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28(수)
내일배움캠프 본캠 8일차 학습일지
✨시작하면서
오늘부터 기존의 팀이 아닌 새로운 팀으로 진행했는데, 다들 적극적으로 응해주셔서 빠르게 의견조율이 끝났습니다. 개인적으로 소통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 이번 팀에 소극적인 사람이 있으면 어쩌지...하는 걱정이 있었는데 괜한 걱정이었습니다.
새로운 사람과 새로운 과제를 진행하면서 오늘도 발전이 있기를!!!
📍학습내용
오늘은 전체적으로 협업과 관련해서 이야기하고, 일을 진행하려면 어떤 과정을 수행해야하는지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역시 혼자서 1 부터 100을 다 할 수 없다는 것을 다시끔 배우게 되었습니다.
👉 제품을 만들기 위해 각자 다른 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모인 팀을 의미함
👉 기능조식과 목적조직이 교차된 형태
👉 빠르게 제품을 테스트하고, 그 결과를 다시 제품에 반영하는 방식
👉 일정한 주기로 제품을 배포해, 사용자의 피드백을 듣고, 요구사항을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하는 방식
폭포수 방식 | 애자일 방식 |
---|---|
폭포가 떨어지듯이 수직적으로 각 단계를 진행하는 것을 의미 | 스프린트 단위로 개발, 테스트, 개선하는 과정을 반복 |
하나의 단계가 완성되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가고, 이전 단계로 넘어가지 않음 | 수평적으로일하며 즉각적인 계획과 피드백이 빠르게 적용 가능 |
순서대로 진행되고, 업무 분담이 명확함 |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가능함 |
속도가 느리고 변화하는 상황에 유연히 대처X |
스프린트 | 스크럼 | 이터레이션 |
---|---|---|
짧은 거리를 전속력으로 달리는 것 | 스프린트 안에서 목표를 정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제품을 개발하는 방식 | 짧은 주기로 스프린트를 이어 나가는 것 |
집중해서 여러 태스크르를 완료하는 1-4주의 기간을 의미함 | 목표에 따라 설계 - 디자인 - 개발 - 테스트 - 배포의 과정으로 애자일 방법론의 하나임 | |
스타트업에서는 반복적으로 일하는 경우가 많음 |
1. 디자인 프로세스 크게 기획, 디자인, 개발로 나뉨
1) 문제정의
2) 아이데이션
3) 프로덕트 스펙 문서작성
1) 초안디자인
2) 피드백
3) 최종디자인 확정 및 핸드오프
1) 디자인 QA
다른 직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 업무 별로 특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PO | PM |
---|---|
PO는 Product Owner의 약자 | PM은 Product Manager의 약자 |
제품팀을 이끌며, 시장에 잘 전달될 수 있게 관리 | 제품의 전략을 수립, 아디이어의 우선순위를 결정 |
이해관계자와 논의, 팀원의 분위기 환경 조성 |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실무의 성격이 강함 |
제품 전반의 로드맵, 제품을 관리 | 실무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관리 |
로드맵과 전략 설계, 지표 관리 및 분석 업무 | 요구사항, 분석, 전략, 설계 분석 업무 |
제품팀의 조직관리에 힘씀 |
프론트엔드 | 백엔드 | QA 엔지니어 | 데이터 애널리스트 |
---|---|---|---|
앱, 웹의 페이지와 컴포넌트를 코드로 작성 | 정보를 저장하고 제품전체를 효율적으로 운영함 | 제품 전반적인 품질을 테스트하고 높이는 역할 |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인사이트를 제공함 |
UX와 연관성이 높음 | 접점은 적지만 만날 일은 있음 |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의 안정성과 품질을 지키기 위해 노력함 |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가공하여 제품팀의 의사결정을 올바르게 할 수 잇도록 도움 |
BX 디자이너 | UX writer |
---|---|
Brand eXperience의 줄임말 | 제품 내의 문구를 담담하는 사람 |
로고나 심볼뿐만 아니라 앱/웹에 들어가는 그래픽, 대부분의 노출되는 이미지 등 브랜드를 나타내는 모든 부분을 당담함 | 단순히 글을 잘 쓰는 사람이 아니고, 브랜드의 보이스앤톤으로 문구를 전달하고, 명확한 메시지를 보여주는 업무 |
👉 제품의 개선이 실제로 사용자에게 더 좋은 경험으로 나타나는지 데이터로 검증하는 것
👉 두 가지 이상의 버전을 각각 다른 사용자에게 보여주고 성과를 측정하는 실험
☑️ 기존 화면을 대조군(Control)로 하고, 테스트하고 싶은 안을 실험군(Treatment)로 정함
☑️ 변수의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변수를 1개로 제한하는 게 특징임
앰플리튜드
제품 안에서 일어나는 특정 행동 행동에 이벤트를 심어두면 행동이 일어났을 때 데이터를 쌓아줌
이벤트별 분석, 화면별 퍼널 분석, 리텐션 그래프 등 제품에 관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가능
🔗앰플리듀트 공식 사이트
구글 애널리틱스
앰플리튜드 | 구글 애널리틱스 |
---|---|
유료 | 무료지만 일부 유료 |
이벤트 기반 분석 | 과거는 페이지뷰, 현재는 이벤트 기반 분석 |
제품 팀을 위한 솔루션에 가까움 | 마케팅팀을 위한 솔루션에 가까움 |
👉 QA는 Quality Assurance의 약자로, 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기능을 테스트하는 것
예를 들어 "버튼을 눌렀을 때 색이 변하나요?"가 있음
예를 들어 회원가입 flow를 테스트 한다고 하면
- 회원가입은 카톡, 네이버, 일반 회원가입 3가지가 있다
- 일반을 경우 이메일, 비번을 입력한다
- 정보가 틀린 경우 텍스트 필드 아래에 얼럿 메시지가 노출됨
- CTA를 누르면 회원가입 요청을 보냄
예를 들어 회원가입 FLOW를 테스트하는 상황이면
화면, 조건, 테스트 케이스 입력 값, 기댓값, 테스트 환경을 다 적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