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개북] EP.01 ~ EP.05

수댕이·2024년 1월 6일
0

노개북

목록 보기
1/4
post-thumbnail

노개북 챌린지 2일차 EP.01~EP.05 읽고 TIL 작성하기

🗓️ TIL (Today I Learned) 날짜

2024.01.06 토요일

🔎 오늘 읽은 범위

EP.01 ~ EP.05

📖 책에서 기억하고 싶은 내용

EP.01 개발자에 대한 오해 5가지!

개발자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기를 좋아하고 문제 해결을 즐기는 성향이 필요하다.

아직까지는 내가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걸 좋아하는지 잘 모르겠다.

프로그래밍의 과정을 힘들지만 결과물이 나왔을 때 얻는 성취감이 좋다.

맞는 말이다. 내가 이래서 개발자가 되고 싶다.

근면성실이 가장 중요하다.

제일 힘든 부분이다... 그래도 포기하지 않고 하면 해낼 수 있지 않을까?

수학 못해도 상관없다.

맞는 것 같다. 아직까지 특별하게 수학을 사용한 적은 없는 것 같다.

EP.02 어떤 언어부터 공부해야 할까?

선행 질문: 무엇을 하고 싶은가?

나는 웹 개발 중 프론트엔드 개발을 하고 싶어서 자바스크립트(HCJ)를 공부 중이다.

EP.03 새 언어를 쉽게 배우는 노하우

오늘 읽은 부분 중 가장 주의깊게 읽은 부분이다.

새로운 언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과정에서 그 언어에 담긴 철학, 코드 구조, 개념, 패턴 등을 배울 수 있고, 내 주력 언어를 사용할 때 같이 녹여낼 수 있다면 주력 언어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도 상승하기 때문이다.

새 언어를 배우는 노하우
1. 공식 문서 찾아보기: 공식 문서에는 언어의 철학, 사용처, 올바른 예, 관련 커뮤니티 등 정보가 많다.
2. 문법 확인하기: 문법을 보고 입력하고, 이해하고, 기억하는 과정
3. 다른 언어와 특징 비교하기
4. 새 언어로 코딩 시작: 변수/함수 선언 같이 특정한 패턴을 새 언어로 작성하기
5. 튜토리얼 시작: 공식 문서에 있는 튜토리얼 시작하기.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가져와서 해체하고 조립하는 과정도 좋다.
6. 나만의 프로젝트 만들기: 사전에 이해도가 있는 주제를 새 언어로 다시 만들기

너무 오래 공부하지 말고 만들면서 배워야겠다.

EP.05 C, C++, C#은 이름처럼 비슷할까?

항상 궁금했던 주제였다. 노마드코더 유튜브에서 썸네일 보고 봐야지라고 생각하고 아직 안봤는데 책으로 먼저 읽었다.

C언어: 최소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해서 최고의 성능을 내는 경우 사용. 메모리 자원의 정밀한 조절이 가능한 절차 지향 언어이다.

C++: C언어를 포함해서 만들어진 언어. 절차 지향과 객체 지향 둘 다 지원한다. C언어와는 철학과 용도가 다르다.

C#: 마이크로소프트가 만든 자바. 다른 두 개에 비해 실행에 거치는 단계가 많아 속도가 느리다. 윈도우 기반 프로그램 개발에 유리하다. 배우기는 셋 중 가장 쉽다.

😊 오늘 읽은 소감 & 떠오르는 생각

  • 프론트엔드 개발자로 취업하기를 희망하고, 이제 공부를 시작하고 한 달이 조금 안된 나는 공부를 올바르게 하고 있나, 이렇게 공부하는게 맞는건가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하지만 원래 프로그래밍은 힘들고 끈기 있게 꾸준히 하는 것이라는 내용을 읽고, 그저 꾸준하게 묵묵히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 내가 알기로 개발자들은 변수명이나 함수명을 지을 때 무척 신경써서 지어야 한다고 알고 있다. 근데 왜 프로그래밍 언어의 이름은 다 대충 지은 이름같지...? ㅋㅋㅋ

  • 포토샵이랑 프리미어 프로가 C언어로 만들었다니 신기하다.

profile
공부하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