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6 함수의 추가 기능

Andy·2023년 9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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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바스크립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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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의 구분

ES6 이전까지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별다른 구분 없이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자바스크립트의 함수는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할 수도 있고,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는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도 있으며, 객체에 바인딩되어 메서드로서 호출할 수 도 있다.

아래의 코드를 보면 동일한 함수라도 다양한 형태로 호출할 수 있다.

var foo=function(){
    return 1;
}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
console.log(foo()); //1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const fuc= new foo();
console.log(fuc); //foo{}

//메서드로서 호출
var obj={
    method:foo,
}
console.log(obj.method()); //1

❗️즉 ES6 이전의 모든 함수는 일반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다. 다시 말해, ES6 이전의 모든 함수는 callable이면서 constructor다.

callable 과 constructor/non-constructor

내부 메서드 [[Call]]과 [[Construct]] 에서 살펴보았듯이 호출할 수 있는 함수 객체를 callable이라 하며,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있는 함수 객체를 constructor,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는 함수 객체를 non-constructor라고 부른다.
❗️주의할 것은 ES6이전에 일반적으로 메서드라고 부르던 객체에 바인딩된 함수도 callable이며 constructor라는 것이다. 따라서 객체에 바인딩된 함수도 일반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할수도 있다.

//프로퍼티 f에 바인딩된 함수는 callable 이면서 constructor다.
var obj={
    x:10,
    f:function(){
        return this.x;
    }
};

//프로퍼티 f에 바인딩 된 함수를 메서드로서 호출
console.log(obj.f()); //10

//프로퍼티 f에 바인딩된 함수를 일반 함수로서 호출
var bar=obj.f;
console.log(bar()); //undefiend

//프로퍼티 f에 바인딩된 함수를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var foo= new obj.f();
console.log(foo); //f{}

🤔 위와 같은 코드는 성능 면에서 문제가 있다. 객체가 바인딩된 함수가 constructor라는 것은 객체에 바인딩된 함수가 prototype 프로퍼티를 가지며, 프로토타입 객체도 생성한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S6에서는 함수를 사용 목적에 따라 세 가지 종류로 명확히 구분했다.

ES6 함수의 구분constructorprototypesuperarguments
일반 함수(normal)OOXO
메서드XXOO
화살표 함수XXXX

메서드

ES6 사양에서 메서드는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된 함수만을 의미한다.

var obj={
    a:1,
    method:function(){
        return this.a;
    },
}
let result=obj.method();
console.log(result); //1

var obj2={
    a:1,
    
    method(){
        return this;
    }
}
result=obj2.method();
console.log(result); //2

ES6 사양에서 정의한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는 non-constructor다. 따라서 ES6메서드는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없다.

const test= new obj.method();
console.log(test); //method{};
const test2= new obj2.method();
console.log(test2); //TypeError: obj2.method is not a constructor

ES6 메서드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으므로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고 프로토타입도 생성하지 않는다.

console.log(obj.method.hasOwnProperty('prototype')); //true
console.log(obj2.method.hasOwnProperty('prototype')); //false

❗️ES6 메서드는 자신을 바인딩한 객체를 가리키는 내부 슬롯 [[HomeObject]]를 갖는다. super 참조는 내부 슬롯 [[HomeObject]]를 사용하여 수퍼클래스의 메서드를 참조하므로 내부 슬롯 [[HomeObject]]를 갖는 ES6 메서드는 super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다.

const base ={
    name: 'han',
    sayHi(){
        return `hi ${this.name}`;
    }
};

const derived={
    __proto__:base,
    //sayHi는 ES6 메서드다. ES6 메서드는 [[HomeObject]]를 갖는다.
    //sayHi의 [[HomeObject]]는 derived.prototype을 가리키고
    //super는 sayHi의 [[HomeObject]]의 프로토타입인 base.prototype을 가리킨다.
    sayHi(){
        return `${super.sayHi()}. how are you doing?`;
    }
};

console.log(derived.sayHi()); //hi han. how are you doing?

😢ES6 메서드가 아닌 함수는 super 키워드를 사용할 수 없다. ES6 메서드가 아닌 함수는 내부 슬롯 [[HomeObject]]를 갖지 않기 때문이다.

