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Boot] 이건 뭐야?

김용진·2021년 1월 7일
0
post-thumbnail

먼저, 저는 컴퓨터학부 소속의 대학원생입니다.
이전에는 한 교육 회사에서 기획 겸 강사로 일하다가 인연이 닿아 이런 상황이 되어버렸네요 ㅎㅎ

SpringBoot와의 만남


연구실에서 진행하는 한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여기서 저는 JSON 문서와 JSON스키마를 비교하고 잘못된 부분을 찾아주는 유효성 검사를 위한 웹페이지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선임 연구원께서는 구현하는데 자유를 주셨지만 스프링을 언급해주시더군요.
그래서 스프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개발자 경력이라고 할 것이 없기때문에 이 글에 신빙성이 많이 떨어집니다.)

먼저, 스프링과 스프링부트는 다릅니다.
음... 다르기보다는 조금 더 편하게 만든 것 이 옳겠네요

처음에는 스프링으로 시작하다가 설정할 것이 정말 많았습니다.
참고를 위한 어느 홈페이지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스프링은 환경세팅이 반이다

근데 그 반을 하려다가 온갖 생각이 다 들고 힘들더라구요...
이 문제를 해결해준게 스프링부트였습니다.

스프링부트는 많은 설정들을 해결해줌으로써 개발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제가 스프링부트를 쓰면서 느낀 점은 내장 톰캣의 지원이었습니다.

SpringBoot 프로젝트 생성


스프링부트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지식이 필요하지만 저에게 시간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무작정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IntelliJ를 사용하였으며 버전은 학생 인증으로 Ultimate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Artifact」에는 first_spring이라고 입력하고 제가 설치한 자바 버전으로 바꿔주었습니다.

첫번째 난관이었습니다.
바로 「Dependencies」설정이었습니다.

참고를 위한 많은 블로그, 도서에는 프로젝트 별로, 사용자 별로 각각 제각각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세 가지만 선택했습니다.
1. Developer Tools의 Spring Boot DevTools
2. Web의 Spring Web
3. Web의 Spring Web Services
마지막으로 Finish까지 눌러주면 이런 화면이 뜨게 됩니다.

Spring Boot 폴더 구조


먼저, 스프링 부트의 폴더 구조부터 보겠습니다.

  1. src/main/java/com/example/first_spring/java
    여기는 java 파일을 저장하는 곳입니다.
    프로젝트 생성될 때 같이 생성된 FirstSpringApplication.java는 저희가 생성한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java 파일입니다.

에러가 났습니다....
메세지를 보니 8080은 이미 사용하고 있다네요
그럼 8080을 8100으로 바꾸겠습니다.

  1. src/main/resources/application.properties
    여기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고 재시작하겠습니다.
server.port = 8100

잘못된 것처럼 보이지만 성공입니다!
그야 저희는 홈페이지로 보여질만한 그 어떤 것도 작성하지 않았기때문입니다!!

이번 소개는 여기까지하고 다음 페이지에서는 시작의 Hello World를 띄워보겠습니다

profile
잘하고 싶어요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