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백준으로 코딩테스트 입문하기

김태희·2023년 12월 28일
0
post-thumbnail

오늘따라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을 공부 하기 싫었다.

그래서 뭐라도 하자는 생각으로 2시간 가량 백준 문제를 단계별로 몇십문제 풀어보았다.

티어가 점차 올라가는 것도 재밌었고 내가 이렇게도 집중력이 좋은지 몰랐다.

C와 Java로 입문한 나에게는 C++로의 전환이 쉬울 것 같기도하고, 나중에 내가 치를 전공 시험이나 노리게 될 수 있는 편입 시험에서 C++과 C를 기반으로 하는 자료구조와 알고리즘 지식을 중요시하기에 Python과 웹 개발을 내려놓고 C++을 선택하기로 마음 먹었다.

Python과 웹 개발은 군대에서의 1년, 대학에서의 1년간 깊이 있게 C와 C++를 다루고 코딩테스트까지 잘하게 되고나서 시작해도 전혀 늦지 않을 것이고 오히려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하여 오늘부터는 백준의 코딩테스트를 병행하며 벨로그에 오답노트를 기록하고 자료구조와 알고리즘의 진도를 나갈 것이며, C를 다 떼고 C++로 전환할 예정이다.

그리고 남는 시간에는 경제 공부와, 토익, 헬스를 병행할 것이다.

컴퓨터 공부를 가볍게 여기지말고, 남들이 편입이나 재수를 선택한 대신에 전공 공부를 선택한만큼 더더욱 고등학교때 공부했듯이 시간과 집중력을 더 많이 들여야겠다.

오답노트

11382 꼬마정민

10^12 범위라 int 형 변수로는 오류 발생
long long 형 변수를 사용해 해결
%d 대신 %lld를 사용

10171 고양이

띄워쓰기는 횟수에 관계없이 printf 함수내에서 여러번 띄워도 그대로 출력된다
유의해야할점은 역슬래시를 \로 표현하는것

10172 개

' " printf 내에서 표현 시 \' \" 을 사용한다.

2480 주사위 세개

a[0]==a[1]==a[2] 사용 불가

a[0]==a[1] && a[1]==a[2] 사용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