 하지않았다....

3.프로젝트를 마치며..

  • 일단 1차때도 그렇고 2차때도 구글링에 많은 시간을 쏟은건 사실이지만 내가 조금이라도 성장했다는 사실에 기쁘기도 했다. 멘토님이 뒤심을가지고 기초부터 차근차근보라고 충고를 해주셨다.

  • 이것도 마찬가지로 프론트와의 소통.. 이 제대로 되지않은점에 대해서 후회가 된다. 물론 지나서 생각해보면 본인할일이 바빠서 어쩔수 없는부분이 있긴했지만 이것도 과정속의 중요한하나라는걸 잊지 말아야겠다. 전체적으로 볼때 좋은사람들 만나서 프로젝트에 최선을 다했다는 것이 긍정적인 부분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