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VC 패턴 이해하기

Yoon·2022년 1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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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VC 패턴이란?

MVC패턴은 디자인 패턴중 하나이다.

어떠한 앱을 만든다고 한다면.. 그 앱을 유지보수를 하고 또 다른이들과 공유를 하면서 만들어야 할 때 좀 더 쉽고 깔끔하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해야한다.
이러한 방법들이 명확하지 않다면 클래스 함수들을 일일히 다 만들어야 할 것이다.


MVC란

MVC는 Model, View, Controller의 약자이다.
하나의 애플리케이션, 프로젝트를 구성할 때 그 구성요소를 세가지의 역할로 구분한 패턴이다.

그림을 참고해서 MVC 패턴을 좀더 알아보도록 하자


모델, Model

애플리케이션의 정보, 데이터를 나타낸다.
데이터베이스, 처음에 정의하는 상수, 초기화 값, 변수 등을 뜻한다.
또한 이러한 데이터, 정보들의 가공을 책임지는 컴포넌트를 말한다!

Model의 규칙은 아래와 같다.

  1. 사용자가 편집하길 원하는 모든 데이터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1-1. 즉, 화면안의 네모박스에 글자가 표현된다면, 네모박스의 화면 위치 정보, 네모박스의 크기정보, 글자내용, 글자의 위치, 글자의 포맷 정보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2. 뷰나 컨트롤러에 대해서 어떤 정보도 알지 말아야 한다.
    2-1. 데이터 변경이 일어났을 때 모델에서 화면 UI를 직접 조정해서 수정할 수 있도록 뷰를 참조하는 내부 속성값을 가지면 안된다.

  3.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 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만 한다.
    3-1. 모델의 속성 중 텍스트 정보가 변경이 된다면, 이벤트를 발생시켜 누군가에게 전달해야 하며, 누군가 모델을 변경하도록 요청하는 이벤트를 보냈을 때 이를 수신할 수 있는 처리 방법을 구현해야 한다. 또한 모델은 재사용가능해야 하며 다른 인터페이스에서도 변하지 않아야 합니다.


뷰, View

input 텍스트, 체크박스 항목 등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요소를 나타냅니다. 다시 말해 데이터 및 객체의 입력, 그리고 보여주는 출력을 담당합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뷰에서는 아래와 같은 규칙이 있다.

  1.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따로 저장해서는 안된다.
    1-1. 화면에 글자를 표시하기 위해, 모델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전달받게 될텐데, 그 정보를 유지하기 위해서 임의의 뷰 내부에 저장하면 안된다. 단순히 네모 박스를 그리라는 명령을 받으면, 화면에 표시하기만 하고 그 화면을 그릴 때 필요한 정보들은 저장하지 않아야 합니다.

  2. 모델이나 컨트롤러와 같이 다른 구성요소들을 몰라야 된다.
    2-1. 모델과 같은 자기 자신 빼고는 다른 요소는 참조하거나 어떻게 동작하는지 알아서는 안된다. 그냥 뷰는 데이터를 받으면 화면에 표시해주는 역할만 가진다고 보면 된다.

  3. 변경이 일어나면 변경통지에 대한 처리방법을 구현해야만 한다.
    3-1. 모델과 같이 변경이 일어났을 때 이른 누군가에게 변경을 알려줘야 하는 방법을 구현해야 합니다. 뷰에서는 화면에서 사용자가 화면에 표시된 내용을 변경하게 되면 이를 모델에게 전달해서 모델을 변경해야 할 것이다. 그작업을 하기 위해 변경 통지를 구현한다.


컨트롤러, Controller

데이터와 사용자인터페이스 요소들을 잇는 다리역할을 합니다.
즉, 사용자가 데이터를 클릭하고, 수정하는 것에 대한 "이벤트" 들을 처리하는 부분을 뜻한다.
컨트롤러 또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이해해야 한다.

  1. 모델이나 뷰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한다.
    1-1. 모델이나 뷰는 서로의 존재를 모르고, 변경을 외부로 알리고, 수신하는 방법만 가지고 있는데 이를 컨트롤러가 중재하기 위해 모델과 그에 관련된 뷰에 대해서 알고 있어야 합니다.

  2. 모델이나 뷰의 변경을 모니터링 해야한다.
    2-1. 모델이나 뷰의 변경 통지를 받으면 이를 해석해서 각각의 구성요소에게 통지를 해야합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로직은 컨트롤러가 담당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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