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Allocation of File Data in Disk
- Contiguous Allocation
- Linked Allocation
- Indexed Allocation
- 하나의 파일이 디스크 상에 연속해서 저장되는 방법
- 단점
- external fragmentation
- File grow가 어려움
- file 생성시 얼마나 큰 hole을 배당할 것인가?
- grow 가능 vs 낭비 (internal fragmentation)
- 장점
- Fast I/O
- 한번의 seek/rotation으로 많은 바이트 transfer
- Realtime file 용으로, 또는 이미 run 중이던 process의 swapping 용
- Direct access(=random access) 가능
- 하나의 파일을 Linked로 연결해서 저장하는 방법
- 장점
-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 안 함
- 단점
- No random access
- Reliability 문제
- 한 sector가 고장나 pointer가 유실되면 많은 부분을 잃음
- Pointer를 위한 공간이 block의 일부가 되어 공간 효율성을 떨어뜨림
- 512 bytes/sector, 4 bytes/pointer
- 변형
- File-allocation table(FAT) 파일 시스템
- 포인터를 별도의 위치에 보관하여 reliability와 공간효율성 문제 해결
- 직접접근이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디렉토리에 파일의 위치정보를 바로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인덱스번호를 저장하는 방법
- 장점
- External fragmentation이 발생하지 않음
- Direct access 가능
- 단점
- Small file의 경우 공간 낭비(실제로 많은 file들이 small)
- Too Large file의 경우 하나의 block으로 index를 저장하기에 부족
- 해결 방안
- linked scheme
- multil-level index
- Linked Allocation 방식을 사용했지만 단점들을 모두 극복한 방식이다.
- 직접 접근이 가능하다.
- 포인터 하나(bad sector)가 유실되더라도 FAT에 내용이 있기 때문에 data block의 내용과 FAT의 내용은 분리되어 있다, FAT은 중요한 data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disk에다가 2개 이상을 copy 해둔다.
빈 hole 관리
- bit map의 크기는 disk block의 갯수만큼 구성된다.
Directory Implementation
- Linear list
- <file name, file의 metadata>의 list
- 구현이 간단
- 디렉토리 내에 파일이 있는지 찾기 위해서는 linear search 필요(time-consuming)
- Hash Table
- linear list + hashing
- Hash table은 file name을 이 파일의 linear list의 위치로 바꾸어줌
- search time을 없앰
- Collision 발생 가능
- File의 metadata의 보관 위치
- 디렉토리 내에 직접 보관
- 디렉토리에는 포인터를 두고 다른 곳에 보관
- Long file name의 지원
- <file name, file의 metadata>의 list에서 각 entry는 일반적으로 고정 크기
- file name이 고정 크기의 entry 길이보다 길어지는 경우 entry의 마지막 부분에 이름의 뒷부분이 위치한 곳의 포인터를 두는 방법
- 이름의 나머지 부분은 동일한 directory file의 일부에 존재
VFS and NFS
Page Cache and Buffer Cache
- Page Cache
- Virtual memory의 paging system에서 사용하는 page frame을 caching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용어
- Memory-Mapped I/O를 쓰는 경우 file의 I/O에서도 page cache 사용
- Memory-Mapped I/O
- File의 일부를 virtual memory에 mapping시킴
- 매핑시킨 영역에 대한 메모리 접근 연산은 파일의 입출력을 수행하게 함
- Buffer Cache
- 파일시스템을 통한 I/O 연산은 메모리의 특정 영역인 buffer cache 사용
- File 사용의 locality 활용
- 한번 읽어온 block에 대한 후속 요청시 buffer cache에서 즉시 전달
- 모든 프로세스가 공용으로 사용
- Replacement algorithm 필요 (LRU, LFU 등)
- Unified Buffer Cache
- 최근의 OS에서는 기존의 buffer cache가 page cache에 통합됨
프로그램의 실행
가상 메모리 code 영역은 메모리에 올라간 다음에 쫓겨날 때 swap area로 내려가지 않는다. 이유는 code 영역은 read-only이기 때문에 이미 file system에 실행 파일형태로 저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본문 출처 : 운영체제 - 이화여자대학교 반효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