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연산자와 함께 Object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빈 객체를 생성하여 반환한다. 빈 객체를 생성한 이후 프로퍼티 또는 메서드를 추가하여 객체를 완성할 수 있다.
//빈 객체의 생성
const person= new Object();
//프로퍼티 추가
person.name='Han';
person.sayHello= function(){
console.log('hello my name is '+this.name);
}
console.log(person); //{ name: 'Han', sayHello: [Function (anonymous)] }
person.sayHello(); //hello my name is Han
❗️생성자 함수란 new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인스턴스)를 생성하는 함수를 말한다. 생성자 함수에 의해 생성된 객체를 인스턴스라 한다.
//String 생성자 함수에 의한 String 객체 생성
const strObj = new String("andy");
console.log(strObj); //[String: 'andy']
console.log(typeof strObj);//object
//Number 생성자 함수에 의한 Number 객체 생성
const numObj = new Number(1);
console.log(numObj); //[Number: 1]
console.log(typeof numObj);//object
//Boolean 생성자 함수에 의한 Boolean 객체 생성
const boolObj = new Boolean(true);
console.log(boolObj); //[Boolean: true]
console.log(typeof boolObj) //object
//Function 생성자 함수에 의한 Function 객체 생성
const funcObj= new Function('x', 'return x+x');
console.log(funcObj); //[Function: anonymous]
console.log(typeof funcObj);// function
//Array 생성자 함수에 의한 Array 객체(배열) 생성
const arrObj = new Array(1,2,3);
console.log(arrObj); //[ 1, 2, 3 ]
console.log(typeof arrObj); //object
//RegExp 생성자 함수에 의한 RegExp 객체(정규 표현식)생성
const regExp=new RegExp(/ab+c/i);
console.log(regExp); //ab+c/i
console.log(typeof regExp); //object
//Date 생성자 함수에 의한 Date 객체 생성
const date = new Date();
console.log(date); //2023-08-28T07:46:53.453Z
console.log(typeof date);//object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직관적이고 간편하다. 하지만 객체 리터럴에 의한 객체 생성 방식은 단 하나의 객체만 생성하다. 따라서 동일한 프로퍼티를 갖는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해야 하는 경우 매번 같은 프로퍼티를 기술해야 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다.
const circle ={
radius: 5,
getDiameter(){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getDiameter()); //10
const circle2={
radius: 10,
getDiameter(){
return 2 * this.radius;
}
};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20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생성자 함수의 this는 생성자 함수가 생성할 인스턴스를 가리킨다.
this.radius=radius;
this.getDiameter=function(){
return 2 * this.radius;
};
}
//인스턴스의 생성
const circle = new Circle(5); //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t circle2 = new Circle(10); //반지름이 10인 Circle 객체를 생성
console.log(circle.getDiameter()); //10
console.log(circle2.getDiameter()); //20
함수 호출 방식 | this가 가리키는 값(this바인딩) |
---|---|
일반 함수로서 호출 | 전역 객체 |
메서드로서 호출 | 메서드를 호출한 객체(마침표 앞의 객체)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 생성자 함수가 (미래에) 생성할 인스턴스 |
//함수는 다양한 방식으로 호출될 수 있다
function foo(){
console.log(this);
}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
//전역 객체는 브라우저 환경에서는 window, Node.js 환경에서는 global을 가리킨다.
foo(); //global
const obj={foo};
//메서드로서 호출
obj.foo(); //{ foo: [Function: foo] }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const inst = new foo(); //foo {}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으면 생성자 함수로 동작하지 않는다
//즉,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t circle3= Circle(15);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Circle은 반환문이 없으므로 암묵적으로 undefined를 반환한다.
console.log(circle3); //undefined;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 Circle 내의 this는 전역 객체를 가리킨다.
console.log(radius);
생성자 함수의 역할은 프로퍼티 구조가 동일한 인스턴스를 생성하기 위한 템플릿(클래스)으로서 동작하여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과 생성된 인스턴스를 초기화(인스턴스 프로퍼티 추가 및 초기값 할당)하는 것이다. 생성자 함수가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것은 필수이고, 생성된 인스턴스를 초기화하는 것은 옵션이다.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인스턴스 초기화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 =function(){
return 2 * this.radius;
};
}
//인스턴스 생성
const circle1 = new Circle(5); //반지름이 5인 Circle 객체를 생성
생성자 함수 내부의 코드를 살펴보면 this에 프로퍼티를 추가하고 필요에 따라 전달된 인수를 프로퍼티의 초기값으로서 할당하여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하지만 인스턴스를 생성하고 반환하는 코드는 보이지 않는다.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된다. 이 빈 객체가 바로(아직 완성되지는 않았지만) 생성자 함수가 생성한 인스턴스다.
