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포넌트란?

Yoon·2022년 7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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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포넌트 개념의 유래

하드웨어 제품들은 각각 독립된 기능을 가진 모듈로 만들어진다.
회사 상관없이 서로 조합하여 하나의 제품이 만들어 지는데
이러한 제품들은 부품 문제시 해당 부품을 교체하면 문제없이 작동한다.

반면에, 소프트웨어 에서는 상황이 틀림.
소프트웨어를 독립적으로 개발되지 않은 경우가 많은 뿐더러, 독립적으로 개발되어도 다른 모듈과의 호환을 생각하지 않고 개발
이는 결국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을 어렵게 하고 유지보수 비용이 크게 증가하는 원인이 된다.
이러한 사황에서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위해 나온 기술이 컴포넌트 기술이다.


컴포넌트는 독립적인 단위 모듈이다.

하드웨어처럼 독립적인 기능을 수행하고 추후에 교환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또한 컴포넌트의 세부사항은 겉으로 드러나선 안되는 것이며, 일부러 끄집어내려는 시도조차 하지 말아야한다.
필요한것은 단지 해당 컴포넌트를 쓰기위해 제공해주는 일종의 '장치'가 필요하다.

현실 예)
스마트폰 밧데리 수명이 다했을 경우 밧데리를 새로 구입하여,
스마트폰에서 밧데리만 교체한다.
이때 스마트폰 단자와 밧데리 단자가 맞물려야 제 기능을 발휘하는데 밧데리 단자가 앞서 말했던 일종의 '장치'가 된다.


컴포넌트 개념을 객체지향 언어에 대입

스마트폰과 밧데리가 각각 독립적으로 문제없이 돌아간다고 가정할 때,
상호간의 단자만 규격에 맞을 시, 어떠한 밧데리를 교환하더라도 스마트폰은 정상 작동할 것이다.
이와같이 소프트웨어 에서도 단자와 같은 일종의 장치가 필요하다.
객체지향 언어에서는 이러한 장치를 인터페이스(interface)로 제공해준다.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에게 해당 소프트웨어를 쓰기위한 메서드(=장치)를 공개하고, 규격화된 메서드 환경에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준다.
소프트웨어의 세부내용은 인터페이스를 구현받은 클래스가 작성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객체지향 개념은 정보은닉개념을 수행할 수 있을 뿐더러,
각각 독립된 모듈로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도록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다.


컴포넌트는 재사용이 가능한 최소 단위를 뜻하며, 이는 흔히 JAVA같은 OOP 언어등의 class등의 개념과는 다르다. 하나의 컴포넌트는 하나의 클래스로만 작성될 수도 있지만, 여러 개의 클래스로도 작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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