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Kyunghwan Ko·2021년 10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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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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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은 공부하다가 분할 정복알고리즘 이후 훨씬 효율적인 알고리즘인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알고리즘이 방법이 있다고 해서 궁금해서 공부해보았습니다.

※ 본 교안은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 with 파이썬"을 참고하여 제작되었음을 알립니다

목차

  1.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2. 피보나치 수열(Fibonacci Sequence)
  3. 메모이제이션(Memoization)
  4. 문제 1~5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메모리를 적절히 사용하여 수행시간 효율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입니다.
  • 이미 계산된 결과(작은 문제=sub problem)는 별도의 메모리 영역에 저장하여 다시 계산하지 않도록 합니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구현은 일반적으로 두 가지 방식(탑 다운과 바텀 업)으로 구성됩니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동적 계획법이라고도 부릅니다.
  •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분야에서의 동적(Dynamic)이란 어떤 의미를 가질까요?
    • 자료구조에서 동적 할당(Dynamic Allocation)은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도중에 실행에 필요한
      메모리를 할당하는 기법'
      을 의미합니다
    • 반면에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서 '다이나믹'은 별다른 의미 없이 사용된 단어입니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은 다음의 조건을 만족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최적 부분 구조 (Optimal Substructure)
      •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중복되는 부분 문제 (Overlapping Subproblem)
      • 동일한 작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피보나치 수열

  • 피보나치 수열 다음과 같은 형태의 수열이며,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으로 효과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1, 1, 2, 3, 5, 8, 13, 21, 34, 55, 89, ...

  • 점화식이란 인접한 항들 사이의 관계식을 의미합니다.

  • 피보나치 수열을 점화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img

  • 피보나치 수열이 계산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래밍에서는 이러한 수열(Sequence)을 배열(Array)이나 리스트(List)를 이용해 표현합니다.

img

  • 피보나치 수열이 계산되는 과정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 𝑛번째 피보나치 수를 f(𝑛)라고 할 때 4번째 피보나치 수 f(4)를 구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img


피보나치 수열: 단순 재귀 소스코드

# 피보나치 함수(Fibonacci Function)을 재귀함수로 구현
def fibo(x):
    if x == 1 or x == 2:
        return 1
    return fibo(x - 1) + fibo(x - 2)

print(fibo(4))

실행 결과

3

피보나치 수열의 시간 복잡도 분석

  • 단순 재귀 함수로 피보나치 수열을 해결하면 지수 시간 복잡도(=O(2^n))를 가지게 됩니다.
  • 다음과 같이 𝒇(2) 가 여러 번 호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복되는 부분 문제)

img

  • 피보나치 수열의 시간 복잡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 O(2ᴺ)
  • 빅오(Big-O) 표기법을 기준으로 𝒇(30)을 계산하기 위해 약 10억가량의 연산을 수행해야 합니다.
  • 그렇다면 𝒇(100)을 계산하기 위해 얼마나 많은 연산을 수행해야 할까요?

피보나치 수열의 효율적인 해법: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사용 조건을 만족하는지 확인합니다.
    1. 최적 부분 구조: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습니다.
    2. 중복되는 부분 문제: 동일한 작은 문제를 반복적으로 해결합니다.
  • 피보나치 수열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사용 조건을 만족합니다.

img

메모이제이션 (Memoization)

  •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구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탑 다운 방식에서 사용됨)
  • 한 번 계산한 결과를 메모리 공간에 메모하는 기법입니다.
    • 같은 문제를 다시 호출하면 메모했던 결과를 그대로 가져옵니다.
    • 값을 기록해 놓는다는 점에서 캐싱(Caching) 이라고도 합니다.

