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기존에 학교에서 C++ 수업을 듣기도 했고, 혼자 대충 공부하기도 했지만 C언어에서 추가된 개념들을 똑바로 학습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이 부족하다고 느꼈다. 언리얼 엔진에서 C++을 사용하기도 하고, 최근에 언어에 대해 제대로 학습해두고 엔진을 만지지 않으면..
우선 자료형을 설명하기 전에 필요한 문법과 개념들을 설명한다.특별한 의미가 있는 미리 정의된 예약된 식별자키워드는 컴파일러가 사용하기 위해 미리 예약해둔 단어이기 때문에 그 용도에 맞게 사용해야 한다. 용도는 나중에 천천히 알게 된다.| short | int | lon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프로그램에 의해 이름을 할당받은 메모리 공간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메모리 공간이전 자료형 개념에서는 변수를 생성하고 어떠한 값을 넣기만 하는 문장만을 사용하였지만, 사실 한 번 변수를 생성하고 이 변수가 소멸되기 전까지는 그 안에 넣는 값을 변
식이 나타낸 일정한 규칙에 따라 계산함=변수에 값을 대입할 때 사용하는 이항 연산자피연산자들의 결합 방향은 오른쪽에서 왼쪽산술 연산자와 비트 연산자 등을 결합하여 사용하는 복합 대입 연산자가 있음사칙연산, 나머지연산을 다루는 기본적인 연산자모두 두 개의 피연산자를 가지
프로그래밍은 큰 시야로 바라보면 데이터를 저장하고 가공하고(변수), 어떤 조건에는 무엇을 해야하고(조건문), 어떤 문장들을 내가 원하는 조건일 때만 반복하는 것(반복문)이라고 볼 수 있다. 반복문은 방금 말했듯이 ‘원하는 조건’일 때만 반복이기에 조건문이 들어가는 형태
조건문은 유용하지만 특정 조건까지 계속 반복해야하는 상황은 처리 못함 ex) 게임을 끌 때까지 계속 게임을 실행하라 ex) 목적지에 도달할때까지 계속 이동하라 똑같은 명령을 일정 횟수만큼 반복하여 수행하도록 제어하는 명령문조건식이 참일 동안 반복문 내의 문장들을 반복함
열거형을 설명하기 전에 우선 const int로 정의한 세 가지 상수를 이용한 가위바위보 프로그램을 적어보았다.const int 로 가위, 바위, 보에 대한 세 가지 값을 정의하여 사용했다. 코드 내 ROCK, SCISSORS, PAPER라는 변수 이름을 통해 가독성이
일부 작업을 수행하는 코드 블록호출자가 함수에 인수를 전달할 수 있도록하는 입력 매개 변수를 필요에 따라 정의할 수 있음입력 매개 변수도 함수의 지역 변수로 함수가 종료되면 메모리에서 반환됨가변 매개변수라 하여 갯수를 특정짓지 않아도 되는 형태가 있지만 보통 사용하지
이전 글인 변수에서 지역 변수와 전역 변수에 대해서 설명했었다. 하지만 함수를 배우지 않았었고 전역 변수는 누가 오류냈는지를 찾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지역 변수를 많이 활용해야한다.함수의 선언이 되어있어야 다른 함수에서 사용할 수 있음사용할 함수보다 위에서 ‘정의’해두
하나의 변수 안에 여러 개의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다. 아직 배열을 배우진 않았지만, 같은 자료형 변수를 연속적으로 할당할 수 있는 배열과 여러가지의 자료형의 변수들을 하나의 자료형으로 만드는 구조체이다.예를들어 학생에 대한 여러가지 정보를 관
함수와 스택 프레임 글에서 메모리와 메모리의 영역 중 스택 영역을 얘기할 때 주소에 대한 설명이 조금 나왔었다. 메모리의 어떤 공간에 어떤 변수가 있는지를 기억하기 위해서는 주소, 우리의 집이 어디있는지를 알 수 있는 그런 주소처럼 각 변수는 메모리의 어떤 공간에 있
일반 자료형처럼 구조체도 메모리에 할당되기 때문에 포인터로 그 구조체의 값을 읽고 쓸 수 있다.이렇게 구조체도 별다르지 않게 구조체 자료형 뒤로 \*를 붙여 포인터로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어떻게 멤버에 접근해야하는가?우리는 기존의 멤버 엑세스 연산자로 . 을 배웠다.
저번에는 여러가지 자료형을 하나로 묶어서 하나의 자료형으로 만든 구조체를 배웠다. 그럼 하나의 자료형만으로 연속적인 형태로 쭉 이어진 자료형은 없을까? 구조체에서도 언급은 했지만 배열로 이를 할 수 있다. 배열 자체는 그렇게 어렵지 않지만, 배열을 무궁무진하게 활용하기
두 파일을 만들어야하고 파일의 이름은 같아야함파일이름1.h파일이름1.cpp이제 이 Test1, Test2 함수를 main 함수에서 호출하고 싶다면 우리가 cout, cin 을 사용하기 위해 iostream을 include 하는 것처럼 파일이름1.h 를 include 해
절차지향 프로그래밍으로 textRPG 코드를 예시로 짜보면 다음과 같다 이렇게 프로그램을 짜게 된다면 순서를 이 상태로...
const, static, 연산자 오버로딩, 프렌드 함수, 객체 포인터 등 다양한 문법을 공부해보도록 한다!
객체를 생성할 때 기본 자료형처럼 초기값을 주게하는 멤버함수가 생성자이다. 생성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상속은 ‘뒤를 잇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이다. 클래스에서도 상속을 통해 자신의 것을 물려줄 수 있다. 한 클래스를 잘 정의해놓고 이를 물려받게 하면 코드의 중복을 막을 수 있고, 이미 검증된 코드를 통해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고, 이런 시간들을 아낄 수 있다.
클래스의 상속에서 오버라이딩에 대해 배웠고, 업캐스팅을 했을 때 오버라이딩된 함수가 어떻게 호출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