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4(목)
내일배움캠프 본캠 33일차 학습일지
Chapter 3. UX/UI 디자인 심화_3주차 내용 정리
📕[스파르타코딩클럽] UX 기획 및 리서치 - 3주차
☑️1. 리서치 결과정리
👉1-1. 리서치 결과, 어떻게 정리할까?
- 모든 리서치 아래 예시처럼 정리 되어야하는 것은 아님 어디까지나 분류를 위한 것임
👉1-2. 사용 맥락 관점에서 정리
📌사용상황
, 사용장소
, 사용시간
이 사용자 경험에 미친 영향을 리서치 결과로 부터 정리
- 사용상황
- 모든 제품 사용경험은 특정 상황과 관련있음
- 사용상황은 잠재적인 내적동기로 이어질 수 있음
- 유저가 사용상황을 어떻게 인지하는지 중요함
예시
어떤 상황에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
생필품이 떨어지면 커머스 서비스로 주문
- 사용장소
- 모든 제품은 장소에 따라 어느정도 영향을 받음
- 장소에 대한 유저의 태도가 제품 사용 경험에 영향을 미침
예시
어떤 장소에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
한강 공원에서 나이키 런 클럽을 이용
- 사용시간
- 수업시간, 이동시간과 같이 특정 유저 그룹의 경험을 반영하기도 함
- 사용 시간대에 따라 유저들이 다른 특성을 가질 수 있음
- 사용 지속 시간이 사용자 경험의 척도가 되기도 함
예시
언제 유저들이 제품을 사용했나요?
퇴근 시간대에 웹툰 서비스를 이용
- 홈트레이닝 서비스의 정량적/정성적 리서치 결과를 사용 맥락 관점에서 정리하는 예시
👉1-3. 유저 관점에서 정리
📌인구 통계학적 특성, 라이프스타일, 테스크 수행능력과 제품을 이용하는 특성 간의 관계를 리서치 결과로 정리
- 인구 통계학적 특성
- 대표적인 인구 통계학적 특성으로는 나이, 성별, 소득 수준, 거주지, 가구 구성 등
예시
인구 통계학적 특성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나요?
40~50대 유저의 경우 커머스에서 단건 구매 금액이 높음
- 라이프스타일
- 대표적인 라이프스타일 특성으로는 소비습관, 취미생활, 사회문화적 관계
예시
라이프스타일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나요?
고양이 집사에 경우 주기적으로 모래를 구매함
- 테스크 수행 능력
- 대표적인 테스크 수행 능력 특성으로는 기술 수준, 인터페이스에 대한 이해 등이 있
예시
테스크 수행 능력이 제품 이용 특성과 관련성이 있나요?
숙련된 유저의 경우 어드민에서 상품을 더 빠르게 등록함
- 홈트레이닝 서비스의 정량적/정성적 리서치 결과를 유저 관점에서 정리한 예시
👉1-4. 유저 경험 관점에서 정리
- 동기
- 유저들이 왜 이 제품을 사용하고, 왜 이탈하는지 정리
예시
유저들은 왜 이 제품을 사용하나요?
무빙이 재밌어서 디즈니플러스를 구독함
- 유저들이 이 제품을 사용하게 된 내적동기와 외적 동기를 정리
- 내적동기 : 내래적 욕구, 흥미, 만족으로 인한 동기
- 외적 동기 : 외부적 보상, 리워드, 제약으로 인한 동기
- 태도
- 제품에 대한 선호도를 정리
- 어떤 것을 기대하고 있는지 정리
- 제품 사용 중 발생한 태도 변화를 정리
예시
유저들은 제품에 대해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나요?
다음 날 바로 배송 가능한 쿠팡을 선호함
- 니즈
- 다양한 이해관계자 관점에서의 니즈를 정리
예시
유저들은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나요?
당근 모바일 앱 뿐만 아니라 데스크탑에서도 채팅하고 싶은 니즈가 있음
- 트레이닝 서비스의 정량적/정성적 리서치 결과를 유저 경험 관점에서 정리한 예시
☑️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2-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이해하기
-
누가 만들었을까?
