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N CODE] 객체와 자료 구조

rami·2021년 6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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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추상화

자료를 세세하게 공개하기보다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표현하는 편이 좋다.
아무 생각 없이 조회/설정 함수를 추가하는 방법은 가장 나쁘다.

자료/객체 비대칭

자료 구조는 자료를 그래도 공개하며 별다른 함수는 제공하지 않음

public class Square {
    public Point topLeft;
    public double side;
}

public class Rectangle {
    public Point topLeft;
    public double height;
    public double width;
}

public class Circle {
    public Point center;
    public double radius;
}

public class Geometry {
    public final double PI = 3.141592653589793;

    public double area(Object shape) throws NoSuchShapeException {
        if (shape instanceof Square) {
            Square s = (Square) shape;
            return s.side * s.side;
        } else if (shape instanceof Rectangle) {
            Rectangle r = (Rectangle) shape;
            return r.height * r.width;
        } else if (shape instanceof Circle) {
            Circle c = (Circle) shape;
            return PI * c.radius * c.radius;
        } else {
            throw new NoSuchShapeException();
        }
    }
}

객체는 추상화 뒤로 자료를 숨긴 채 자료를 다루는 함수만 공개

public class Square implements Shape {
    private Point topLeft;
    private double side;

    public double area() {
        return side * side;
    }
}

public class Rectangle implements Shape {
    private Point topLeft;
    private double height;
    private double width;

    public double area() {
        return height * width;
    }

}

public class Circle implements Shape {
    private Point center;
    private double radius;
    public final double PI = 3.141592653589793;

    public double area() {
        return PI * radius * radius;
    }
}
상황절차적인 코드객체 지향 코드
새로운 함수 추가쉬움어려움
새로운 자료 타입 추가어려움쉬움

객체 지향적인 코드와 절차적인 코드는 서로 상호 보완적인 특질이 있다.

디미터 법칙

디미터 법칙은 잘 알려진 휴리스틱으로, 모듈은 자신이 조작하는 객체의 속사정을 몰라야 한다는 법칙이다.

  • 디미터 법칙을 위반한 예시
final String outputDir = xtxt.getOptions().getScratchDir().getAbsolutePath();

기차 충돌

위의 코드는 한 줄로 이어진 기차처럼 보이기 때문에 기차 충돌(train wreck) 이라 부른다.
조잡하다 여겨지는 방식이므로 피하는 게 좋으며, 아래와 같이 나누는 편이 좋다.

Options opts = ctxt.getOptions();
File scratchDir = opts.getScratchDir();
final String outputDir = scratchDir.getAbsolutePath();

위의 예제가 디미터 법칙을 위반하는지 여부는 자료 구조인지 객체인지에 달렸다.

잡종 구조

때때로 절반은 객체, 절반은 자료 구조인 잡종 구조가 나온다.
잡종 구조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함수도 있고, 공개 변수나 공개 조회/설정 함수도 있다.
공개 조회/설정 함수는 비공개 변수를 그대로 노출한다.
덕택에 절차적인 프로그래밍의 자료 구조 접근 방식처럼 비공개 변수를 사용하고픈 유혹에 빠지기 십상이다.

구조체 감추기

앞선 코드 예제가 진짜 객체라면 임시 디렉터리의 절대 경로는 어떻게 얻어야 좋을까?

// 첫번째 방법. ctxt 객체에 공개해야 하는 메서드가 너무 많아짐
ctxt.getAbsolutePathOfScratchDirectoryOption(); 

// 두번째 방법. 자료 구조를 반환한다고 가정하면 썩 내키지 않음
ctxt.getScratchDirectoryOption().getAbsolutePath();

ctxt 객체에게 임시 파일을 생성하라고 시키는 방법이 있다.
ctxt는 내부 구조를 드러내지 않으며, 모듈에서 해당 함수는 자신이 몰라야 하는 여러 객체를 탐색할 필요가 없어서 디미터 법칙을 위반하지 않는다.

BufferedOutputStream bos = ctxt.createScratchFileStream(classFileName);

자료 전달 객체

자료 구조체의 전형적인 형태는 공개 변수만 있고 함수가 없는 클래스다.
이런 자료구조체를 때로는 자료 전달 객체(Data Treansfer Object, DTO)라 한다.
특히 데이터베이스와 통신하거나 소켓에서 받은 메시지의 구문을 분석할 때 유용하다.
흔히 DTO는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가공되지 않는 정보를 애플리케이션 코드에서 사용할 객체로 변환하는 일련의 단계에서 가장 처음으로 사용하는 구조체다.

활성 레코드

활성 레코드는 DTO의 특수한 형태다.
공개 변수가 있거나 비공개 변수에 조회/설정 함수가 있는 자료 구조지만, 대게 save나 find와 같은 탐색 함수도 제공한다.

결론

객체는 동작을 공개하고 자료를 숨긴다.
그래서 기존 동작을 변경하지 않으면서 새 객체 타입을 추가하기는 쉬운 반면,
기존 객체에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어렵다.

자료 구조는 별다른 동작 없이 자료를 노출한다.
그래서 기존 함수에 새 자료 구조를 추가하기는 어려우나,
기존 자료 구조에 새 동작을 추가하기는 쉽다.

시스템을 구현할 때,
새로운 자료 타입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다면 객체가 더 적합하고,
새로운 동작을 추가하는 유연성이 필요하다면 자료구조와 절차적인 코드가 더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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