화살표 함수

화살표 함수는 function 키워드 대신 화살표 함수(=>)를 사용하여 기존의 함수 정의 방식보다 간략하게 함수를 정의할 수 있다. 화살표 함수는 표현만 간략한 것이 아니라 내부 동작도 기존의 함수보다 간략하다. ❗️특히 화살표 함수는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가 전역 객체를 가리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유용하다.

화살표 함수 정의

화살표 함수 정의 문법은 다음과 같다.

함수 정의

화살표 함수 정의는 함수 선언식이 아닌 함수 표현식으로 정의한다.

const multiply=(x,y)=>x*y;
console.log(multiply(3,4)); //12

매개변수 선언

매개변수가 여러개인 경우 소괄호() 안에 매개변수를 선언한다.

const multiply=(x,y)=>{....};

매개변수가 한 개인 경우 소괄호()를 생략할 수 있다.

const one=x=>x*3;
console.log(one(3)); //9

매개변수가 없는 경우 소괄호()를 생략할 수 없다.

const none=()=>1;
console.log(none()); //1

함수 몸체 정의

함수 몸체가 하나의 문으로 구성된다면 함수 몸체를 감싸는 중괄호 {}를 생략할 수 있다.❗️이때 함수 몸체 내부의 문이 값으로 평가될 수 있는 표현식인 문이라면 암묵적으로 반환한다.

const plus=(x,y)=>x+y;
console.log(plus(3,4)); //7
//위 표현은 아래와 동일하다
const plus_return=(x,y)=>{
    return x+y;
}
console.log(plus_return(3,4)); //7

함수 몸체를 감싸는 중괄호를 생략 후 표현식이 아닌 문(statement)을 작성한다면 에러를 발생시킬 수 있다.

const statement=()=>const x=1 //SyntaxError: Unexpected token 'const'
//위 표현은 아래와 같이 표혀된다.
const statement=()=>{return const x=1;}

따라서 함수 몸체가 표현식이 아닌 문(statement)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중괄호{}를 생략할 수 없다.

const statement=()=>{const x=1;}

객체 리터럴을 반환하는 경우 객체 리터럴을 소괄호()로 감싸 주어야 한다.


const obj=(x,y)=>({
    x,y
})
console.log(obj(1,2)); //{ x: 1, y: 2 }
//위 표현은 아래와 동일하다
const obj2=(x,y)=>{ //{ x: 1, y: 2 }
    return{
        x,y
    };
};
console.log(obj2(1,2));

😥객체 리터럴을 소괄호()로 감싸지 않으면 객체 리터럴의 중괄호 {}를 함수 몸체를 감싸는 중괄호 {}로 잘못 해석한다.

//{id, content }를 함수 몸체 내의 쉼표 연산자문으로 해석한다.
const create=(id, content)={id, content};
create(1,'javascript'); //undefined;

함수 몸체가 여러 개의 문으로 구성된다면 함수 몸체를 감싸는 중괄호{}를 생략할 수 없다. ❗️이때 반환값이 있다면 명시적으로 반환해야 한다.

const show=()=>{
    const x=1;
    return x;
}
console.log(show()); //1

화살표 함수도 즉시 실행함수로 실행 할 수 있다.

var now=((name)=>({
    sayHi:function(){
        return `hi my name is ${name}` //hi my name is andy
    }
}))('andy');
console.log(now.sayHi());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화살표 함수에서 즉시 실행함수로 표현된것은 함수 안에 객체의 프로퍼티로서 값을 집어 넣을수 있다.

화살표 함수도 일급 객체이므로 Array.prototype.map같은 고차 함수에 인수로 전달 할 수 있다.

var test=[1,2,3].map(function(x){
    return x*4;
})
console.log(test); //[ 4, 8, 12 ]
//위의 표현식은 아래의 표현식과 동일하다
var test2=[1,2,3].map(x=> x*5);
console.log(test2); //[ 5, 10, 15 ]

화살표 함수와 일반 함수의 차이

1. 화살표 함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

const Func=function(){
}
const inst= new Func();
//화살표 함수는 생성자 함수로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다.
const Func2=()=>{

};
const inst2 = new Func2(); //TypeError: Func2 is not a constructor

화살표 함수는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으므로 prototype 프로퍼티가 없고 프로토타입도 생성하지 않는다.

const Func=function(){
}
const inst= new Func();
console.log(Func.hasOwnProperty('prototype')); //true

//화살표 함수는 프로토타입 프로터티가 없다.
const Func2=()=>{

};
//const inst2 = new Func2(); //TypeError: Func2 is not a constructor

console.log(Func2.hasOwnProperty('prototype')); //false

2. 중복된 매개변수 이름을 사용하지 못한다.

