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S] Virtual Memory

김상호·2022년 6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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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mand Paging

  • 실제로 필요할 때 page를 메모리에 올리는 것

    • I/O 양의 감소
    • Memory 사용량 감소
    • 빠른 응답 시간
    • 더 많은 사용자 수용
  • Valid / Invalid bit의 사용

    • Invalid의 의미
      • 사용되지 않는 주소 영역인 경우
      • 페이지가 물리적 메모리에 없는 경우
    • 처음에는 모든 page entry가 invalid로 초기화
    • address translation시에 invalid bit이 set되어 있으면
      ↦ page fault

Page Fault

  • invalid page를 접근하면 MMU가 trap을 발생시킴 (page fault trap)
  • Kernel mode로 들어가서 page fault handler가 invoke됨
  • 다음과 같은 순서로 page fault를 처리한다
    1. Invalid reference ? (eg, bad address, protection violation) ↦ abort process
    2. Get an empty page frame. (없으면 뺏어온다: replace)
    3. 해당 페이지를 disk에서 memory로 읽어온다
      1. disk I/O가 끝나기까지 이 프로세스는 CPU를 preempt 당함 (block)
      2. Disk read가 끝나면 page tables entry 기록, valid/invalid bit = "valid"
      3. ready queue에 process를 insert ↦ dispatch later
    4. 이 프로세스가 CPU를 잡고 다시 running
    5. 아까 중단되었던 instruction을 재개

Free frame이 없는 경우

  • Page replacement
    • 어떤 frame을 빼앗아올지 결정해야 함
    • 곧바로 사용되지 않을 page를 쫓아내는 것이 좋음
    • 동일한 페이지가 여러 번 메모리에서 쫓겨났다가 다시 들어올 수 있음
  • Replacement Algorithm
    • page-fault rate을 최소화하는 것이 목표
    • 알고리즘의 평가
      • 주어진 page reference string에 대해 page fault를 얼마나 내는지 조사
    • reference string의 예
      - 1, 2, 3, 4, 1, 2, 5, 1, 2, 3, 4, 5.

Optimal Algorithm

  • MIN(OPT) : 가장 먼 미래에 참조되는 page를 replace
  • 4 frames example
  • 미래의 참조를 어떻게 아는가 ?
    • Offline algorithm
  • 다른 알고리즘의 성능에 대한 upper bound 제공
    • Belady's optimal algorithm, MIN, OPT 등으로 불림

FIFO(First In First Out) Algorithm

LRU(Least Recently Used) Algorithm

LFU(Least Frequently Used) Algorithm

  • LFU : 참조 횟수(reference count)가 가장 적은 페이지를 지움
    • 최저 참조 횟수인 page가 여럿 있는 경우
      • LFU 알고리즘 자체에서는 여러 page 중 임의로 선정한다
      • 성능 향상을 위해 가장 오래 전에 참조된 page를 지우게 구현할 수 도 있다
    • 장단점
      • LRU처럼 직전 참조 시점만 보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시간 규모를 보기 대문에 page의 인기도를 좀 더 정확히 반영할 수 있음
      • 참조 시점의 최근성을 반영하지 못함
      • LRU보다 구현이 복잡함

다양한 캐시 환경

  • 캐시 기법
    • 한정된 빠른 공간(=캐쉬)에 요청된 데이터를 저장해 두었다가 후속 요청시 캐쉬로부터 직접 서비스하는 방식
    • paging system 외에도 cache memory, buffer caching(파일시스템에 대한 read/write에 요청을 메모리에서 빠르게 서비스하는 방식), Web caching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 캐쉬 운영의 시간 제약
    • 교체 알고리즘에서 삭제할 항목을 결정하는 일에 지나치게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경우 실제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음
    • Buffer caching 이나 Web caching의 경우
      • O(1)O(1)에서 O(logn)O(log n) 정도까지 허용
    • Paging system인 경우
      • page fault인 경우메나 OS가 관여함
      • 페이지가 이미 메모리에 존재하는 경우 참조시각 등의 정보를 OS가 알 수 없음
      • O(1)O(1)인 LRU의 list 조작조차 불가능
      • Paging System에서 LRU, LFU 불가능하다.