바인딩이란 식별자와 값을 연결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변수 선언은 변수 이름(식별자)가 확보된 메모리 공간의 주소를 바인딩하는 것이다. this바인딩은 this(키워드로 분류되지만 식별자 역할을 한다)와 this가 가리킬 객체를 바인딩 하는것이다.
function Circle(radius){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console.log(this);
this.radius=radius;
this.getDiameter= function(){
return 2 * this.radius;
};
};
생성자 함수에 기술되어 있는 코드가 한 줄씩 실행되어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즉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에 프로퍼티나 메서드를 추가하고 생성자 함수가 인수로 전달받은 초기값을 인스턴스 프로퍼티에 할당하여 초기화하거나 고정값을 할당한다. 이 처리는 개발자가 기술한다.
function Circle(radius){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radius;
this.getDiameter=function(){
return 2*this.radius;
};
}
생성자 함수 내부의 모든 처리가 끝나면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function Circle(radius){
//1. 암묵적으로 인스턴스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radius;
this.getDiameter=function(){
return 2*this.radius;
};
//3. 완성된 인스턴스가 바인딩된 this가 암묵적으로 반환된다.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const circle = new Circle(5);
console.log(circle); //Circle { radius: 5, getDiameter: [Function (anonymous)] }
🤔만약 this가 아닌 다른 객체를 명시적으로 반환하면 this가 반환되지 못하고 return 문에 명시한 객체가 반환된다.
function Circle(radius){
//1.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radius;
this.getDiameter= function(){
return 2*this.radius;
};
//3.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명시적으로 객체를 반환하면 암묵적인 this 반환이 무시된다.
return {};
}
//인스턴스 생성. Circle 생성자 함수는 명시적으로 반환한 객체를 반환한다.
const circle= new Circle(1);
console.log(circle); //{}
🤔하지만 명시적으로 원시 값을 반환하면 원시 값 반환은 무시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function Circle(radius){
//1. 암묵적으로 빈 객체가 생성되고 this에 바인딩된다.
//2. this에 바인딩되어 있는 인스턴스를 초기화한다.
this.radius=radius;
this.getDiameter=function(){
return 2*this.radius;
};
//3. 암묵적으로 this를 반환한다.
//명시적으로 원시 값을 반환하면 원시 값 반환은 무시되고 암묵적으로 this가 반환된다.
return 100;
}
const circle =new Circle(10);
console.log(circle); //Circle { radius: 10, getDiameter: [Function (anonymous)] }
❗️이처럼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명시적으로 this가 아닌 다른 값을 반환하는 것은 생성자 함수의 기본 동작을 훼손한다. 따라서 생성자 함수 내부에서 return 문을 반드시 생략해야 한다.
함수 선언문 또는 함수 표현식으로 정의한 함수는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할수 있는 것은 물론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할 수 있다.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한다는 것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함수는 객체이므로 일반 객체와 동일하게 동작할 수 있다. 함수 객체는 일반 객체가 가지고 있는 내부 슬롯과 내부 메서드를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인다.
//함수는 객체다
function foo(){
};
//함수는 객체이므로 프로퍼티를 소유할 수 있다.
foo.hello='hello';
//함수는 객체이므로 메서드를 소유할 수 있다.
foo.method=function(){
console.log(this.hello);
}
foo.method(); //hello
function foo(){};
//일반적인 함수로서 호출: [[Call]]이 호출된다
foo();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Construct]]가 호출된다.
new foo();
내부 메서드 [[Call]]을 갖는 함수 객체를 callable이라 하며, 내부 메서드 [[Construct]]를 갖는 함수 객체를 constructor, [[Constructor]]를 갖지 않는 함수 객체를 non-constructor라고 부른다.
❗️호출할수 없는 객체는 함수 객체가 아니므로 함수로서 기능하는 객체, 즉 함수 객체는 반드시 callable이어야 한다. 따라서 모든 함수 객체는 내부 메서드 [[Call]]을 갖고 있으므로 호출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함수 객체가 [[Construct]]를 갖는 것은 아니다. 다시 말해, 함수 객체는 constructor일 수도 있고 non-constructor일 수도 있다.
❗️이때 주의해야할 것은 ECMAScript 사양에서 메서드로 인정하는 범위가 일반적인 의미의 메서드보다 좁다는 것이다.
//일반 함수 정의: 함수 선언문, 함수 표현식
function foo(){}
const bar = function(){};
//프로퍼티 x의 값으로 할당된 것은 일반 함수로 전의된 함수다. 이는 메서드로 인정하지 않는다.
const baz={
x:function(){}
};
//일반 함수로 전의된 함수만이 constructor다.
console.log(new foo()); //foo{}
console.log(new bar()); //bar{}
console.log(new baz.x()); //x{}
//화살표 함수 정의
const arrow =()=>{};
//console.log(new arrow()); //TypeError: arrow is not a constructor
//메서드 정의: ES6의 메서드 축약 표현만 메서드로 인정한다.
const obj={
x() {}
};
new obj.x(); //obj.x is not a constructor
//함수 선언문과 함수 표현식으로 정의된 함수만이 constructor이고 ES6의 화살표 함수와 메서드 축약 표현으로 정의된 함수는 non-constructor다.
