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에서 소개한 Usecase 작성 예제를 참고하면
UseCase명: 중도 해지 이자액을 계산한다
일차 액터: 예금주
주요 성공 시나리오:
1.예금주가 정기예금 계좌를 선택한다.
2.시스템은 정기예금 계좌 정보를 보여준다.
3.예금주가 금일 기준으로 예금을 해지할 경우 지급받을 수 있는 이자 계산을 요청한다.
4.시스템은 중도 해지 시 지급받을 수 있는 잉자를 계산한 후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확장:
3a.사용자는 해지 일자를 다른 일자로 입력할 수 있다.
이 처럼 UseCase는 그림이 아니다.
위에서 3a 시나리오로 분기되는 것처럼, 각 시나리오에 따른 여러 시나리오 Instance의 집합이다.
단순히 여러기능을 나열한 것을 feature라고 한다면, 이야기와 기능을 연관시킬 수 있는 것이 UseCase다
위 시나리오에는 사용자 인터페이스에 대한 언급이 전혀없다. 인터페이스 요소를 완전히 배제하고, 시스템의 행위에만 집중해야한다.
UseCase의 목적은 시스템 기능을 이야기 형식으로 나타내는 것이므로,내부구조나 실행 매커니즘에 관한 어떤 정보도 제공하지 않는다.
여기서 주의 할 점은, 유스케이스와 객체의 구조 사이에는 아주 큰 간격이 존재하므로 유스케이스 안에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있지는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