탑 다운 VS 바텀 업

  • 탑 다운(메모이제이션, 구현 과정에서 재귀함수 사용) 방식은 하향식이라고도 하며 바텀 업(반복문 사용) 방식은 상향식이라고도 합니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의 전형적인 형태는 바텀 업 방식입니다.
    • 결과 저장용 배열(Array) 혹은 리스트(List)는 DP 테이블이라고 부릅니다.
  • 엄밀히 말하면 메모이제이션은 이전에 계산된 결과를 일시적으로 기록해 놓는 넓은 개념을 의미합니다.
    • 따라서 메모이제이션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에 국한된 개념은 아닙니다.
    •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담아 놓기만 하고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위해 활용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피보나치 수열: 탑 다운-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소스코드

#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메모이제이션(Memoization)하기 위한 리스트 초기화
d = [0] * 100 # 99번째 피보나치 수를 구하기 위해 0~99인덱스를 가지는 리스트로 초기화

# 피보나치 함수(Fibonacci Function)를 재귀함수로 구현 (탑 다운-다이나믹 프로그래밍)
def fibo(x):
    # 바닥 조건 혹은 종료 조건(1 혹은 2일 때 1을 반환)
    if x == 1 or x == 2:
        return 1
    # 이미 계산한 적 있는 문제라면 그대로 반환
    if d[x] != 0:
        return d[x]
    # 아직 계산하지 않은 문제라면 점화식에 따라서 피보나치 결과 반환
    d[x] = fibo(x - 1) + fibo(x - 2)
    return d[x]

print(fibo(99))

실행 결과

218922995834555169026

피보나치 수열: 바텀 업-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소스코드

# 앞서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
d = [0] * 100

# 첫 번째 피보나치 수와 두 번째 피보나치 수는 1
d[1] = 1
d[2] = 1
n = 99

# 피보나치 함수(Fibonacci Function) 반복문으로 구현(바텀 업-다이나믹 프로그래밍)
for i in range(3, n + 1):
    d[i] = d[i - 1] + d[i - 2]

print(d[n])

실행 결과

218922995834555169026

피보나치 수열: 메모이제이션 동작 분석

  • 이미 계산된 결과를 메모리에 저장하면 다음과 같이 색칠된 노드만 처리할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img

  • 실제로 호출되는 함수에 대해서만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방문합니다.

img

  • 메모이제이션을 이용하는 경우 피보나치 수열 함수의 시간 복잡도는 O(N) 이다
# 한 번 계산된 결과를 메모이제이션(Memoization)하기 위한 리스트 초기화
d = [0] * 100

# 피보나치 함수(Fibonacci Function)를 재귀함수로 구현 (탑 다운-다이나믹 프로그래밍)
def fibo(x):
    print('f(' + str(x) + ')', end=' ')
    # 종료 조건(1 혹은 2일 때 1을 반환)
    if x == 1 or x == 2:
        return 1
    # 이미 계산한 적 있는 문제라면 그대로 반환
    if d[x] != 0:
        return d[x]
    # 아직 계산하지 않은 문제라면 점화식에 따라서 피보나치 결과 반환
    d[x] = fibo(x - 1) + fibo(x - 2)
    return d[x]

fibo(6)

실행 결과

f(6) f(5) f(4) f(3) f(2) f(1) f(2) f(3) f(4)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VS 분할 정복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과 분할 정복은 모두 최적 부분 구조를 가질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큰 문제를 작은 문제로 나눌 수 있으며 작은 문제의 답을 모아서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상황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과 분할 정복의 차이점은 부분 문제의 중복입니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에서는 각 부분 문제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부분 문제가 중복됩니다.
    • 분할 정복 문제에서는 동일한 부분 문제가 반복적으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 분할 정복의 대표적인 예시인 퀵 정렬을 살펴봅시다.
    • 한 번 기준 원소(Pivot)가 자리를 변경해서 자리를 잡으면 그 기준 원소의 위치는 바뀌지 않습니다.
    • 분할 이후에 해당 피벗을 다시 처리하는 부분 문제는 호출하지 않습니다.

