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깃 브랜치를 닫았으면 삭제하는것이 좋다

KoEunseo·2023년 1월 6일
1

파헤쳐보자

목록 보기
23/31

프로젝트를 하면서 많은 브랜치들을 만들었고, 닫았다.
멘토님께 들은 바로는 브랜치를 머지한 시점에서 브랜치는 할일을 다 한 것이고, 닫혔다고 표현한다. 닫힌 브랜치는 다시 열지 않는다.
만일 브랜치에서 머지되어 문제가 발생했다면 hotfix/... 라는 브랜치를 만들어서 수정한다.
그래서 나는 닫힌 브랜치들을 삭제하려 했으나 팀원분들이 브랜치를 삭제하는 것에 거의 공포😱를 느끼셨다...ㅋㅋㅋㅋㅋㅋㅋ 별생각 없다가 엥 그런가...? 싶어서 한개만 삭제하고 놔뒀는데 이게 쌓이다보니까 브랜치가 너무.. 많다...
최대한 기능별로 브랜치를 만들어서 작업하려고 하다보니까 더더욱... 많다...
그래서 찾아봤다.

닫힌 브랜치는 어떻게 다루는가?

main에 merge하기까지

feat/auth라는 branch가 있고 현재 위치가 feat/auth라고 가정한다.
1. auth 작업을 마무리해 커밋했다.

git commit -m 'auth 마무리'
  1. 브랜치에 push한다.
git push origin feat/auth
  1. 깃허브 Pull requests에서 New pull request를 날린다.
    이때 merge할 branch를 꼼꼼히 확인해야한다.
    필자는 dev에 merge할걸 잘못해서 main으로 두어번 머지한 이력이 있다..
    물론 이미 pr을 날렸어도 merge 버튼을 누르기 전이라면 수정이 가능하다.
  2. 팀원에게 pr 날렸다고 알리기
  3. 코드리뷰
  4. merge 버튼 누르기

머지 버튼을 눌렀다면 이제 돌이킬 수 없다.

브랜치는 이제 closed 되었다.
1. 로컬 브랜치를 삭제한다.

git branch -d 브랜치명
  1. 위 내역을 원격에도 반영한다.
git push -d origin 브랜치명
  1. 확인
git branch -al

(+) 로컬과 원격 브랜치 동기화하는법

git fetch --all --prune

prune: 가지를 친다는 의미.

profile
주니어 플러터 개발자의 고군분투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