함수를 일반 함수로서 호출하면 함수 객체의 내부 메서드 [[Call]]이 호출되고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하면 내부 메서드 [[Construct]]가 호출된다. non-constructor인 함수 객체는 내부 메서드 [[Construct]]을 갖지 않는다. 따라서 non-constructor인 함수 객체를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하면 에러가 발생한다.
function foo(){}
//일반 함수로서 호출
//[[Call]]이 호출된다. 모든 함수 객체는 [[Call]]이 구현되어 있다.
console.log(foo());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
//[[Construct]]가 호출된다. 이때 [[Construct]]를 갖지 않는다면 에러가 발생한다.
console.log(new foo());
다시 말해, 함수 객체의 내부 메서드 [[Call]]이 호출되는 것이 아니라 [[Construct]]가 호출된다. 단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는 함수는 non-constructor가 아닌 constructor이어야 한다.
//생성자 함수로서 정의하지 않은 일반 함수
function add(x,y){
return x+y;
}
//생성자 함수로서 정의하지 않은 일반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
var plus = new add();
//함수가 객체를 반환하지 않았으므로 반환이 무시된다. 따라서 빈 객체가 생성되어 반환된다.
console.log(plus); //add{};
//객체를 반환하는 일반 함수
function createUser(name, role){
return {name, role};
}
//일반 함수를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
var user= new createUser('andy', 'developer');
//함수가 생성한 객체를 반환한다.
console.log(user); //{ name: 'andy', role: 'developer' }
반대로 new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면 일반 함수로 호출된다. 다시 말해, 함수 객체의 내부 메서드 [[Construct]]가 호출되는 것이 아니라 [[Call]]이 호출된다.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this.radius = radius;
this.getDiameter=function(){
return 2*this.radius
};
}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 호출하면 일반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t circle = Circle(5);
console.log(circle); //undefined
//일반 함수 내부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console.log(radius);
console.log(getDiameter()); //10
console.log(circle.getDiameter()); //TypeError: Cannot read properties of undefined (reading 'getDiameter')
new.target은 this와 유사하게 constructor인 모든 함수 내부에서 암묵적인 지역변수와 같이 사용되며 메타 프로퍼티라고 부른다. 함수 내부에서 new.target을 사용하면 new 연산자와 함께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되었는지 확인할수 있다.
//생성자 함수
function Circle(radius){
//이 함수가 new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지 않았다면 new.target은 undefined다.
if(!new.target){
return new Circle(radius);
}
this.radius =radius;
this.getDiameter=function(){
return 2* this.radius;
};
}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도 new.target을 통해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t circle=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10
new target은 ES6에서 도입된 최신 문법으로 IE에서는 지원하지 않는다. new.target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스코프 세이프 생성자 패턴을 사용할 수 있다.
//Scope safe Constuctor Pattern
function Circle(radius){
//생성자 함수가 new연산자와 함께 호출되면 함수의 선두에서 빈 객체를 생성하고
//this에 바인딩한다. 이때 this와 Circle은 프로토타입에 의해 연결된다.
//이 함수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지 않았다면 이 시점의 this는 전역 객체 window를 가리킨다.
//즉, this와 Circle은 프로토타입에 의해 연결되지 않는다.
if(!(this instanceof Circle)){
return new Circle(radius);
}
this.radius= radius;
this.getDiameter= function(){
return 2 * this.radius;
};
}
//new 연산자 없이 생성자 함수를 호출하여도 생성자 함수로서 호출된다.
const circle = Circle(5);
console.log(circle.getDiameter()); //10
참고로 대부분의 빌트인 생성자 함수(Object, String, Number, Boolean, Function, Array, Date, RegExp, Promise 등)은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되었는지를 확인한 후 적절한 값을 반환한다.
let obj= new Object();
console.log(obj); //{}
obj= Object();
console.log(obj); //{}
let func = new Function('x', 'return x');
console.log(func); //[Function: anonymous]
func= Function('x', 'return x');
console.log(func); //[Function: anonymous]
let str = String(123);
console.log(str); // 문자열 123
str = new String(123);
console.log(str); //[String: '123']
let num = Number('123')
console.log(num); // 숫자 123
num = new Number('123');
console.log(num); //[Number: 123]
let boolean = Boolean(1);
console.log(boolean); //true
boolean = new Boolean(0);
console.log(boolean); //[Boolean: 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