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가 불안하거나 지루한 때가 생긴다면 사용해야 할 전략.
지루함에서 벗어나기
a1 : 실력 낮추기
작업의 난이도는 그대로 두고, 내 실력을 낮추는 방법.
- 실력을 낮춘다는 것이 실질적인 내 실력을 낮춘다는 것 => X
- 예를 들어, 체력 훈련을 할 때 모래주머니를 달고 운동하는 것을 생각.
ex) 평상시 즐겨쓰던 보조 도구 사용하지 않기.
- 마우스를 즐겨 쓴다면, 키보드로만 개발하기
- 디버거 쓰지 않기.
- 컴파일 주기를 늘려보기.
실력이 낮아진 느낌이 들텐데.. 의도적인 수련을 할 수 있음.
a2 : 난이도 높이기
실력을 그대로 두고, 작업 난이도를 높이기.
- 자신에게 요구되는 수준을 스스로 높여보자.
- 자신의 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내가 직접 만들어 쓰는 나만의 도구 혹은 방법 개발하기.
ex) 업무 강도 스스로 높이기
- 개발 기간을 하루로 제한한 것을 한 시간만에 해결하기.
- 100rps면 되는 시스템을 1000rps로 해결하기.
ex) 반복적인 작업을 줄이기
- 자주 일어나는 반복패턴을 파악하고 분석해서, 자신만의 도구 개발하기.
불안함에서 벗어나기
b1 : 난이도 낮추기
해야하는 작업의 아기버전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자.
( 애자일에서의 WTSTTCPW )
ex) 테트리스 개발
- 네모난 사각형 그리기 부터 시작.
- 그걸 완성하면, 좌우 화살표 방향에 따라 사각형을 움직이게하기.
- 핵심이 살아 있으면서 간단한 아기버전 만들기.
b2 : 실력 높이기
실력을 당장 올릴 수 있는 방법.
ex) 사회적 접근
ex) 도구적 접근
- a1에서 도구 접근을 제약하는 경우와 반대로, 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는 도구를 배우고 사용하기
ex) 내관적 접근
- 비슷한 일을 했던 경험을 되살려서, 일을 어떻게 했는지 떠올리고 비유적으로 해결하기.
정리
위와 같은 4가지 전략을 통해, 지루함 혹은 불안함의 영역에서 몰입 영역으로 들어갈 수 있다.
유념해야 할 점
- 난이도나 실력을 낮추거나 올릴 때, 너무 급격하게 변경하지 말 것.
- 몰입하기위해 동적인 균형을 잘 찾아야 함.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