//일반 함수는 중복된 매개변수 이름을 선언해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const func=function(a,a){
    return a+a;
}
console.log(func(3,4)); //8

//단 strict mode(엄격모드)를 사용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const strict_func=function(a,a){
    'use strict';
    return a+a;
}
console.log(strict_func(3,4)); //SyntaxError: Duplicate parameter name not allowed in this context

//화살표 함수는 중복된 매개변수를 사용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const arrow_func=(a,a)=>{
    return a+a;
}
console.log(arrow_func(3,4)); //SyntaxError: Duplicate parameter name not allowed in this context

3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argument, super, new.target 바인딩을 갖지 않는다.

따라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this, argument, super, new.target을 참조하면 스코프 체인을 통해 상위 스코프의 this, arguments, super, new.target을 참조한다.

만약 화살표 함수와 화살표 함수가 중첩되어 있다면 상위 화살표 함수에도 this, arguments, super, new.target 바인딩이 없으므로 스코프 체인 상에서 가장 가까운 상위 함수 중에서 화살표 함수가 아닌 함수의 this, arguments, super new.target을 참조한다.

this

화살표 함수가 일반 함수와 구별되는 가장 큰 특징은 바로 this다. 그리고 화살표 함수는 다른 함수의 인수로 전달되어 콜백 함수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화살표 함수의 this은 일반 함수의 this와 다르게 동작한다. 이는 "콜백 함수 내부의 this 문제", 즉 콜백 함수 내부의 this가 외부 함수의 this와 다르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설계된 것이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일반 함수로서 호출되는 콜백 함수의 경우다. 고차 함수의 인수로 전달 되어 고차 함수 내부에서 호출되는 콜백 함수도 중첩 함수라고 할 수 있다. 주어진 배열의 각 요소에 접두어를 추가하는 다음 예제를 살펴보자

var obj={
    name:'andy',
    method1 :function(name){
        
        return [name].map(function(item){
            return `${this.name}+${item}`; //[ 'undefined+han' ]
        });

    }
}

console.log(obj.method1('han'));

Array.prototype.map의 인수로 전달된 콜백함수의 내부인 this는 undefined를 가리킨다. 이는 Array.prototype.map메서드가 콜백 함수를 일반 함수로서 호출하기 때문이다. ❗️이때 발생하는 문제가 바로 "콜백 함수 내부의 this문제다. 즉, 콜백 함수의 this와 외부 함수의 this가 서로 다른 값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콜백함수 내부의 this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ES6이전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했다.

this 대신 that이라는 변수를 이용한다.

var obj={
    name:'andy',
    method1 :function(name){
        let that=this;
        return [name].map(function(item){
            return `${that.name}+${item}`; //[ 'andy+han' ]
        });
    }
}

console.log(obj.method1('han'));

Array.prototype.map은 "콜백 함수 내부의 this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두 번째 인수로 콜백 함수 내부에서 this로 사용할 객체를 전달할 수 있다.

var obj={
    name:'andy',
    method1 :function(name){
        let that=this;
        return [name].map(function(item){
            return `${this.name}+${item}`; //[ 'andy+han' ]
        },this); //this에 바인딩된 값이 콜백 함수 내부의 this에 바인딩된다.
    }
}

console.log(obj.method1('han'));

Function.prototype.bind 메서드를 사용하여 this를 바인딩한다.

var obj={
    name:'andy',
    method1 :function(name){
        let that=this;
        return [name].map(function(item){
            return `${this.name}+${item}`; //[ 'andy+han' ]
        }.bind(this)); //this에 바인딩된 값이 콜백 함수 내부의 this에 바인딩된다.
    }
}

console.log(obj.method1('han'));

ES6에서는 화살표 함수를 사용하여 "콜백 함수 내부의 this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var obj={
    name:'andy',
    method1 :function(name){
        let that=this;
        return [name].map((item)=>{
            return `${this.name}+${item}`; //[ 'andy+han' ]
        });
    }
}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바인딩을 갖지 않는다. 따라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this를 참조하면 상위 스코프의 this를 그대로 참조한다. 이를 lexical this라 한다. 이는 마치 렉시컬 스코프와 같이 화살표 함수의 this가 함수가 정의된 위치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화살표 함수와 화살표 함수가 중첩되어 있다면 상위 화살표 함수에도 this 바인딩이 없으므로 스코프 체인 상에서 가장 가까운 상위 함수 중에서 화살표 함수가 아닌 함수의 this를 참조한다.

