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수(Variable)
하나의 값을 저장 할 수 있는 기억 공간
변수의 타입 (Data type)
- 문자 - char
- 숫자 - 정수 - byte, short, int, long, 실수 - float, double
- 논리 - boolean
기본형 (Primitive type)
- 8가지 (boolean, char, byte, short, int, long, float, double)
- 실제 값을 저장
- 논리형 - boolean(1byte), true, false를 값으로 가지며 조건식과 논리계산에 사용됨
- 문자형 - char(2byte) 문자를 저장하는데 사용하며 하나의 문자만 저장할 수 있다.
- 정수형 - byte(1byte), short(2byte), int(4byte), long(8byte) 정수 값을 저장하는데 사용된다.
- 실수형 - float(4byte), double(8byte)
Naming convention
- 대소문자가 구분되며 길이에 제한이 없다.
- 예약어(Reserved word)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int, true)
- 숫자로 시작해서는 안 된다.
- 특수문자는 _와 $만 허용한다
- 클래스 이름의 첫 글자는 PascalCase, 변수는 camelCase
(메서드를 camelCase로 하라고 되어있는데 PascalCase가 맞는거같음)
-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단어는 _로 구분한다 (MAX_NUMBER)
변수, 상수, 리터럴
- 변수(variable): 하나의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
- 상수(constant): 한 번만 값을 저장할 수 있는 공간, final로 선언
- 리터럴(literal): 그 자체로 값을 의미하는것
문자와 문자열
- 문자열 + any type -> 문자열
- any type + 문자열 -> 문자열
형변환 (Casting)
형변환이란
- boolean을 제외한 7개의 기본형은 서로 형변환이 가능
- 작은자료형에서 큰자료형으로 변환할 떄는 생략 가능
printf()
Scanner
- import java.util.*
-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 int num = scanner.nextInt();
String input = scanner.nextLine();
int num = Integer.parseInt(inp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