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3(수)
내일배움캠프 본캠 32일차 학습일지
Chapter 3. UX/UI 디자인 심화_2주차 내용 정리
📕[스파르타코딩클럽] UX 기획 및 리서치 - 2주차
☑️1. 유저 리서치의 중요성
👉1-1. 유저 리서치란?
- 유저의 행동과 동기를 특정 맥락에서 조사해 제품 혹은 서비스 개선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는 활동
👉1-2. 유저 리서치의 중요성
- 유저에 대한 이해도 강화
- 유저의 행동과 동기를 파악가능
- 해결해야 할 새로운 문제를 발견할 수 있음
-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
- 의사 결정의근거를 마련할 수 있음
- 사전에 문제를 미리 발견하고 수정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
최근 국내에 유저 리서치의 중요성을 강조 되면서 유저 리서치 직군을 도입하는 경우가 늘어남
☑️2. 유저 리서치 종류와 목적
👉2-1. 유저 리서치 종류
👉2-2. 유저 리서치 목적
📌유저 리서치는 상호보완적 관계 이기 때문에 함께 진행하면 시너지를 낼 수 있음
- 정상적 리서치
- 소수의 유저를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모든 유저를 대표하긴 어려움
왜?
라는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목적
- 대표적인 활동 :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VOC 분석
- 정량적 리서치
왜?
에 대한 근복적인 원인을 파악하긴 어려움
- 유저의 행동 기반의 통계 데이터를 분석해
무엇((What)
,얼마나(How much,many)
에 대한 답을 얻는 것이 목적
- 대표적인 활동 : 설문조사, A/B테스트, 애널리틱스
☑️3. 데스크 리서치 : 마켓 리서치, 경쟁사 분석
📌대표적인 데스크 리서치 기법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3-1. 마켓 리서치
- 시장규모 및 성장 동향
- 특정 시장의 유저 수요와 성장 가능성을 예측하며, 성장 경로와 미래 가능성을 평가할 수 있음
- 수익구조
- 유저가 가치를 느끼고 지불할 의사가 있는 부분을 파악하고, 결제 및 구매 관련 유저 경험을 평가하여 개선하는데 도움이 됨
- 법적 제약
- 소비자 권리 보호 사항을 고려하여 디자인에 반영하며, 국제 시장 진입 시 발생 가능한 법적문제를 예측하고 대비할 수 있음
- 마켓 리서치 적용 예시
앱 기반 서비스의 경우 data.ai에서 순위, 다운로드, 매출 등 사용자 트렌드를 파악할 수 있음
👉3-2. 경쟁사 분석
- SWOT 분석
- 서비스의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y), 위험(Threat)을 파악하는 분석 도구
- 포지셔닝 맵핑
- 경쟁사와 자사 서비스가 유저 인식 속에서 차지하는 고유한 위치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분석 도구
- 경쟁사 분석 적용 예시
경쟁사 선정
OTT 서비스들의 직접 경쟁사와 간접 경쟁사 선정해봄
SWOT 분석
포지셔닝 맵핑
- X축에서는 오리지널 콘텐츠 강도, Y축에는 가격을 두고 OTT 서비스 5개 직접 경쟁사의 위치를 맵핑해봄
☑️4. 정성적 리서치 : 심층 인터뷰, 포커스 그룹, VoC 분석
👉4-1. 심층 인터뷰
- 심층 인터뷰란? 1:1로 유저에게 질문을하고, 답변을 들으며서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인사이트를 얻는 리서치 방법
- A. 인터뷰 목적 설정
- 인터뷰를 통해 어떤 문제를 이해하거나 발견하고 싶은지 정함
- 어떤 정보를 수집하고자 하는 지 정함
- 인터뷰 목적이 모호하면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방향성이 흔들릴 수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정의하는 것이 중요함
- 예를 들어, 유저들의 신기능에 대한 만족도와 불만족 요인을 파악하여 제품 경험을 개선
- B. 대상자 선정
- 어떤 그룹의 유저를 인터뷰하는 것이 인터뷰의 목적에 부합할 지 고려해야함
- 인터뷰 목적과 관련된 유저의 행동 패턴 및 이용 습관을 고려해야함
- 예를 들어, 인터뷰 목적이 배달 서비스의 개선이라면 주 2회 이상의 배달 서비스 사용 경험이 있어야 한다는 기준이 필요함
- C. 리크루팅
- 인터뷰 목적, 방식, 일정, 보상 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된 공지
- 필요한 경우 지원자의 적합 여부를 사전 질문 등을 통해 스크리닝
- D. 질문지 작성
- 주요 질문을 리스트업하고 질문할 순서를 조정해요.
