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쳇 로봇이라는 보드게임이 있습니다.
이 보드게임은 격자모양 게임판 위에서 말을 움직이는 게임으로, 시작 위치에서 목표 위치까지 최소 몇 번만에 도달할 수 있는지 말하는 게임입니다.
이 게임에서 말의 움직임은 상, 하, 좌, 우 4방향 중 하나를 선택해서 게임판 위의 장애물이나 맨 끝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져 이동하는 것을 한 번의 이동으로 칩니다.
다음은 보드게임판을 나타낸 예시입니다.
...D..R
.D.G...
....D.D
D....D.
..D....
여기서 "."은 빈 공간을, "R"은 로봇의 처음 위치를, "D"는 장애물의 위치를, "G"는 목표지점을 나타냅니다.
위 예시에서는 "R" 위치에서 아래, 왼쪽, 위, 왼쪽, 아래, 오른쪽, 위 순서로 움직이면 7번 만에 "G" 위치에 멈춰 설 수 있으며, 이것이 최소 움직임 중 하나입니다.
게임판의 상태를 나타내는 문자열 배열 board
가 주어졌을 때, 말이 목표위치에 도달하는데 최소 몇 번 이동해야 하는지 return 하는 solution함수를 완성하세요. 만약 목표위치에 도달할 수 없다면 -1을 return 해주세요.
board
의 길이 ≤ 100board
의 원소의 길이 ≤ 100board
의 원소의 길이는 모두 동일합니다.board | result |
---|---|
["...D..R", ".D.G...", "....D.D", "D....D.", "..D...."] | 7 |
[".D.R", "....", ".G..", "...D"] | -1 |
입출력 예 #1
입출력 예 #2
.D.R
....
.G..
...D
리코쳇 로봇이라는데.. 벽에 부딪힐 때까지 미끄러지는 로직은 내가 보기엔 어떻게 봐도 포켓몬스터가 생각난다.
이해하기 쉽게 주석을 달아 정리해놓았으니,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나 잘 모르겠는 부분있으면 답글 달아주셔요!
이제 BFS
넌 내 상대가 안된다.
function solution(board) {
// 하, 상, 우, 좌 순서의 이동 좌표를 선언
const dx = [0, 0, 1, -1];
const dy = [1, -1, 0, 0];
const h = board.length;
const w = board[0].length;
let start, goal;
// 시작 및 골인 지점을 탐색함
for (let i = 0; i < h; i++) {
for (let j = 0; j < w; j++) {
if (board[i][j] === 'R') {
start = [i, j];
} else if (board[i][j] === 'G') {
goal = [i, j];
}
}
}
// BFS
function bfs(start) {
// 방문 여부를 확인
const visited = new Array(h).fill().map(() => new Array(w).fill(false));
const queue = [[...start, 0]]; // [x, y, moves]
while (queue.length > 0) {
const [x, y, moves] = queue.shift();
// 골인지점 도달시 현재 거리 반환
if (x === goal[0] && y === goal[1]) {
return moves;
}
// 방문 여부에 따라 표시 및 반복
if (visited[x][y]) {
continue;
}
visited[x][y] = true;
for (let i = 0; i < 4; i++) {
let nx = x + dx[i];
let ny = y + dy[i];
// 벽에 부딪히지 않은 선에서 쭉 미끄러짐
while (nx >= 0 && ny >= 0 && nx < h && ny < w && board[nx][ny] !== 'D') {
nx += dx[i];
ny += dy[i];
}
// 벽에 닿은 좌표이므로, 이전 위치로 이동
nx -= dx[i];
ny -= dy[i];
// 만약 방문하지 않았다면 큐에 담고 거리를 +1
if (!visited[nx][ny]) {
queue.push([nx, ny, moves + 1]);
}
}
}
return -1;
}
return bfs(star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