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1

jh·2020년 3월 2일
0

스타트업을 시작하고, 서비스를 개발하며

개발 관련된 글 그리고 스타트업에 대한 글도 틈틈이 써 보려 합니다.

크거나 작거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팀을 유지하는데는 자금이 필요 합니다.

서비스 개발과 운영에 드는 시간이 길어지면 필요한 자금도 늘어갑니다.

포드 사를 설립한 헨리 포드가 쓴 자서전에 좋은 글이 있었습니다.

오래된 글이라 지금의 시대와 맞는 부분도 있고 조금 다르게 느껴지는 부분도 있을 수 있습니다.

"
...
사업에 투입한 돈은 그 사업에 대한 채권이 아니며, 더 분명하게 말한다면 그래서는 안된다. 그 돈은 돈이기를 그치고 생산의 엔진이 되는 것이며, 반드시 그래야한다.
...
사업가들은 '자금조달'만 되면 무엇이든 다 할 수 있다고 믿었다. 처음으로 자금조달을 했지만 그것으로 사업이 잘 굴러가지 않으면 '자금재조달'을 하면 된다고 생각했다. 자금 재조달이라는 과정은 안 되는 일에 돈을 들이붓는 게임일 뿐이었다. 대부분의 경우에 자금재조달이 필요하게 되는 것은 잘못된 경영 때문이며, 자금재조달의 효과는 무능한 경영자들로 하여금 잘못된 경영을 조금 더 오래 끌고 가게 하면서 그들에게 봉급을 계속 줄 수 있게 되는 것뿐이다. 그것은 심판의 날을 늦추는 것이 불과하다. 이러한 자금재조달이라는 미봉수단은 투기적 금융업자들이 고안해낸 것이다.
...
나는 일보다 자금조달이 중시되거나 은행가 또는 금융업자가 관여하는 회사에는 결코 몸을 담지 않겠다고 굳게 결심했다. 그리고 더 나아가 내 생각이 대중에게 이로운 방향으로 경영될 수 있는 종류의 사업을 시작 할 방도가 없다면 아예 사업을 시작하지도 않겠다고 결심했다. 왜냐하면 나 자신의 짧은 경험과 내가 주위에서 본 것만 해도 돈 벌기 게임이기만 한 사업은 많이 생각해볼 가치가 없을 뿐 아니라 뭔가를 성취하고자 하는 사람은 하지 말아야 할 일인 것이 분명함을 충분히 증명해주기 때문이었다. 또한 그러한 사업은 내가 보기에는 돈을 버는 길이 아닌 것 같았다. 나는 그렇게 해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사람을 아직 본 적이 없다.
진정한 사업의 유일한 토대는 기여이기 때문이다.
"

-Henry Ford-

profile
@레디킨즈

2개의 댓글

comment-user-thumbnail
2023년 4월 24일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취업 준비하고 있는 신입 개발자입니다.
우선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많은 참고 되었습니다.

이번에 배달앱 스타트업 면접 준비하고 있는데 면접 질문이 도저히 예상이 가지않아서 조언을 부탁드리고 싶어서 댓글 달게 되었습니다.
회사측에서는 스타트업 개발자의 가장 중요한 역량인 '문제 해결 능력'을 보고 싶다고 합니다.
예를 들면 "~~문제가 생겼을 때 OO씨라면 어떻게 해결하실건가요?" 같은 질문으로요.
개발 관련해서 생기는 문제를 물어보겠지만, 개발 지식에 대해서 너무 자세히 파고들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추가로 그 방법이 비즈니스적으로 어떤 이펙트를 줄 수 있을지도 설명 가능하면 좋다고 합니다.
직무는 앱 개발입니다!

혼자 생각해봤을 때는 회사에서 실제로 있었던 문제를 제게 질문해볼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저로서는 전혀 감이 잡히지 않습니다. 꼭 취업하고 싶은 곳이라 이렇게 염치불구하고 문의드립니다.
어떤 질문이 나올지, 스타트업에서 무슨 문제들이 발생하는지, 무슨 문제가 생길지 조언 부탁드릴 수 있을까요?

감사합니다.

1개의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