//중첩 함수 foo의 상위 함수는 즉시 실행 함수다. 그래
//따라서 화살표 함수 foo의 this는 즉시 실행 함수의 this를 가리킨다.
(function(){
    const foo=()=>{
    console.log(this); //{ a: 'a' }
    };
    foo();
}).call({a:'a'});

//bar함수는 화살표 함수를 반환한다.
//bar함수가 반환한 화살표 함수의 상위 스코프는 화살표 함수 bar다.
//하지만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딩을 갖지 않으므로 bar함수가 반환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참조하는 this는 화살표 함수가 아닌 즉시 실행 함수 함수의 this를 가리킨다.
(function(){
    const bar=()=>()=>{
        console.log(this);
    }
    bar()();
}).call({a:'a'});//{ a: 'a' }

🤔만약 화살표 함수가 전역 함수라면 화살표 함수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전역 함수의 상위 스코프는 전역이고 전역에서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키기 때문이다.

const test=()=>{
    console.log(this);
}
test(); //{}

프로퍼티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도 스코프 체인 상에서 가장 가까운 상위 함수 중에서 화살표 함수가 아닌 함수의 this를 참조한다.


//method 프로퍼티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의 상위 스코프는 전역이다.
//따라서 method 프로퍼티에 할당된 화살표 함수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const obj={
    a:1,
    method:()=>{
        console.log(this.a);//undefined
    }
}
obj.method();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this 바인딩을 갖지 않기 때문에 Function.prototype.call, Function.prototype.apply /bind 메서드를 사용해도 화살표 함수 내부에 this를 교체할 수 없다.

window.x=1;

const normal = function(){return this.x;};
const arrow= () => this.x

console.log(normal.call({x:4}));  //4
console.log(arrow.call({x:4})); //1

메서드를 화살표 함수로 정의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화살표 함수로 메서드를 정의하여 보자, 여기서 말하는 메서드는 ES6 메서드가 아닌 일반적인 의미의 메서드를 말한다.

//Bad
const person={
    name:'han',
    sayHi:()=>{
        return `hi ${this.name}`
    }
};

console.log(person.sayHi()); //hi undefined

//sayHi 프로퍼티에 할당된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는 상위 스코프인 전역의 this가 가리키는
//전역 객체를 가리키므로 이 코드를 브라우저에서 실행하면 this.name은 window.name과 같다.
//전역 객체 window에는 빌트인 프로퍼티 name이 존재한다.

메서드를 정의할 때는 ES6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한 ES6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Good
const person={
    name: 'andy',
    sayHi(){
        return `hi ${this.name}`
    }
};

console.log(person.sayHi()); //hi andy

프로토타입 객체의 프로퍼티에 화살표 함수를 할당하는 경우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한다.

function Person(name){
    this.name=name;
};

Person.prototype.sayHi=()=>{
    return `hi ${this.name}`;
}

Person.prototype.sayBye=function(){
    return `bye ${this.name}`;
}
const me = new Person('andy');
console.log(me.sayHi()); //hi undefined
console.log(me.sayBye()); //bye andy

프로퍼티를 동적 추가할 때는 ES6 메서드 정의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일반 함수를 할당한다.

🤔일반 함수가 아닌 ES6 메서드를 동적 추가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객체 리터럴을 바인딩하고 프로토타입의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을 재설정한다.

function Person(name){
    this.name=name;
}

Person.prototype={
    //constructor 프로퍼티와 생성자 함수 간의 연결을 재설정
    constructor: Person,
    sayHi(){
        console.log(`hi ${this.name}`);
    }
};

const me = new Person('andy');
me.sayHi(); //hi andy

클래스 필드 정의 제안을 사용하여 클래스 필드에 화살표 함수를 할당할 수도 있다.