img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에 접근하는 방법

  • 주어진 문제가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유형임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가장 먼저 그리디, 구현, 완전 탐색 등의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검토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알고리즘으로 풀이 방법이 떠오르지 않으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고려해 봅시다.
  • 일단 재귀 함수로 비효율적인 완전 탐색 프로그램을 작성한 뒤에 (탑 다운) 작은 문제에서 구한 답이
    큰 문제에서 그대로 사용될 수 있으면, 코드를 개선하는 방법(메모이제이션 기법을 추가하는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인 코딩 테스트 수준에서는 기본 유형의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가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1> 개미 전사

문제 설명

  • 개미 전사는 부족한 식량을 충당하고자 메뚜기 마을의 식량창고를 몰래 공격하려고 한다. 메뚜기 마을에는 여러 개의 식량창고가 있는데 식량창고는 일직선으로 이어져 있습니다.
  • 각 식량창고에는 정해진 수의 식량을 저장하고 있으며 개미 전사는 식량창고를 선택적으로 약탈하여 식량을 빼앗을 예정입니다. 이때 메뚜기 정찰병들은 일직선상에 존재하는 식량창고 중에서 서로 인접한 식량창고가공격받으면 바로 알아챌 수 있습니다.
  • 따라서 개미 전사가 정찰병에 들키지 않고 식량창고를 약탈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한 칸 이상 떨어진식량창고를 약탈해야 합니다.

img

  • 예를 들어 식량창고 4개가 다음과 같이 존재한다고 가정합시다.

img

  • 이때 개미 전사는 두 번째 식량창고네 번째 식량창고를 선택했을 때 최댓값인 총 8개의 식량을 빼앗을 수 있습니다. 개미 전사는 식량창고가 이렇게 일직선상일 때 최대한 많은 식량을 얻기를 원합니다.
  • 개미 전사를 위해 식량창고 N개에 대한 정보가 주어졌을 때 얻을 수 있는 식량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문제 조건

수행시간: 1초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식량창고의 개수 N이 주어집니다. (3 <= N <= 100)
  • 둘째 줄에 공백을 기준으로 각 식량창고에 저장된 식량의 개수 K가 주어집니다. (0 <= K <= 1,000)

출력 조건:

  • 첫째 줄에 개미 전사가 얻을 수 있는 식량의 최댓값을 출력하세요.

입력 예시:

4
1 3 1 5

출력 예시:

8

문제 해결 아이디어

  • 예시를 확인해 봅시다. N = 4일 때, 다음과 같은 경우들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 식량을 선택할 수 있는 경우의 수는 다음과 같이 8가지입니다.
  • 7번째 경우에서 8만큼의 식량을 얻을 수 있으므로 최적의 해는 8입니다.

img

  • 𝒂ᵢ = 𝑖번째 식량창고까지의 최적의 해 (얻을 수 있는 식량의 최댓값)

    • 이렇게 정의한다면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P)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img

  • ⭐왼쪽부터 차례대로 식량창고를 턴다고 했을 때, 특정한 𝑖번째 식량창고에 대해서 털지 안 털지의 여부를 결정하면, 아래 2가지 경우 중에서 더 많은 식량을 털 수 있는 경우를 선택하면 됩니다.(𝑖 - 3은 고려x)

    (=> 현재 위치까지 얻을 수 있는 식량의 최댓값)

img

  • 𝒂ᵢ = 𝑖번째 식량창고까지의 최적의 해 (얻을 수 있는 식량의 최댓값)
  • 𝑘ᵢ = 𝑖번째 식량창고에 있는 식량의 양
  • ⭐점화식은 다음과 같다

img

  • 한 칸 이상 떨어진 식량창고는 항상 털 수 있으므로 (𝑖 - 3)번째 이하는 고려할 필요가 없다

답안

# 정수 N을 입력 받기
n = int(input())
# 모든 식량 정보 입력 받기
array = list(map(int, input().split()))

# 앞서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
d = [0] * 100 # N <= 100 이므로 d.length() = 100으로 설정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진행 (바텀 업, 반복문 사용)
d[0] = array[0]
d[1] = max(array[0], array[1]) # 이웃한 식량창고는 털 수 없으므로
for i in range(2, n):
    d[i] = max(d[i - 1], d[i - 2] + array[i]) # 점화식 그대로 사용

# 계산된 결과 출력
print(d[n - 1])

<문제2> 1로 만들기

문제 설명

  • 정수 X가 주어졌을 때, 정수 X에 사용할 수 있는 연산은 다음과 같이 4가지 입니다.

