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형 : byte < short < int < long
실수형 : float < double
- 정수형과 실수형이 연산되면 자동으로 실수형화 된다.
byte a=3;
int b=a; //자동형 변환
// 데이터 손실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함.
long c=b;
//a=c; 에러
float d=3.4f;
double e=d; //자동형 변환
int kor=80, eng=95, mat=100;
System.out.println((kor+eng+mat)/3); //91
System.out.println((kor+eng+mat)/3.0); //91.6666 소수점으로 찍으면 소수점 값이 나온다.
System.out.println((kor+eng+mat)/3.); //91.6666
형식 : (자료형) 값
→ 필요한 곳에서 일시적으로 변환.
System.out.println((int)3.5); // 3
System.out.println((double)4); // 4.0
System.out.println((int)2.6+(int)5.7); // 2+5
System.out.println((int)(2.6+5.7)); // (int)(8.3)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 문자를 숫자로 기억하기 위한 총 128개의 부호
- 미국 ANSI에서 표준화한 정보교환용 7비트 부호체계
- 키보드에 있는 자판은 대부분 아스키코드값이 존재하고, 프로그래밍에서 활용할 수 있다.
System.out.println((char)'A'); //65
System.out.println((char)'B'); //66
System.out.println((char)'C'); //67
System.out.println((char)'a'); //97
System.out.println((char)'b'); //98
System.out.println((char)'c'); //99
System.out.println((char)65); //A
System.out.println((char)66); //B
System.out.println((char)67); //C
System.out.println((char)97); //a
System.out.println((char)98); //b
System.out.println((char)99); //c
System.out.println((int)' '); //32 공백
System.out.println((int)'\r'); //13 엔터
System.out.println('A'<'a'); //true
// 65 < 97
// 대문자보다 소문자가 더 크다
• 임의의 문자가 소문자인지 확인하시오. (소문자 'a' ~ 'z')
char ch='r'; //임의의 문자
String result=(ch>='a' && ch<='z') ? "소문자" : "기타";
System.out.println(ch + resu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