//Bad
class Person{
    //클래스 필드 정의 제한
    name='han';
    sayHi=()=>{
        console.log(`hi ${this.name}`);
    }
}
const me = new Person();
me.sayHi(); //hi han

이때 sayHi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this를 참조하면 상위 스코프의 this 바인딩을 참조한다. 그렇다면 sayHi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의 상위 스코프는 무엇일까? sayHi 클래스 필드는 인스턴스 프로퍼티이므로 다음과 같은 의미다.

class Person{
    constructor(){
        this.name= 'han',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this)의 sayHi 프로퍼티에 화살표 함수를 할당한다.
        //따라서 sayHi 프로퍼티는 인스턴스 프로퍼티다.
        this.sayHi=()=>{
            console.log(`hi ${this.name}`);
        }
    }
}

sayHi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의 상위 스코프는 사실 클래스 외부다. 하지만 this는 클래스 외부의 this를 참조하지 않고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참조한다. ❗️따라서 sayHi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참조한 this는 constructor 내부의 this 바인딩과 같다. constructor 내부의 this바인딩은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가리키므로 sayHi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 내부의 this또한 클래스가 생성한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하지만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는 프로토타입 메서드가 아니라 인스턴스 메서드가 된다. ❗️따라서 메서드를 정의할 때는 ES6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한 ES6 메서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Good
class Person{
    //클래스 필드 정의
    name='han';

    sayHi(){
        console.log(`Hi ${this.name}`);
    }
}
const me = new Person();
me.sayHi(); //Hi han

super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super 바인딩을 갖지 않는다. 따라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super를 참조하면 this와 마찬가지로 상위 스코프의 super를 참조한다.

class Base{
    constructor(name){
        this.name=name;
    }
    sayHi(){
        return `Hi ${this.name}`;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화살표 함수의 super는 상위 스코프의 constructor의 super를 가리킨다.
    sayHi=()=>{
        console.log(`${super.sayHi()}. how are you doing?`)
    }
};

const me = new Derived('andy'); //Hi andy. how are you doing?
me.sayHi();

❗️super 는 내부 슬롯 [[HomeObject]]를 갖는 ES6 메서드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키워드다. sayHi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는 ES6 메서드는 아니지만 함수 자체의 super 바인딩을 갖지 않으므로 super를 참조해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고 this와 마찬가지로 클래스 필드에 할당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super를 참조하면 constructor 내부의 super 바인딩을 참조한다.

arguments

화살표 함수 자체의 arguemtns 바인딩을 갖지 않는다. 따라서 화살표 함수 내부에서 arguments를 참조하면 this와 마찬가지로 상위 스코프의 arguments를 참조한다.

(function(){
    //화살표 함수 foo의 arguments는 상위 스코프인 즉시 실행 함수의 arguments를 가리킨다.
    const foo =()=> console.log(arguments); //[Arguments] { '0': 1, '1': 2 }
    foo(3,4);
}(1,2))

//화살표 함수 foo의 arguments 는 상위 스코프인 전역의 arguments를 가리킨다.
//하지만 전역에는 arguments 객체가 존재하지 않는다. arguments 객체는 함수 내부에서만 유효하다.
const foo =()=> console.log(arguments);
foo(1,2);

따라서 화살표 함수로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해야 할 때는 반드시 Rest 파라미터를 사용해야 한다.

Rest 파라미터

기본 문법

Rest파라미터(나머지 매개변수)는 매개변수 이름 앞에 세개의 점...을 붙여서 정의한 매개변수를 의미한다. #### Rest 파라미터는 함수에 전달된 인수들의 목록을 배열로 전달받는다.

function foo(...rest){
    //매개변수 rest는 인수들의 목록을 배열로 전달받는 Rest 파라미터다.
    console.log(rest); //[ 1, 2, 3, 4, 5 ]
}
foo(1,2,3,4,5);

일단 매개변수와 Rest 파라미터는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이때 함수에 전달된 인수들은 매개변수와 Rest 파라미터에 순차적으로 할당된다.

function foo(param, ...rest){
    console.log(param); //1
    console.log(rest); //[2, 3, 4, 5]
}
foo(1,2,3,4,5);
function bar(param1, param2, ...rest){
    console.log(param1); //1
    console.log(param2); //2
    console.log(rest); //[3,4,5]
};

bar(1,2,3,4,5)

Rest 파라미터는 이름 그대로 먼저 선언된 매개변수에 할당된 인수를 제외한 나머지 인수들로 구성된 배열이 할당된다. 따라서 Rest 파라미터는 반드시 마지막 파라미터이어야 한다.

function foo(...rest, param1, param2){

}
foo(1,2,3,4,5); //SyntaxError: Rest parameter must be last formal parameter

Rest 파라미터는 단 하나만 선언할 수 있다.

