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학습을 멈추지 말자.

kwak woojong·2023년 3월 5일
0

잡설

취직은 했는데 내 생각과 다른 웹 개발이라 조금 슬픔

나는 백엔드 위주로 공부 했고, Spring을 다뤘음. 주로 Spring boot.

아주 잠깐 node로 (expressJs) 뭔가 만들어 보긴 했는데 워낙 옛날이기도 하고

Spring보단 깊이가 너무 덜하다.

그래도 문법 조금 하면 할 수 있지 않을까?

각설하고

아무래도 사이드 프로젝트는 계속 하고 싶으니까 뭔가 짜긴 짜야 하는데

문제는 프론트엔드였음. 템플릿 엔진을 써서 하려고 해도 토큰 교환이나 ajax 통신 문제가 발생함.

JWT 토큰 문제를 해결하고자 쿠키로 저장하는 방법을 써봤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프젝을 더 진행하기 어려울 것 같았음.

로또 페이지도 실상은 그냥 하고 싶은 기능 붙이는 스케치북 이었는데, 멈춘 상태.

아 뭔가 만들고 싶으면 결국 React나 Vue.Js를 조금 알아야겠다 싶었다.

그 중 코드를 직접 보고 Ajax 통신 코드를 짜본 건 React 였으나. 뭔가 마음에 들지 않았음.

점유율도 React가 디따 큼에도 어차피 나는 백엔드 엔지니어니까 굳이 뭐 그거 쓸 필요 있을까 싶음


Vue.Js를 시작해보았다.

Vue가 러닝 커브가 낮다길래 (공부하고 있는 지금 느낌으론 리액트보단 확연히 낮음)

이걸 공부를 해볼라캄.

공부자료야 뭐 블로그나 유튭에 널려있다.

나는 이론적인 것은 뒤로 제껴두고 일단 만들어봐야 빨리 배운다고 생각함. 어느 정도 쥐꼬리만큼 만들기 시작했을 때, 그 후 이론적인게 가미되어야 이해도 된다고 봄.

그래서 이 유튭을 봤다.

처음 시작하는 사람에게는 매우 좋은 유튜버임. 말도 재미있게 잘하고...

근데 가끔 변수명 한글로 쓴다고 싫어하시는 개발자 분들도 있는 것 같다. 하여튼 유료 강의의 초반 부분임. 저 강의를 다 볼까 했는데, 6강은 그냥 내가 뒷단 만들어서 ajax 통신 하면 되는 내용이고, 4강도 신고 버튼을 만들긴 했는데 실제로 db에 저장되진 않고

그냥 메서드를 어떻게 만들고 적용하는지만 알면 됐음.

이후론 공식문서나 ChatGPT를 썼다.

이 ChatGPT로 뭘 했냐면, 저 강의 5강에서 모달창을 만들었는데 컴포넌트화를 한게 아니라 그냥 냅다 App.js에 박아버림

아 이거 컴포넌트화 하는게 더 깔끔하겠는데 싶어서 검색을 해보까 했는데 문득 ChatGPT에 함 물어보까? 했더니

아주 기깔나게 알려줬음. vue 기본 컴포넌트 분리긴 하지만 왜 이렇게 써야하고 왜 이렇게 하는지 딱 보면 알겠다 싶음.

원래 백문이불여일타고 설명 들어봐야 코드를 봐야 더 이해가 빠르니까 ㅎㅎ

뭐 물론 eslint 형식에 안맞는 부분이 가끔 있긴 한데, 그건 내가 알아서 고치믄 되니까 낫배드함

chatGPT가 학습에 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저는 클라우드 인프라에 관심이 많아요

AWS Lambda

회사는 완전 온프레미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물론 그게 나한테 도움이 안된다는것은 아님. 온프레미스 인프라 역시 많은 지식이 필요하고, 변수도 개많음

얼마 전에 '원티드 온보딩 : 인프라'를 들었는데

AWS Lambda에 대해 들었음

서버리스 인프라?

Lambda 트리거를 통해 작동하고 안들어오면 실행이 안된다?

건수에 따라 요금을 낸다?

물론 콜드 스타트에 따른 반응 속도 문제는 있긴 하지만 개인 소규모 프로젝트에선 뭐 상관 있나 싶기도 하고

그래서 이걸로 한 번 개인 프젝을 해볼까 생각중임.

로또 페이지는 이미 버렸고 ㅋㅋㅋㅋ

nodeJs를 안써봤지만 뭐 어차피 자바스크립트로 함수 만드는거니까 node랑 상관 없겠지 싶어슴.

aws가 lambda 테스트 코드랄까 그런것도 잘해놔서

대충 get put delete post하는 코드만 봐도 단순 api는 확실히 만들 수 있다.

자습서 페이지

상기 페이지는 aws 자습서 페이지임. 이 정도만 받아도 게시판 같은 단순한 친구는 쌉가능

DynamoDB

NoSql로 뭘 공부해야 싶었음. 서버리스로 인프라를 구축할 경우 그거랑 잘 맞는 aws DB가 뭐가 있을까 생각함.

RDS가 아직 더 편해서 그거 그냥 쓰면 되지 않을까 싶었는데, 그래도 건수별로 돈 내는 lambda랑 비슷한 DB가 있겠다 싶었음.

RDS를 쓴다면 걔도 결국 한달 내내 틀어놓고 있어야 하잖아?

그래서 찾은게 다이나모DB임

내 생각에 소규모 프젝에선 쓰잘대기 없는 친구임.

광고 멘트도 봐라. 모든 규모에서 10ms 미만의 성능을 제공한다치면, 대규모 서비스에 어울리는 친구 아닐까?

근데 이게 조금 찾아보니까 AWS VPC 외부에서 동작을 하는 친구라 인프라 연결할 때 너어어어무 쉬운거임

아니 그냥 이렇게만 하면 알아서 연결한다고? 개꿀이네.

그냥 Lambda에 DynamoDB 관련 Role 만 뚝뚝 넣어줬더니 알아서 연결하더라...

실은 Lambda를 VPC안에 안넣은 상태긴 한데, 그래도 서브넷이나 VPC 생각을 안해도 됐음.

근데 쿼리 생긴게 내가 생각한 거랑 좀 달라서 DynamoDB는 공부를 좀 많이 해야겠다 싶었다.

SQL

DynamoDB

근데 다시 보니까 별로 다른건 없네

할 땐 이게 뭔가 싶었는데 ㅋㅋㅋ


다시 잡설

하여튼 취직하고 나서도 개인 공부를 버릴 수가 없음.

당연히 회사에서 요구하는 기술은 회사에서 열심히 학습하고 배우고 후드려 까이고 할 건데

회사에서 요구하지 않는 기술은 나 혼자 스스로 공부할 수 밖에 없지 않을까

근데 포폴로 만들려면 뭐라도 기획해야 하는데

재밌는게 없을까...

profile
https://crazyleader.notion.site/Crazykwak-36c7ffc9d32e4e83b325da26ed8d1728?pvs=4<-- 포트폴리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