    1. X가 5로 나누어 떨어지면, 5로 나눕니다.
    2. X가 3으로 나누어 떨어지면, 3으로 나눕니다.
    3. X가 2로 나누어 떨어지면, 2로 나눕니다.
    4. X에서 1을 뺍니다.
  • 정수 X가 주어졌을 때, 연산 4개를 적절히 사용해서 값을 1로 만들고자 한다. 연산을 사용하는 횟수의

    최솟값을 출력하세요. 예를 들어 정수가 26이면 다음과 같이 계산해서 3번의 연산(4 -> 1 -> 1)이 최솟값입니다.

    • 26 → 25 → 5 → 1

문제 조건

수행 시간: 1초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정수 X가 주어집니다. (1 <= X <= 30,000)

출력 조건:

  • 첫째 줄에 연산을 하는 횟수의 최솟값을 출력합니다.

입력 예시:

26

출력 예시:

3

문제 해결 아이디어

  • 피보나치 수열 문제를 도식화한 것처럼 함수가 호출되는 과정을 그림으로 그려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최적 부분 구조(DP의 1조건)와 중복되는 부분 문제(DP의 2조건)를 만족합니다.
      • 최적 부분 구조: 작은 문제의 답을 조합해서 큰 문제의 답을 찾을 수 있다.
      • 중복되는 부분 문제: 작은 문제가 중복, 반복되게 사용된다.
  • f(5)는 f(6)에서 1을 뺀 최적의 해(4번 연산)
  • f(3)은 f(6)에서 2로 나눈 최적의 해(3번 연산)
  • f(2)는 f(6)에서 3으로 나눈 최적의 해(2번 연산)
  • 위 세가지 경우 중 가장 작은 값을 가지는 경우를 구해서 f(6)일 때의 최적의 해를 구할 수 있습니다.(6은 5로 나누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1번 연산 수행x)
  • 앞선 그리디 알고리즘에서 "1이 될 때까지" 문제와 비슷하지만 다른 문제이다.
    • 그리디 - "1이 될 때까지"는 0과 1일 때를 제외한 나머지 값일 경우 해당 값을 1을 빼는 것보다 무조건 나누는 것이 효율적이었습니다.
    • 하지만 본 문제(다이나믹 프로그래밍 - "1로 만들기")에서는 무조건 나누는 연산만 하기 보단 다른 연산을 적절히 조합해야하므로 고려해야할 경우가 더 많아 졌습니다.

img

  • 𝒂ᵢ = 𝑖를 1로 만들기 위한 최소 연산 횟수
  • ⭐점화식은 다음과 같다

img

  • 단, 1을 빼는 연산을 제외하고는 해당 수(ex. 2, 3, 5)로 나누어떨어질 때에 한해 점화식을 적용할 수 있다

답안

# 정수 X를 입력 받기
x = int(input())

# 앞서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
d = [0] * 30001 # X<= 30000 이므로
'''1일 경우 이미 자신의 값이 1이므로 연산 횟수 0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진행(바텀 업, 반복문 사용)
for i in range(2, x + 1):
    '''각 경우마다 연산을 한 번씩 수행한 것이므로 +1을 해준다.'''
    # 현재의 수에서 1을 빼는 경우
    d[i] = d[i - 1] + 1
    # 현재의 수가 2로 나누어 떨어지는 경우
    if i % 2 == 0:
        d[i] = min(d[i], d[i // 2] + 1)
    # 현재의 수가 3으로 나누어 떨어지는 경우
    if i % 3 == 0:
        d[i] = min(d[i], d[i // 3] + 1)
    # 현재의 수가 5로 나누어 떨어지는 경우
    if i % 5 == 0:
        d[i] = min(d[i], d[i // 5] + 1)

print(d[x])

