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이란,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명령어의 나열(집합)이다.구체적으로는 모바일의 카카오톡 같은 애플리케이션이라고 볼 수 있다.이는 명령대로(순차적으로) 실행을 진행한다.프로그래밍이란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코딩(개발)이라고도 한다.프로그래머란 프로그
썬 마이크로시스템즈에서 개발하여 발표한 객체지향 언어이다.운영체제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실행되는 특징때문에, 다양한 환경의 운영체제가 공존하는 인터넷 환경에 적합하다.자바 내에 다양한 클래스 라이브러리(API)를 제공하고 있어,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본래,
자바 소스코드는 아래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다.자바로 프로그래밍 할 때에는 위의 예제와 같은 구조로 작성을 한다.클래스들을 묶어주는 패키지를 설정하고,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참조할 경우 import를 해준다.class내부에는 멤버변수와 메소드가 들어간다.프로그램의
메모리에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방과 같은 기억 공간(메모리공간)이다.변수 공간에 기록된 값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다른 값이 기록되면 자동으로 덮어씌워질 수 있다.기록 저장되는 값의 종류에 따라, 변수 공간의 자료형이 결정된다.Java는 값을 8개의 기본형으로
이항연산자
프로그램은 기본적으로 위에서 아래로 순차적으로 실행된다.다만, 순차적인 흐름을 바꾸고자 할 때는 "제어문"을 사용하여 제어한다.종류 1\. 조건문 : 선택적으로 실행하는 선택문(if, if-else, if-else if, switch)반복문 : 반복적으로 실행하는 실
배열 > * 배열을 학습하기 이전에는, 변수를 활용하여 코드를 구성하였다. 변수 : 해당 자료형의 값 하나만을 담을 수 있는 공간(값 자체가 변할 수 있음) 배열 : 해당 자료형의 값 여러 개를 담을 수 있는 공간 * [표현법] 1. 배열선언 in
객체, 클래스 > 객체 사전적 의미로, 현실세계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모든 것들을 의미. 목적이 있고, 의미가 있는 독립적인 객체. * 객체 지향 언어 객체를 지향하는 언어로, 객체를 중심으로 돌아가는 언어를 뜻함.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객체 vs 객체배열 객체배열 응용
상속 > 매 클래스마다 중복된 필드, 메소드들을 하나의 클래스(부모)로 정의해두고 다른 클래스(자식)에서 해당 부모 클래스의 내용물을 가져다 쓰는 개념. * [상속의 장점] 중복된 코드를 부모 클래스에서 공통적으로 관리, 새로운 코드를 추가, 수정하기 용이
다형성 >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Object Oriented Programming) 1. 캡슐화 : 정보은닉(필드에는 private, 간접접근으로 getter/setter메소드) 2. 상속 : 공통적인 내용물을 추출하여, 부모클래스로써
API > API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라이브러리'라고도 함. Math클래스 > 수학과 관련된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 클래스 java.lang.math에 위치해 있음. 모든 메소드들이 static, 모든 필드들이 상수필드임 => 객체 생성을 할 필요가 없음. * Math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