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DAY.7 Python

Dan·2020년 8월 4일
0

문자열

sentence = '나는 소년입니다'
print(sentence)
sentence2 = "파이썬은 쉬워요"
print(sentence2)
sentence3 = """
나는 소년이고, 
파이썬은 쉬워요
"""
print(sentence3)

나는 소년입니다
파이썬은 쉬워요
나는 소년이고,
파이썬은 쉬워요

슬레이싱

jumin = "990120-1234567"

print("성별 : " + jumin[7])
print("년 : " + jumin[0:2]) #0 부터 2 직전까지
print("월 : " + jumin[2:4])
print("일 : " + jumin[4:6])

print("생년월일 : " + jumin[:6]) # 처음부터 6 직전까지
print("뒤 7자리 (뒤에부터) : " + jumin[-7:]) #맨 뒤에서 7번째부터 끝까지

성별 : 1
년 : 99
월 : 01
일 : 20
생년월일 : 990120
뒤 7자리 (뒤에부터) : 1234567

문자열 처리함수

python = "Python is Amazing"
print(python.lower()) #대문자를 소문자로 바꿔줌
print(python.upper()) #소문자를 대문자로 바꿔줌
print(python[0].isupper()) #첫번째 문자가 대문자인지 알려줌
print(len(python)) # 변수의 글자수를 알려줌
print(python.replace("Python","Java"))#Python을 Java라는 글자로 바꿔줌

index = python.index("n") # 어떤글자가 어는 위치에 있는지 알수 있음
print(index)
index = python.index("n",index + 1) # 2번째 n을 찾게됨
print(index)

print(python.find("n")) #index와 비슷한 기능을 갖지만 find에서는 원하는 값이 없을때 -1로 표시 됨, index의 경우 값이 없을 경우 에러가 남

print(python.count("n")) #n 이 총 몇번 등장하는지 표시해줌

python is amazing
PYTHON IS AMAZING
True
17
Java is Amazing
5
15
5
2

문자열 포맷

print("a" + "b")
print("a" , "b")

#방법 1 %를 이용해서 표현방법
print("나는 %d살입니다." %20)
print("나는 %s을 좋아해요," %"파이썬")
print("Apple 은 %c로 시작해요." %"A")
print("나는 %s색과 %s색을 좋아해요." %("파란","빨간"))

#방법 2 {}을 이용해서 표현방법
print("나는 {}살입니다.".format(20))
print("나는 {}색과 {}색을 좋아해요.".format("파란","빨간"))
print("나는 {0}색과 {1}색을 좋아해요.".format("파란","빨간"))
print("나는 {1}색과 {0}색을 좋아해요.".format("파란","빨간"))

#방법 3
print("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format(age = 20,color = "빨간"))
print("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format(color = "빨간",age = 20))

#방법 4(v3.6이상~) 맨 앞에 f를 적으면 설정한 값을 불러옴
age = 20
color = "빨간"
print(f"나는 {age}살이며,  {color}색을 좋아해요.")

나는 20살입니다.
나는 파이썬을 좋아해요,
Apple 은 A로 시작해요.
나는 파란색과 빨간색을 좋아해요.
나는 20살입니다.
나는 파란색과 빨간색을 좋아해요.
나는 파란색과 빨간색을 좋아해요.
나는 빨간색과 파란색을 좋아해요.
나는 20살이며, 빨간색을 좋아해요.
나는 20살이며, 빨간색을 좋아해요.
나는 20살이며, 빨간색을 좋아해요.

탈출 문자

#\n : 줄바꿈
print("백문이 불여일견 \n백견이 불여일타")

#저는 "나도코딩"입니다. \"
print('저는 "나도코딩"입니다.')
print("저는 \"나도코딩\"입니다.")

#\\ : 문장 내에서는 \로 바뀜
print("C:\\Users\\Desktop\\")

#\r : 커서를 맨앞으로 이동
print("Red Apple\rPine")

#\b : 백스페이스(한 글자 삭제)
print("Redd\bApple")

#\t : 탭
print("Red \tApple")

백문이 불여일견
백견이 불여일타
저는 "나도코딩"입니다.
저는 "나도코딩"입니다.
C:\Users\Desktop\
PineApple
RedApple
Red Apple

#QUIZ) 사이트별로 비밀번호를 만들어 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http://naver.com
""" 규칙1 : http:// 부분을제외 ==> naver.com
규칙2: 처음만나는 점 (.) 이후 부분은 제외 ==> naver
규칙3: 남은 글자 중 처음 세자리 + 글자 갯수 + 글자 내 'e' 갯수 + "!" 로 구성

예) 생성된 비밀번호 : nav51! """

site = "http://daum.com"

new = site.replace("http://","")

new = new[:new.index(".")]

fir = new[0:3]
sec = len(new)
thir = new.count("e")


print(f"생성된 비밀번호 :{fir}{sec}{thir}!")
profile
만들고 싶은게 많은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