function foo(...rest1, ...rest2){ }
foo(1,2,3,4,5); //SyntaxError: Rest parameter must be last formal parameter

Rest 파라미터는 함수 정의 시 선언한 매개변수 개수를 나타내는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function foo(...rest){}
console.log(foo.length); //0

function bar(x,...rest){}
console.log(bar.length); //1

function baz(x,y, ...rest){}
console.log(baz.length); //2

Rest파라미터와 arguments객체

ES5에서는 함수를 정의할 때 매개변수의 개수를 확정할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의 경우 매개변수를 통해 인수를 전달받는 것이 불가능하므호 arguments 객체를 활용하여 인수를 전달받았다. arguments 객체는 함수 호출 시 전달된 인수 들의 정보를 담고 있는 순회 가능한 유사 배열 객체이며, 함수 내부에서 지역 변수처럼 사용할 수 있다.

//매개변수의 개수를 사전에 알 수 없는 가변 인자 함수
function sum(){
    //가변 인자 함수는 arguments 객체를 통해 인수를 전달받는다.
    console.log(arguments); 
}
sum(1,2); //[Arguments] { '0': 1, '1': 2 }

하지만 arguments 객체는 배열이 아닌 유사 배열 객체이므로 배열 메서드를 사용하려면 Function.prototype.call 이나 Function.prototype.apply 메서드를 사용해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function sum(){
    //유사 배열 객체인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한다.
    var array = Array.prototype.slice.call(arguments);

    return array.reduce(function(pre,cur){
        return pre+cur;
    }, 0);
}
console.log(sum(1,2,3,4,5)); //15

ES6 에서는 rest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가변 인자 함수의 인수 목록을 배열로 직접 전달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유사 배열 객체인 arguments 객체를 배열로 변환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function sum(...args){
    //Rest 파라미터 args에는 배열 [1,2,3,4,5]가 할당된다.
    return args.reduce((pre,cur)=>pre+cur,0) //15
}
console.log(sum(1,2,3,4,5));

함수와 ES6 메서드는 Rest 파라미터와 arguments 객체를 모두 사용 할 수 있다. 하지만 화살표 함수는 함수 자체의 arguments 객체를 갖지 않는다. 따라서 화살표 함수로 가변 인자 함수를 구현해야 할 때는 반드시 Rest 파라미터를 사용해야 한다.

매개변수 기본값

함수를 호출할 때 매개변수의 개수만큼 인수를 전달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에러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는 자바스크립트 엔진이 매개변수의 개수와 인수의 개수를 체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인수가 전달되지 않은 매개변수의 값은 undefined다. 이를 방치하면 다음 예제와 같이 의도치 않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

function sum(x,y){
    return x+y;
}
console.log(sum(1)); //NaN

따라서 아래와 같이 매개변수에 인수가 전달되었는지 확인하여 인수가 전달되지 않은 경우 매개변수에 기본값을 할당할 필요가 있다. 즉, 방어 코드가 필요하다.

function sum(x,y){
    //인수가 전달되지 않아 매개변수의 값이 undefined인 경우 기본값을 할당한다.
    x=x||0;
    y=y||0;
    return x+y;
}
console.log(sum(1,2)); //3
console.log(sum(1)); //1

ES6에서 도입된 매개변수 기본값을 사용하면 함수 내에서 수행하던 인수 체크 및 초기화를 간소화할 수 있다.

function sum(x=0, y=0){
    return x+y;
}
console.log(sum(1,2)); //3
console.log(sum(1)); //1

매개변수 기본값은 매개변수에 인수를 전달하지 않은 경우와 undefined를 전달한 경우에만 유효하다.

logName(); //han
logName(undefined); //han
logName(null); //null

앞서 살펴본 Rest 파라미터에는 기본값을 지정할 수 없다.

function foo(...rest=[]){
    console.log(rest) //SyntaxError: Rest parameter may not have a default initializer
}

매개변수 기본값은 함수 정의 시 선언한 매개변수 개수를 나타내는 함수 객체의 length 프로퍼티와 arguments 객체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는다.

function sum(x,y=0){
    console.log(arguments);
}
console.log(sum.length); //1

sum(1); //[Arguments] { '0': 1 }
sum(1,2,3); //[Arguments] { '0': 1, '1': 2, '2':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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