<문제3> 효율적인 화폐 구성

문제 설명

  • N가지 종류의 화폐가 있습니다. 이 화폐들의 개수를 최소한으로 이용해서 그 가치의 합이 M원이 되도록 하려고 합니다. 이때 각 종류의 화폐는 몇 개라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2원, 3원 단위의 화폐가 있을 때는 15원을 만들기 위해 3원을 5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최소한의 화폐 개수입니다.
  • M원을 만들기 위한 최소한의 화폐 개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문제 조건

수행 시간: 1초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N, M이 주어진다. (1 <= N <= 100, 1 <= M <= 10,000)
  • 이후의 N개의 줄에는 각 화폐의 가치가 주어진다. 화폐의 가치는 1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 이다.

출력 조건:

  • 첫째 줄에 최소 화폐의 개수를 출력한다.
  • 불가능할 때는 -1을 출력한다.

입력 예시1:

2 15
2
3

출력 예시1:

5

입력 예시2:

3 4
3
5
7

출력 예시2:

-1

문제 해결 아이디어

  • 𝒂ᵢ = 금액 𝑖를 만들 수 있는 최소한의 화폐 개수
  • 𝑘 = 각 화폐의 단위
  • 점화식: 각 화폐 단위인 𝑘를 하나씩 확인하며 (이중 for문 사용)
    • 𝒂ᵢ₋ₖ를 만드는 방법이 존재하는 경우, 𝒂ᵢ = min(𝒂ᵢ, 𝒂ᵢ₋ₖ + 1)
    • 𝒂ᵢ₋ₖ를 만드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𝒂ᵢ = INF

𝑁 = 3, 𝑀 = 7이고, 각 화폐의 단위가 2, 3, 5인 경우 확인해 봅시다.

  • [Step 0 (초기화)]

    • 먼저 각 인덱스에 해당하는 값을 INF(무한)의 값을 설정합니다.
    • INF은 특정 금액을 만들 수 있는 화폐 구성이 가능하지 않다는 의미를 가집니다.
    • 본 문제에서는 10,001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img

𝑁 = 3, 𝑀 = 7이고, 각 화폐의 단위가 2, 3, 5인 경우 확인해 봅시다.
𝒂ᵢ₋ₖ를 만드는 방법이 존재하는 경우, 𝒂ᵢ = min(𝒂ᵢ, 𝒂ᵢ₋ₖ + 1)

  • [Step 1]

    • 첫 번째 화폐 단위인 2를 확인합니다.
    • 점화식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리스트가 갱신됩니다.

img

𝑁 = 3, 𝑀 = 7이고, 각 화폐의 단위가 2, 3, 5인 경우 확인해 봅시다.
𝒂ᵢ₋ₖ를 만드는 방법이 존재하는 경우, 𝒂ᵢ = min(𝒂ᵢ, 𝒂ᵢ₋ₖ + 1)

  • [Step 2]

    • 두 번째 화폐 단위인 3을 확인합니다.
    • 점화식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리스트가 갱신됩니다.

img

𝑁 = 3, 𝑀 = 7이고, 각 화폐의 단위가 2, 3, 5인 경우 확인해 봅시다.
𝒂ᵢ₋ₖ를 만드는 방법이 존재하는 경우, 𝒂ᵢ = min(𝒂ᵢ, 𝒂ᵢ₋ₖ + 1)

  • [Step 3]

    • 세 번째 화폐 단위인 5를 확인합니다.
    • 점화식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최종적으로 리스트가 갱신됩니다.

img


답안

# 정수 N, M을 입력 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N개의 화폐 단위 정보를 입력 받기
array = []
for i in range(n):
    array.append(int(input()))

