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프로세스의 개념
"Process is a program in execution"
-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말한다.
-
프로세스의 문맥(context) : 현재 시점에 프로세스의 문맥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프로그램 카운터(PC)가 어디를 가리키고 있는지, 메모리에 어느 내용을 담고 있는지, data에 변수값은 얼마인지, 레지스터에 어떤 값을 넣어놓고 instruction을 실행하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 CPU 수행 상태를 나타내는 하드웨어 문맥 : Program Counter, 각종 register
- 프로세스의 주소 공간 : code, data, stack
- 프로세스 관련 커널 자료 구조 : PCB(Process Control Block), Kernel Stack
프로세스의 상태
프로세스는 상태(state)가 변경되며 수행된다.
- running
- CPU를 잡고 instruction을 수행중인 상태
- Ready
- CPU를 기다리는 상태(메모리 등 다른 조건을 모두 만족하고)
- Blocked(wait, sleep)
- CPU를 주어도 당장 instruction을 수행할 수 없는 상태
- Process 자신이 요청한 event(예 I/O)가 즉시 만족되지 않아 이를 기다리는 상태
- ex) 디스크에서 file을 읽어와야 하는 경우
- Suspended (stopped)
- 외부적인 이유로 프로세스의 수행이 정지된 상태
- 프로세스는 통째로 디스크에 swap out 된다
- ex)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일시 정지시킨 경우(break key)
시스템이 여러 이유로 프로세스를 잠시 중단시킴(메모리에 너무 많은 프로세스가 올라와 있을 때)
Blocked : 자신이 요청한 event가 만족되면 Ready
Suspended : 외부에서 resume해 주어야 Active
경우에 따라 2가지를 추가한다
- New : 프로세스가 생성중인 상태
- Terminated : 수행(execution)이 끝난 상태
프로세스의 상태도
PCB(Process Control Block)
운영체제가 각 프로세스를 관리하기 위해 프로세스당 유지하는 정보
다음의 구성요소를 가진다(구조체로 유지)
- (1) OS가 관리상 사용하는 정보
- Process state, Process ID
- scheduling information, priority
- (2) CPU 수행 관련 하드웨어 값
- Program counter, registers
- (3) 메모리 관련
- (4) 파일 관련
문맥 교환(Context Switch)
CPU를 한 프로세스에서 다른 프로세스로 넘겨주는 과정
CPU가 다른 프로세스에게 넘어갈 때 운영체제는 다음을 수행
- CPU를 내어주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그 프로세스의 PCB의 저장
- CPU를 새롭게 얻는 프로세스의 상태를 PCB에서 읽어옴
문맥 교환은 System call이나 Interrupt 발생 시 반드시 context Switch가 일어나는 것은 아님
(1)의 경우에도 CPU 수행 정보 등 context의 일부를 PCB에 save해야 하지만 문맥교환을 하는 (2)의 경우 그 부담이 훨씬 큼(eg. cache memory flush)
프로세스를 스케줄링하기 위한 큐
Job queue
Ready queue
- 현재 메모리 내에 있으면서 CPU를 잡아서 실행되기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
Device queues
- I/O device의 처리를 기다리는 프로세스의 집합
프로세스들은 각 큐들을 오가며 수행한다.
스케줄러(Scheduler)
-
Long-term scheduler(장기 스케줄러 or job scheduler)
- 시작 프로세스 중 어떤 것들을 ready queue로 보낼지 결정
- 프로세스에 memory(및 각종 자원)을 주는 문제
- degree of Multiprogramming을 제어
- time sharing system에는 보통 장기 스케줄러가 없음(무조건 ready)
-
Short-term scheduler(단기 스케줄러 or CPU scheduler)
- 어떤 프로세스를 다음번에 running 시킬지 결정
- 프로세스에 CPU를 주는 문제
- 충분히 빨라야 함(millisecond 단위)
-
Medium-term scheduler(중기 스케줄러 or Swapper)
- 여유 공간 마련을 위해 프로세스를 통째로 메모리에서 디스크로 쫓아냄
- 프로세스에게서 memory를 뺏는 문제
- degree of Multiprogramming을 제어
사용자 프로세스 상태도
쓰레드(Thread)
"A thread(or lightweight process) is a basic unit of CPU utilization"
-
Thread의 구성 → 별도로 가지고 있는 부분
- program counter
- register set
- stack space
-
Thread가 동료 thread와 공유하는 부분(=task)
- code section
- data section
- OS resources
-
전통적인 개념의 heavyweight process는 하나의 thread를 가지고 있는 task로 볼 수 있다.
-
다중 스레드로 구성된 태스크 구조에서는 하나의 서버 스레드가 blocked(wating) 상태인 동안에도 동일안 태스크 내의 다른 스레드가 실행(running)되어 빠른 처리를 할 수 있다. → 빠른 응답성을 제공한다.
-
동일한 일을 수행하는 다중 스레드가 협력하여 높은 처리율(throughput)과 성능 향상을 얻을 수 있다. → 자원을 절약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
스레드를 사용하면 병렬성을 높일 수 있다.
쓰레드의 장점
쓰레드의 장점은 크게 4가지로 볼 수 있다.
- 응답성
- ex) 다중 쓰레드 웹 : 만약 하나의 쓰레드가 이미지를 읽어오는 동안에 블럭시키지 않고 다른 쓰레드가 텍스트를 먼저 뿌려준다.
- 자원 공유
- 자원을 효율적으로 쓰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경제성
- 프로세스를 여러개 만드는 것은 overhead가 크다 하지만 하나의 프로세스에 여러개의 thread를 만드는 것은 프로세스를 만드는 일보다 효율적이다.
- CPU가 여러개있는 환경에서 쓰레드를 뒀을때의 장점
- 프로세스가 하나지만 여러개의 쓰레드가 있다면 병렬적으로 일을할 수있다.
쓰레드를 구현할 수 있는 방법
- Kernel Threads : 쓰레드가 여러개 있다는 사실을 운영체제 커널이 알고 있다. 하나의 쓰레드에서 다른 쓰레드로 CPU가 넘어가는 것도 CPU 스케줄링을 하듯이 넘겨준다.
- User Threads : 라이브러리를 통해 지원되며, 프로세스 안에 쓰레드가 여러개 있다는 것을 운영체제 커널은 모른다. 유저 프로그램이 스스로 라이브러리의 지원을 받아 여러개의 쓰레드를 관리한다. 구현상의 제약점이 존재할 수 있다.
- real-time threads : real-time 기능을 지원하는 쓰레드
본문 출처 : 운영체제 - 이화여자대학교 반효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