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Framework, Spring Boot, Spring data 등등 여러 프로젝트들의 모음을 말한다.
- 스프링 프로젝트들은 스프링 프레임워크 기반에서 돌아간다.
-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객체 지향의 특징을 잘 활용할 수 있게 해주며, 개발자들은 핵심 비즈니스 로직 구현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레임워크이다.
- 스프링 DI컨테이너 기술(bean을 관리하고 etc)
스프링 부트란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한다.
- Tomcat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 손수윈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을 제공한다.
스프링의 진짜 핵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은 객체 지향 언어이다.
- 스프링은 좋은 객체 지향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프레임워크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든다.
- 특징으로는 다형성, 추상화, 캡슐화, 상속이 있다.
다형성
- 역할과 구현을 구분하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다형성을 통해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혼자 있는 객체는 없다.
클라이언트: 요청, 서버: 응답
객체 클라이언트와 객체 서버는 서로 협력 관계를 가진다.
역할과 구현을 분리
- 인터페이스를 활용하면 된다. 인터페이스로 역할을 만들어 놓고, 구현은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 객체들이다.
- 객체 설계시 역할(인터페이스)을 먼저 부여하고, 그 역할을 수행하는 구현 객체를 만든다.
- 확장 가능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스프링과 객체 지향
- 스프링에서 다형성이 가장 중요하고,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SOLID
- 예
- 역할로는 로미오 줄리엣
- 구현 송중기, 송혜교 누구나 될 수 있다.
- SRP(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OCP(개방-폐쇄 원칙)
-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하면 가능.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서 생각.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스프링 컨테이너가 해준다.)
- LSP(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ISP(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각 범용 니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분리하면 클라이언트를 분리해서, 서로 영향을 주지 않을 수 있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 DIP(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된다.
-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한다. 구현에 의존하면 안된다!!!
다형성 만으로는 OCP와 DIP를 지킬 수 없다.
스프링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 DI(Dependency Injection):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Re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