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표평면을 좋아하는 진수는 x축과 y축이 직교하는 2차원 좌표평면에 점을 찍으면서 놀고 있습니다. 진수는 두 양의 정수 k
, d
가 주어질 때 다음과 같이 점을 찍으려 합니다.
원점(0, 0)으로부터 x축 방향으로 ak(a = 0, 1, 2, 3 ...), y축 방향으로 bk(b = 0, 1, 2, 3 ...)만큼 떨어진 위치에 점을 찍습니다.
원점과 거리가 d
를 넘는 위치에는 점을 찍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k
가 2, d
가 4인 경우에는 (0, 0), (0, 2), (0, 4), (2, 0), (2, 2), (4, 0) 위치에 점을 찍어 총 6개의 점을 찍습니다.
정수 k
와 원점과의 거리를 나타내는 정수 d
가 주어졌을 때, 점이 총 몇 개 찍히는지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하세요.
k
≤ 1,000,000d
≤ 1,000,000k | d | result |
---|---|---|
2 | 4 | 6 |
1 | 5 | 26 |
입출력 예 #1
입출력 예 #2
(0, 0), (0, 1), (0, 2), (0, 3), (0, 4), (0, 5), (1, 0), (1, 1), (1, 2), (1, 3), (1, 4), (2, 0), (2, 1), (2, 2), (2, 3), (2, 4), (3, 0), (3, 1), (3, 2), (3, 3), (3, 4), (4, 0), (4, 1), (4, 2), (4, 3), (5, 0) 위치에 점을 찍을 수 있으며, 총 26개 입니다.
function solution(k, d) {
// 찍힌 점의 수를 알아내는 변수
let countStar = 0
// x² + y² = d² 인 것을 활용해서 y² = d² - x² 을 통해 y²값 도출
function getY(num) {
return Math.sqrt(d**2 - num**2)
}
// y²값을 활용하여 루트 y/k로 현재 증가량의 값 중 찍을 수 있는 최대 점의 수 확인
for(let i = 0 ; i <= d ; i += k) {
countStar+=Math.floor(getY(i)/k)+1
}
return countSta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