- 아이스 브레이킹 질문 → 답을 바로 떠올릴 수 있는 질문 → 고민이 필요한 질문 → 마무리 질문 순으로 배치하여 자연스러운 흐름을 만들 수 있어요.
- E. 심층 인터뷰 질문지 예시
👉4-2. 포커스 그룹
- 유사 경험을 가진 참가자들이 서로 답변을 발전시키거나 경험을 더 잦세히 떠올릴 수 있음
- 6-9명의 유저를 모더레이터가 동시에 인터뷰를 리서치하는 방법, 온라인에서 운영하는 것이 시간효율적임
- 참가자의 의견에 중립적으로 대해야함
- 특정 참가자가 지나치게 말이 없거나, 조용할 경우 균형을 맞추는 것이 좋음
- 참가자들의 비언어적 신호를 주의깊게 관찰해야함
👉4-3. VoC 분석
- 고객센터로 인입된 불간, 건의, 문의 사항, 앱스토어 리뷰 등을 수집해 분석하는 방법
- 수집된 유저 보이스 태그에 부여하고, 주간, 월간 단위로 통계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정량적 리서치로 확장할 수 있음
👉4-4. 유용한 툴 소개
☑️5. 정량적 리서치 : 설문조사, A/B 테스트, 애널리틱스
👉5-1. 설문조사
- 구조화된 질문과 답변 옵션을 통해 유저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는 리서치 방법
- 질문을 아주 신중하고, 짜임새 있게 구성해야함
- 설문지 문항 작성 중 자주하는 실수들
- 가벼운 의견 수집 용도의 설문 조사는 5분 이내 분향으로 조절하는 것이 중요함
- 선택지가 많은 경우 순서를 무작위로 설정해 '순서효과' 를 줄일 수 있음
- 질문자의 의도가 드러나는 질문은 피해주세요
- 멤버십 기간이 더 늘어나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X)
→ 멤버십 기간은 어땠나요? (O)
- 한 질문에서는 하나만 물어보자
- 전문용어의 사용은 피하되, 불가피한 경우 정의나 예시를 함게 표시해줘야함
- 액션ㆍ어드벤처 게임을 얼마나 자주 하시나요? (X)
→ 액션ㆍ어드벤처 (ex. 젤다 시리즈, 갓 오브 워, GTA) 게임을 얼마나 자주 하시나요? (O)
👉5-2. A/B 테스트
-
동시에 2개 이상의 선택지를 주면서 어느 쪽이 더 효과적인지 비교하는 리서치 방법
-
한 번으로 끝내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진행해야함
-
A. A/B 테스트는 언제, 그리고 왜 하나요?
- 프로토타입 등이 준비된 단계
- 기존 서비스에 전면적인 변화를 줬을 때 효과가 있을 지 없을지 확실성이 없을 때
- 유저 행동의 예측에 어려움이 있을 때
- 동일 기간 내에 여러 가설을 테스트하고 최적의 전략을 찾고 싶을 때
- 개인의 취향이나 정치 요소에 제약 받지 않기 위해서
-
B. A/B 테스트 설계 시 어떤 것을 유의해야 하나요?
- 동일 기간내에 진행되야함
- 하나의 변인에 대해서만 테스트 진행해야함
- 충분한 테스트 기간이 필요함
- 기본적인 성공지표와 가드레이 지표를 함께 설정해 모니터링하는 것을 권장함
가드레일 지표란?
- 해당 실험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지표
-
C. A/B 테스트 시 어떤 툴을 써야 하나요?
👉5-3. 애널리틱스
- 애널리틱스 도구를 통해 데이터를 수집, 분석, 시각화하여 유저의 행동을 이해할 수 있음
- 웹이나 앱에서 얻은 페이지뷰, 바운스율, 전환율 등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하는 리서치 방법
- 놓치기 쉬운 부분
- 특정 이벤트, 계절, 휴가기간 등 외부적인 이슈를 고려하여 분석해야함
- 상관 관계를 발견했다고 해서 반드시 인과관계가 성립하는 것은 아님
- 조직 내에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지료들과 해당 용어에 대한 얼라인이 필요함
👉5-4. 유용한 툴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