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머스] 🩹[PCCP 기출문제] 1번 / 붕대 감기

Chobby·2023년 12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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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어떤 게임에는 붕대 감기라는 기술이 있습니다.

붕대 감기는 t초 동안 붕대를 감으면서 1초마다 x만큼의 체력을 회복합니다. t초 연속으로 붕대를 감는 데 성공한다면 y만큼의 체력을 추가로 회복합니다. 게임 캐릭터에는 최대 체력이 존재해 현재 체력이 최대 체력보다 커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기술을 쓰는 도중 몬스터에게 공격을 당하면 기술이 취소되고, 공격을 당하는 순간에는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몬스터에게 공격당해 기술이 취소당하거나 기술이 끝나면 그 즉시 붕대 감기를 다시 사용하며, 연속 성공 시간이 0으로 초기화됩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받으면 정해진 피해량만큼 현재 체력이 줄어듭니다. 이때, 현재 체력이 0 이하가 되면 캐릭터가 죽으며 더 이상 체력을 회복할 수 없습니다.

당신은 붕대감기 기술의 정보, 캐릭터가 가진 최대 체력과 몬스터의 공격 패턴이 주어질 때 캐릭터가 끝까지 생존할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붕대 감기 기술의 시전 시간, 1초당 회복량, 추가 회복량을 담은 1차원 정수 배열 bandage와 최대 체력을 의미하는 정수 health, 몬스터의 공격 시간과 피해량을 담은 2차원 정수 배열 attacks가 매개변수로 주어집니다. 모든 공격이 끝난 직후 남은 체력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 주세요. 만약 몬스터의 공격을 받고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되어 죽는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제한사항

bandage는 [시전 시간, 초당 회복량, 추가 회복량] 형태의 길이가 3인 정수 배열입니다.
1 ≤ 시전 시간 = t ≤ 50
1 ≤ 초당 회복량 = x ≤ 100
1 ≤ 추가 회복량 = y ≤ 100
1 ≤ health ≤ 1,000
1 ≤ attacks의 길이 ≤ 100
attacks[i]는 [공격 시간, 피해량] 형태의 길이가 2인 정수 배열입니다.
attacks는 공격 시간을 기준으로 오름차순 정렬된 상태입니다.
attacks의 공격 시간은 모두 다릅니다.
1 ≤ 공격 시간 ≤ 1,000
1 ≤ 피해량 ≤ 100


🤣입출력 예

bandage	health	attacks	result
[5, 1, 5]	30	[[2, 10], [9, 15], [10, 5], [11, 5]]	5
[3, 2, 7]	20	[[1, 15], [5, 16], [8, 6]]	-1
[4, 2, 7]	20	[[1, 15], [5, 16], [8, 6]]	-1
[1, 1, 1]	5	[[1, 2], [3, 2]]	3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11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11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시간	현재 체력(변화량)	연속 성공	공격	설명
0	30	0	X	초기 상태
1	30(+0)	1	X	최대 체력 이상의 체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2	20(-10)	0	O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3	21(+1)	1	X	
4	22(+1)	2	X	
5	23(+1)	3	X	
6	24(+1)	4	X	
7	30(+6)	5 → 0	X	5초 연속 성공해 체력을 5만큼 추가 회복하고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8	30(+0)	1	X	최대 체력 이상의 체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9	15(-15)	0	O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10	10(-5)	0	O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11	5(-5)	0	O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입니다.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 직후 캐릭터의 체력은 5입니다. 따라서 5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2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8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8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시간	현재 체력(변화량)	연속 성공	공격	설명
0	20	0	X	초기 상태
1	5(-15)	0	O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2	7(+2)	1	X	
3	9(+2)	2	X	
4	18(+9)	3 → 0	X	3초 연속 성공해 체력을 7만큼 추가 회복하고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5	2(-16)	0	O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6	4(+2)	1	X	
7	6(+2)	2	X	
8	0(-6)	0	O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을 받아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됩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됩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3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8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5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시간	현재 체력(변화량)	연속 성공	공격	설명
0	20	0	X	초기 상태
1	5(-15)	0	O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2	7(+2)	1	X	
3	9(+2)	2	X	
4	11(+2)	3	X	
5	-5(-16)	0	O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됩니다.

몬스터의 공격을 받아 캐릭터의 체력이 0 이하가 됩니다. 따라서 -1을 return 해야 합니다.

입출력 예 #4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은 3초에 이루어집니다. 0초부터 3초까지 캐릭터의 상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시간	현재 체력(변화량)	연속 성공	공격	설명
0	5	0	X	초기 상태
1	3(-2)	0	O	몬스터의 공격으로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2	5(+2)	1 → 0	X	1초 연속 성공해 체력을 1만큼 추가 회복하고 연속 성공이 초기화됩니다.
3	3(-2)	0	O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입니다.

몬스터의 마지막 공격 직후 캐릭터의 체력은 3입니다. 따라서 3을 return 해야 합니다.


😎나의풀이

생각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1. 최대 체력을 초과했을 때도 붕대 감기 연속성은 증가한다.
  2. 최대 체력을 초과할 경우 체력은 최대치가 된다.
function solution(bandage, health, attacks) {
    // t: 시전 시간
    // x: 초당 회복량
    // y: 추가 회복량
    const [t, x, y] = bandage
    let curHealth = health
    let continuousHeal = 0
    let tick = 0
    while(attacks.length) {
        tick++
        const [attackTime, damage] = attacks[0]
        // 몬스터에게 공격받은 턴은 회복 불가
        if(attackTime === tick) {
            attacks = attacks.slice(1)
            curHealth -= damage
            continuousHeal = 0
            
            // 잔여 체력이 데미지보다 낮거나 같다면 사망
            if(curHealth <= 0) return -1   
        } else {
            curHealth += x
            continuousHeal++
            // 최대체력을 초과한 회복 불가
            if(curHealth >= health) {
                curHealth = health
                continue
            } 
            // 연속 회복에 성공시 추가회복
            if(continuousHeal >= t) {
                curHealth += y
                continuousHeal = 0
            }
        }
    }
    
    return curHealth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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