# 한 번 계산된 결과를 저장하기 위한 DP 테이블 초기화
d = [10001] * (m + 1) # 0원 부터 m원 까지 각 금액에 대한 최소한의 화폐개수를 구해서 저장할 것이므로
'''java에선 Arrays.fill(d, 10001)로 값 초기화 가능'''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진행(바텀 업, 반복문 사용)
d[0] = 0
for k in range(n): # k는 각 화폐 단위를 의미
    for i in range(array[k], m + 1): # i는 각 금액을 의미
        if d[i - array[k]] != 10001: # (i - k)원을 만드는 방법이 존재하는 경우
            '''현재금액 - 현재 확인하고있는 화폐 단위의 금액'''
            d[i] = min(d[i], d[i - array[k]] + 1)
            '''java에선 Math.min()으로 가능'''

# 계산된 결과 출력
if d[m] == 10001: # 최종적으로 M원을 만드는 방법이 없는 경우
    print(-1)
else:
    print(d[m])

<문제4> 금광

문제 설명

  • n × m 크기의 금광이 있다. 금광은 1 × 1 크기의 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각 칸은 특정한 크기의
    금이 들어 있습니다.
  • 채굴자는 첫 번째 열부터 출발하여 금을 캐기 시작한다. 맨 처음에는 첫 번째 열의 어느 행에서든 출발할 수 있습니다.
    이후에 m - 1번에 걸쳐서 매번 오른쪽 위, 오른쪽, 오른쪽 아래 3가지 중 하나의 위치로 이동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채굴자가 얻을 수 있는 금의 최대 크기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img

문제 조건

수행 시간: 1초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테스트 케이스 T가 입력됩니다. (1 <= T <= 1000)
  • 매 테스트 케이스 첫째 줄에 n과 m이 공백으로 구분되어 입력됩니다. (1 <= n, m <= 20) 둘째 줄에 n x m개의 위치에 매장된 금의 개수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입력됩니다. (1 <= 각 위치에 매장된 금의 개수 <= 100)

출력 조건:

  • 테스트 케이스마다 채굴자가 얻을 수 있는 금의 최대 크기를 출력합니다. 각 테스트 케이스는 줄 바꿈을 이용해 구분합니다.

입력 예시:

2
3 4
1 3 3 2 2 1 4 1 0 6 4 7
4 4
1 3 1 5 2 2 4 1 5 0 2 3 0 6 1 2

출력 예시:

19
16

문제 해결 아이디어

  • 금광의 모든 위치에 대하여 다음의 세 가지만 고려하면 됩니다.
    1. 왼쪽 위에서 오는 경우
    2. 왼쪽 아래에서 오는 경우
    3. 왼쪽에서 오는 경우
  • 세 가지 경우 중에서 가장 많은 금을 가지고 있는 경우를 테이블에 갱신해주어 문제를 해결합니다.

img

  • 𝒂𝒓𝒓𝒂𝒚[i][j] = 𝑖행 𝒋열에 존재하는 금의 양
  • 𝒅𝒑[𝑖][𝒋] = 𝑖행 𝒋열까지의 최적의 해 (얻을 수 있는 금의 최댓값)
  • ⭐점화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img

  • 이때 테이블에 접근할 때마다 리스트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 편의상 초기 데이터를 담는 변수 𝒂𝒓𝒓𝒂𝒚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 바로 DP 테이블에 초기 데이터를 담아서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금광 문제를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으로 해결하는 과정을 확인해봅시다.

img

답안

#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입력
for tc in range(int(input())):
    # 금광 정보 입력
    n, m = map(int, input().split())
    array = list(map(int, input().split()))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위한 2차원 DP 테이블 초기화
    dp = []
    index = 0
    for i in range(n):
        dp.append(array[index:index + m])
        index += m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Dynamic Programming) 진행(바텀 업, 반복문 사용)
    for j in range(1, m):
        for i in range(n):
            # 왼쪽 위에서 오는 경우
            if i == 0: # 테이블 범위 벗어나는지 check
                left_up = 0
            else:
                left_up = dp[i - 1][j - 1]
            # 왼쪽 아래에서 오는 경우
            if i == n - 1: # 테이블 범위 벗어나는지 check
                left_down = 0
            else:
                left_down = dp[i + 1][j - 1]
            # 왼쪽에서 오는 경우
            left = dp[i][j - 1]
            dp[i][j] = dp[i][j] + max(left_up, left_down, left)

    result = 0
    for i in range(n):
        result = max(result, dp[i][m - 1]) # 가장 오른쪽 열에 있는 값 중 max가 정답

    print(result)