Clock Algorithm

  • Clock Algorithm
    • LRU의 근사(approximation) 알고리즘
    • 여러 명칭으로 불림
      • second chance algorithm
      • NUR(Not Used Recently) 또는 NRU(Not Recently Used)
    • Reference bit을 사용해서 교체 대상 페이지 선정(circular list)
    • reference bit가 0인 것을 찾을 때까지 포인터를 하나씩 앞으로 이동
    • 포인터 이동하는 중에 reference bit 1은 모두 0으로 바꿈
    • Reference bit이 0인 것을 찾으면 그 페이지를 교체
    • 한 바퀴 되돌아와서도(= second chance)0이면 그때에는 replace 당함
    • 자주 사용되는 페이지라면 second chance가 올 때 1
  • Clock algorithm의 개선
    • reference bit과 modified bit(dirty bit)을 함께 사용
    • reference bit = 1 : 최근에 참조된 페이지
    • modified bit = 1 : 최근에 변경된 페이지(I/O를 동반하는 페이지)

Page Frame의 Allocation

  • Allocation problem : 각 process에 얼마만큼으 ㅣpage frame을 할당할 건인가?

  • Allocation의 필요성

    • 메모리 참조 명령어 수행시 명령어, 데이터 등 여러 페이지 동시 참조
      • 명령어 수행을 위해 최소한 할당되어야 하는 frame의 수가 있음
    • Loop를 구성하는 page들은 한꺼번에 allcate 되는 것이 유리함
      • 최소한의 allocation이 없으면 매 loop마다 page fault
  • Allocation Scheme

    • Equal allocation : 모든 프로세스에 똑같은 갯수 할당
    • Proportional allocation : 프로세스 크기에 비례하여 할당
    • Priority allocation : 프로세스의 priority에 따라 다르게 할당

Global vs. Local Replacement

  • Global replacement
    • Replace 시 다른 process에 할당된 frame을 빼앗아 올 수 있다
    • Process별 할당량을 조절하는 또 다른 방법임
    • FIFO, LRU, LFU 등의 알고리즘 global replacement로 사용시에 해당
    • Working set, PFF 알고리즘 사용
  • Local replacement
    • 자신에게 할당된 frame 내에서만 replacement
    • FIFO, LRU, LFU 등의 알고리즘을 process 별로 운영시

Thrashing

  • 프로세스의 원할한 수행에 필요한 최소한의 page frame 수를 할당 받지 못한 경우 발생
  • Page fault rate이 매우 높아짐
  • CPU utilization이 낮아짐
  • OS는 MPD(Mutiprogramming degree)를 높여야 한다고 판단
  • 또 다른 프로세스가 시스템에 추가됨(higher MPD)
  • 프로세스 당 할당된 frame의 수가 더욱 감소
  • 프로세스는 page의 swap in / swap out으로 매우 바쁨
  • 대부분의 시간에 CPU는 한가함
  • low throughput

Working-Set Model

  • Locality of reference

    • 프로세스는 특정 시간 동안 일정 장소만을 집중적으로 참조한다.
    • 집중적으로 참조되는 해당 page들의 집합을 locality set이라 함
  • Working-set Model

    • Locality에 기반하여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 동안 원할하게 수행되기 위해 한꺼번에 메모리에 올라와 있어야 하는 page들의 집합을 Working Set이라 정의함
    • Working Set 모델에서는 process의 Working Set 전체가 메모리에 올라와 있어야 수행되고 그렇지 않을 경우 모든 frame을 반납한 후 swap out(suspend)
    • Thrashing을 방지함
    • Multiprogramming degree를 결정함

Working-Set Algorithm

  • Working-Set Algorithm
    • Process들의 working set size의 합이 page frame의 수보다 큰 경우
      • 일부 process를 swap out 시켜 남은 process의 working set을 우선적으로 충족시켜 준다(MPD를 줄임)
    • Working set을 다 할당하고도 page frame이 남는 경우
      • Swap out 되었던 프로세스에게 working set을 할당(MPD를 키움)
  • Window size n
    • Working set을 제대로 탐지하기 위해서는 window size를 잘 결정해야 함
    • n 값이 너무 작으면 locality set을 모두 수용하지 못할 우려
    • n 값이 크면 여러 규모의 locality set 수용
    • n 값이 ⏔이면 전체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page를 working set으로 간주

Page Size의 결정

  • Page size를 감소시키면
    • 페이지 수 증가
    • 페이지 테이블 크기 증가
    • Internal fragmentation 감소
    • Disk transfer의 효율성 감소
      • Seek/rotation vs. transfer
    • 필요한 정보만 메모리에 올라와 메모리 이용이 효율적
      • Locality의 활용 측면에서는 좋지 않음
  • Trend
    • Larger page size(페이지 사이즈를 키워주고있는 것이 트렌드)

본문 출처 : 운영체제 - 이화여자대학교 반효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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