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 변수의 타입

Kongsub·2020년 7월 25일
0

JAVA

목록 보기
3/15
post-thumbnail

기본형 (primitive type)

흔히 우리가 알고 있는 변수 선언 타입
논리형

boolean checking = true;

문자형

String name = Kong;

정수형

int age = 22;

실수형

float height = 189.5;

상수 (constant)

변수와 마찬가지로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지만, 변수와 달리 한번 값을 저장하면 다른 값으로 변경할 수가 없다.
상수를 선언하고 싶으면 변수의 타입 앞에 키워드 "final"을 붙여주기만 하면 된다.

final int MAX_SPEED = 10;

상수의 이름은 모두 대문자로 하는 것이 암묵적인 관례이고, 여러 단어로 이루어진 경우 " __ "로 구분한다.

리터럴 (literal)

원래 "22", "Kong", "189.5"와 같은 값들이 상수인데, 프로그래밍에서 상수를 "값을 한 번 저장하면 변경할 수 없는 저장공간"으로 정의하였기 때문에, 이과 구분하기 위해 상수를 다른 이름으로 불러야만 했다.
리터럴은 쉽게 말하면 기존에 알고 있던 "상수"의 다른 이름이다.

int year = 2020;
final int MAX_SPEED = 10;

여기서 리터럴은 "2020"과 "10"이다.

형변환 (Casting)

변수나 리터럴의 타입을 다른 타입으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

double d = 85.4;
int score = (int)d;   // double타입의 변수 d를 int타입으로 형변환 

그럼, socre변수에 85라는 정수형값이 저장된다.

자동 형변환

: 서로 다른 타입간의 대입이나 연산을 할 때, 형변환으로 타입을 일치시키는 것이 원칙이나 편의상의 이유로 형변환을 생략할 수 있다. 이때, 컴파일러가 생략된 형변환을 자동적으로 추가한다.

float f = 1234; // 

float f = (flaot)1234; 과 같다.

서로 다른 두 타입간의 덧셈에서는 두 타입 중 표현 범위가 더 넓은 타입으로 형변환하여 타입을 일치시킨 다음에 연산을 수행한다.

참고 서적 : 자바의 정석

profile
심은대로 거둔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