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모음] 1주차(1/2 ~ 1/7)

Kim Seohyun·2024년 1월 7일
0
post-thumbnail

진도

Chapter 1 - 컴퓨터 구조 시작하기

우리는 프로그래밍을 배우려고 마음먹으면 일단 프로그래밍 언어 책부터 찾아보곤 합니다. 하지만 프로그램 언어의 문법만 안다고 해서 실력 있는 개발자가 되기는 어렵습니다.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프로그래밍을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 장에서는 앞으로 우리가 배울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을 함꼐 그려 보겠습니다.

  • 컴퓨터 구조를 왜 알아야 하는 이해합니다.
  •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을 그려 봅니다.

학습 결과물

  1. 컴퓨터 구조를 알아야 하는 이유
  2. 컴퓨터 구조의 큰 그림

Chapter 2 - 데이터

컴퓨터는 사람과는 달리 모든 것을 0과 1로 만 표현합니다. 그렇다면 사람과 소통해야 하는 컴퓨터는 0과 1만으로 어떻게 다양한 숫자와 문자를 표현하는 걸까요? 이번 장에서는 0과 1로 데이터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해 보겠습니다.

  •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 단위를 이해합니다.
  • 0과 1로 다양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 0과 1로 다양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을 이해합니다.

학습 결과물

  1.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
  2.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

Chapter 3 - 명령어

02장에서 데이터에 대해 배웠으니 이번에는 명령어를 학습할 차례입니다. 명령어는 실질적으로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어쩌면 데이터보다 더 중요한 정보입니다. 명령어란 무엇이고, 어떻게 생겼으며, 그리고 컴퓨터를 어떻게 작동시키는지 함께 알아봅시다.

  • 고급 언어와 저급 언어의 차이를 이해합니다.
  • 컴파일 언어와 인터프리터 언어의 차이를 이해합니다.
  • 명령어를 구성하는 연산 코드와 오퍼랜드에 대해 학습합니다.
  • 명령어의 주소 지정 방식에 대해 학습합니다.

학습 결과물

  1. 소스 코드와 명령어
  2. 명령어의 구조

기본 미션

p. 51의 확인 문제 3번

Q. 다음 설명의 빈칸에 들어갈 알맞는 내용을 써 보세요.
프로그램이 실행되려면 반드시 ( )에 저장되어 있어야 합니다.

A. 메모리
프로그램 실행은 보통 컴퓨터의 메모리(RAM - Random Access Memory)에 프로그램 코드와 데이터가 로드되어야 가능하다. 메모리는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동안 필요한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임시 저장 공간으로 사용된다.

p. 65의 확인 문제 3번

Q. 1101(2)의 음수를 2의 보수 표현법으로 구해 보세요.

A. 0011(2)
2의 보수 표현법에서 음수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먼저 해당 양수의 1의 보수를 구하고, 그 다음 1을 더하여 2의 보수를 얻는다.
먼저, 1101(2)의 1의 보수를 구하자. 1101(2)의 1의 보수는 각 비트를 반전시킨 결과인 0010이다.
다음, 1을 더하여 2의 보수를 얻으면 0010 + 1 = 0011
따라서, 1101(2)의 2의 보수 표현은 0011(2)이다.

선택 미션

p. 100의 스택과 큐의 개념을 정리하기

'3-2 명령어의 구조' 학습 결과물 본문에 해당 내용을 포함했음

profile
EWHA Cyber Security 19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