<문제5> 병사 배치하기

문제 설명

  • N명의 병사가 무작위로 나열되어 있다. 각 병사는 특정한 값의 전투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병사를 배치할 때는 전투력이 높은 병사가 앞쪽에 오도록 내림차순으로 배치를 하고자 합니다. 다시 말해 앞쪽에 있는 병사의 전투력이 항상 뒤쪽에 있는 병사보다 높아야 합니다.
  • 또한 배치 과정에서는 특정한 위치에 있는 병사를 열외시키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그러면서도 남아 있는 병사의 수가 최대가 되도록 하고 싶습니다.
  • 예를 들어, N = 7일 때 나열된 병사들의 전투력이 다음과 같다고 가정합니다.

img

  • 이때 3번 병사와 6번 병사를 열외시키면, 다음과 같이 남아 있는 병사의 전투력이 내림차순의 형태가 되며 병사의 수는 5명이 된다. 이는 남아 있는 병사의 수가 최대가 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img

  • 병사에 대한 정보가 주어졌을 때, 남아 있는 병사의 수가 최대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열외시켜야 하는 병사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

문제 조건

수행 시간: 1초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N이 주어집니다. (1 <= N <= 2,000)
  • 둘째 줄에 각 병사의 전투력이 공백으로 구분되어 차례대로 주어집니다.
  • 각 병사의 전투력은 10,000,00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입니다.

출력 조건:

  • 첫째 줄에 남아 있는 병사의 수가 최대가 되도록 하기 위해서 열외시켜야 하는 병사의 수를 출력합니다.

입력 예시:

7
15 11 4 8 5 2 4

출력 예시:

2

문제 해결 아이디어

  • 이 문제의 기본 아이디어는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Longest Increasing Subsequence, LIS)
    알려진 전형적인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문제의 아이디어와 같습니다.
  • 예를 들어 하나의 수열 𝒂𝒓𝒓𝒂𝒚 = {4, 2, 5, 8, 4, 11, 15}이 있다고 합시다.
    • 이 수열의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은 {4, 5, 8, 11, 15}입니다.
  • 본 문제는 가장 긴 감소하는 부분 수열을 찾는 문제로 치환할 수 있으므로, LIS 알고리즘을 조금 수정하여 적용함으로써 정답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 (LIS) 알고리즘을 확인해 봅시다.
  • 𝐷[𝑖] = 𝒂𝒓𝒓𝒂𝒚[𝑖]를 마지막 원소로 가지는 부분 수열의 최대 길이
  • 점화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img

img

  • DP테이블을 완성한 뒤에 해당 값 중 max가 부분수열의 최대길이 즉, 정답이 됩니다.
  • 가장 먼저 입력 받은 병사 정보의 순서를 뒤집습니다.(LIS와 반대이므로)
  •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 (LIS) 알고리즘을 수행하여 정답을 도출합니다.

답안

n = int(input())
array = list(map(int, input().split()))
# 순서를 뒤집어 '최장 증가 부분 수열(LIS)' 문제로 변환
array.reverse()
'''java에선 Collections.reverse(array)'''

# 다이나믹 프로그래밍을 위한 1차원 DP 테이블 초기화
dp = [1] * n

# 가장 긴 증가하는 부분 수열(LIS) 알고리즘 수행 -> LIS의 최대 길이를 구함
for i in range(1, n):
    for j in range(0, i):
        if array[j] < array[i]:
            dp[i] = max(dp[i], dp[j] + 1)

# 열외해야 하는 병사의 최소 수를 출력
print(n - max(dp)) # max(dp)는 LIS의 최대 길이이므로

태그

algorithm, 개미전사, 다이나믹프로그래밍, 메모이제이션, 병사배치하기, 분할정복, 알고리즘, 피보나치수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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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족한 부분을 인지하는 것부터가 배움의 시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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