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신 측에 재전송을 요구하는 방식
패리티검사, CRC, 블록 합 방식으로 오류 검출하고, 오류 제어는 자동 반복 요청 ARQ에 의해 이루어짐
1) 정지-대기 ARQ , Stop-and-wait ARQ
송신측에서 한개의 블록 전송 후 수신측으로 부터 응답을 기다리는 방식
구현 단순하나 전송 효율 떨어짐
2) 연속 ARQ, Continuous ARQ
가. Go-Back-N ARQ
나. 선택적 재전송 Selective repeat ARQ
- 복잡한 논리 회로 및 큰 용량의 버퍼 필요
3) 적응적 ARQ, Adaptive ARQ
데이터 블록의 길이를 채널의 상태에 따라 동적으로 변경하는 방식
효율이 제일 좋으나 제어회로가 복잡하고 고비용으로 인해 거의 사용되지 않음
전송비트에 1비트의 패리티 비트(검사비트)를 추가하여 에러발생 유무만 판별
홀수 패리티 검사를 한다면 1의 수가 홀 수 여야 함
짝수 수직 패리티 검사를 블록 합 검사 Block Sum Check 라고 함
다항식 코드를 사용하여 에러 발생 유무만 판별
집단오류 검출 가능, 검출률이 높아 HDLC프레임의 FCS(프레임검사순서필드)에 사용
블록의 맨 마지막에 수평방향으로 패리티 비트를 부여하여 에러 발생 유무만 판별
수평패리티 체크, 세로중복검사 LRC, Longitudinal redundancy check 라고도 함
수신측에서 직접 자기 정정 부호의 하나로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까지 함
1Bit의 오류만 수정가능
해밍거리 Hamming Distance : 송,수신 데이터의 각 대응 비트가 서로다른 비트 의 수
ex) 1101 송신, 1011 수신 이라면 해밍거리는? 2.
정정 가능한 최대 오류의 수 : (dmin - 1) / 2
검출 가능한 최대 오류의 수 : dmin - 1 *dmin : 최소해밍거리
ex) 해밍거리가 8일때?
검출 최대 오류의 수 : 7
정정 최대 오류의 수 : 3.5
순차적 디코딩과 한계값 디코딩을 사용하여 오류수정
해밍코드처럼 검출과 정정 가능 + 여러비트의 오류도 수정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