- 일본의 인류학자 카와카타 지로가 방대한 데이터 사이에서
의미있는 결론을 이끌어 내기 위해 개발한 사회과학 방법론
- 데이터를 밑에서부터 점진적으로 그룹핑해서 구조화해나가는 방식
- 연관성에 따라 그룹핑하고 헤더를 붙이는 과정에서 데이터 사이에 숨어 있던 새로운 의미가 보임
-
장점
- 많은 데이터 사이 규칙과 연관서을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음
- 문제를 전체적으로 시각화하여 조망할 수 있음
- 제품의 핵심 문제를 찾고 유저를 정의하는 단계에서 활용할 수 있음
-
무엇을 준비해야할까?
-
오프라인에서 준비
- 화이트보드와 포스트잇을 통해 벽 전체를 활용하기도 함
-
온라인에서 준비
👉2-2.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수행하기
-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노트
- 리서치를 통해 발견한 사실, 정보, 인사이트를 한 문장 단위로 적음
- 중복되거나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제외시킴
-
그룹핑하고 헤더 이름 붙이기
- 연관성, 유사성에 따라 그룹핑을하면서 헤더 이름을 붙임
- 헤더에는 사실을 기반한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야함
-
토론을 통해 우선순위 논의
-
적은 리소스 대비 큰 유저 임팩트를 낼 수 있는 문제에 우선순위를 높게 매겨야함
-
함께 논의 해야하기 때문에 3명 이상을 추천
-
미리 정해놓은 카테고리에 끼워맞추지 않도록 해야함
-
한 번 같은 그룹으로 묶였다고 끝내지 말고, 계속 수정할 수 잇도록 해야함
-
그룹핑이 애매한 노트는 무리하게 끼워넣지 말고 한 쪽에 제쳐두어도 괜찮음
👉2-3.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홈트레이닝 서비스 예시
1.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노트
- 홈트레이닝 서비스의 UX 리서치 결과를 어피니티 다이어그램 노트로 정리
2. 그룹핑하고 헤더 이름 붙이기
- 5가지 주요 인사이트 도출
- 이 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약점과 강화하면 좋은 강점을 발견할 수 잇음
- 개선이 필요한 약점 : 운동 전 난이도 정보 제공, 운동 중 어려운 동작 보완/대체, 운동에 대한 동기 부여
- 강화하면 좋은 강점 : 틈틈이 할 수 있는 10~15분 홈트 프로그램 구성, 운동기구를 활용한 홈트 프로그램
3. 토론을 통해 우선순위 논의
- 도출한 문제를 바탕으로 다음 액션 플랜을 짤 수 있음
- 운동 전 난이도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과 갖고 있는 운동기구를 기반으로 홈트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기능
- 제품을 사용하는 유저를 정의할 수 있음
- 주요 유저를 30-40대 육아 하는 여성으로 정의할 수 있음
👉2-4. 우선순위 논의 TIP
ICE Framework 적용 예시
- 각 요소별 점수에 대해서는 충분히 토론할 수 있고, 의견이 갈릴 경우 PO가 중재할 수 있음
☑️3. 유저 페르소나 작성
👉3-1. 유저 페르소나 이해하기
- 특정 유저 타입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말함
- 유저 페르소나를 작성하는 특정 단계는 정해지지 않았고, 작성 후에도 시간이 지나면 변할 수 있음
- 대부분의 유저를 대표하고, 실제 사람처럼 느껴져야함
- 의사결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사이트가 필요함
👉3-2. 유저 페르소나 작성하기
- 대표적인 구성 요소에는 이름, 주요인적사항, 니즈, 페인포인트, 기술 친숙도, 관심있는 브랜드 등등이 있음
- 하지만 꼭 모든 정보를 담을 필요는 없으니, 팀원들과 상의 후 고려해야함
👉3-3. 유저 페르소나 예시
-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사용하는 30대 여성을 기준으로 유저 페르소나를 작성함
- 유저 페르소나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팀원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문제의식을 공유하는 것!!
- 주요 인적사항과 라이프 스타일
- 4세 딸을 육아하는 30대 워킹맘으로,평소 주 2회 필라테스 수업을 들으며 집에서 홈트 진행
- 니즈
- 초보자 난이도에 맞게 조절하고, 운동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싶어함
- 페인포인트
- 바쁜 육아와 업무로 항상 시간이 부족함
- 고난이도 운동, 복잡한 운동동작을 소화하기에 부담스러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