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적으로 자신이 틀렸다고 증명될지라도 기꺼이 실험해 보고자 하는 자세.
이 말은 우리가 일단 뭔가를 시도해 본다는 의미다.
우리는 흔히 실패하지만,
거기서 얻은 교훈을 다음 실험에 활용할 수 있다.
-견습과정(주니어 시기)은 당신의 경력에서 다른 무엇보다도 자신의 성장에 초점을 맞추게 되는 시기다.
이 시기는 자신의 학습 기회를 최대화하기 위해 금전적인 욕망은 잠시 접어두어야 하는 때다.
그렇게 때문에 이 때는 어느 정도의 이기심은 납득된다.
그리고 언젠가 이 시기가 끝나면, 무엇이 중요한지 다시 정리할 필요가 있다.
공부할 것이 여전히 많기는 하겠지만 당신은 더 이상 견습생이 아니며,
우선순위는 이제 나신이 아닌 다른 이들을 향해야 할 것이다.
당신의 고객, 당신의 동료, 그리고 당신이 속한 커뮤니티에게로.
-궁극적으로는, 열정을 드러내는 것이야말로 견습생이 맡아야 하는 몇 안되는 책무 중 하나다.
심도 있는 지식이나 엄청난 생산성으로 기여하지는 못하더라도,
팀에 열정을 불어 넣고 모든 것에 대해서 질문하는 것이야말로 당신의 본분이라 할 수 있다.
당신은 지금 팀의 발전을 위해 유용한 제안을 할 수 있는 신선한 관점을 지닌 독특한(그리고 일시적인) 위치에 있는 것이다.
-자기 이력서를 정기적으로 손보는 습관을 들여라.
-당신을 둘러싼 많은 사람들은 모두 소프트웨어를 납품해야 한다는 엄청난 압박에 시달리고 있다.
어떤 기능을 끝내려면 얼마나 걸리냐고 물어보는 사람들의 눈에서,
확신을 얻고자 하는 간절함을 읽을 수 있다.
그런 사람들을 진정시키고, 뭘 원하는지 잘 알겠으니 이렇게 저렇게 해서 언제까지 해 볼게요, 라며 안심시키는 일은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온다. (중략)
사람들에게 진실을 말하라.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제 당신이 이해하기 시작했고,
그것을 해낼 방법을 배워 가는 중이라고 알려주어라.
그 사람들을 안심시켜야 할 때는, 아는 척 하기보다 당신이 얼마나 잘 배울 수 있는지를 가지고 안심시켜라. 이렇게 해서 당신의 평판은 어떤 지식을 알고 있느냐가 아니라 학습하는 능력이 얼마나 좋은지를 기반으로 쌓여갈 것이다.
-나는 프로그래밍을 일종의 공예로 본다.
공예는 예술의 일종이긴 하나 순수 예술은 아니다.
장식적인 면이 가미될 수는 있겠지만, 공예는 어쨋거나 쓸모 있는 물건을 만드는 작업이다.
하지만 순수 예술은 오직 아름다움을 목적으로 하는 무엇인가를 만드는 일이다.
-예술과 프로그래밍에 대한 리처드 스톨만(Richard Stallman)의 견해
-스스로 만족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현실 사람들이 당면한 현실적인 문제와 씨름할 때 기량은 연마되는 것입니다. 켄 아우어(Ken Auer)
-흰 띄를 매는 용기와 겸손
-장인에게 가장 중요한 특성 중 하나는 학습하는 능력, 즉 무지의 영역을 파악해서 이 영역을 줄이려 애쓰는 것이다.
-무참한 실패를 맛본 적이 한 번도 없다면,
당신은 뭔가 가치 있는 일을 시도했던 적이 한 번도 없었다고 봐야 한다.
크리스토퍼 호킨스(Christopher Hawkins). ‘So You Want To Be a Software Consultant?'
-피드백 루프를 만드는 것 역시 당신의 책임인데,
도전적인 프로젝트가 통제를 벗어나서 헛돌기 시작할 때 그 프로젝트를 붙들고서 즉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무지란, 인지해서 맞선다면 나쁜 것은 아니다.
가장 나쁜 경우는 자기 무지에 대해 신경조차 쓰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만약 자신에게 무엇이 부족한지 알고서 그 부족함을 메우고자 노력한다면,
당신은 한 발짝 더 전진한 것이다.
탄탄한 견습과정을 이루는 토대 중 하나는 정확한 자기 평가다.
-빠르게 학습하는 사람들이 당면하는 주된 위험 중 하나는,
좁은 연못 속 커다란 물고기가 되어버리는 것이다.
작은 연못이나 큰 물고기 자체에 잘못된 것은 없지만,
큰 물고기가 광대한 연못 네트워크에 속한 다른 연못의 존재를 아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게다가 다른 거대한 물고기들, 어떤 경우에는 당신의 조그만 연못보다도 더 큰 물고기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은 더 중요하다.
150p
-가장 뒤떨어진 이가 되라.
여우의 머리가 되기 보다는 사자의 꼬리가 되어라! (-Tractate Avot)
주변을 당신보다 뛰어낸 개발자들로 채워라.
당신이 가장 뒤떨어진 맴버가 되며, 그 안에서 더 성장할 여지가 있는 팀을 찾아라.
-"Programmers at Work"에서 빌 게이츠는 이렇게 말했다.
"프로그래밍능력을 테스트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프로그래머에게 30페이지 정도의 코드를 건네주고서 그 사람이 얼마나 빨리 그 코드를 통독하고 이해하는지 보는 것이다."
빌 게이츠는 중요한 것을 깨닫고 있었다. 코드에서 신속히 지식을 흡수할 수 있는 사람들은 머지 않아 더 우수한 프로그래머가 된다. 이떄까지 태어난 모든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코드 한 줄 한 줄이 모두 그들의 스승이기 때문이다.
패턴, 관영 어법, 우수한 사례들에 대해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오픈소스 코드를 읽는 것입니다.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하는지 보십시오.
이것을 시류를 따라잡을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인데다 무료입니다.
-Chris Wanstrath의 Ruby Hoedwon 2008 키노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