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교안은 "[한빛미디어] 이것이 취업을 위한 코딩 테스트다"를 참고하였음을 밝힙니다.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가장 짧은 경로를 찾는 알고리즘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문제 상황
각 지점은 그래프에서 노드(=도시, 나라)로 표현
지점 간 연결된 도로는 그래프에서 간선으로 표현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특정한 노드에서 출발하여 다른 모든 노드로 가는 최단 경로를 계산합니다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음의 간선이 없을 때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
다익스트라 최단 경로 알고리즘은 그리디 알고리즘으로 분류됩니다.
=> 각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만 알 수 있게된다. 실제로 최단 경로를 알기위해선 별도의 로직이 필요합니다. 다만 완전한 최단 경로를 출력하라는 형태의 문제는 코딩테스트에서 잘 출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 교안에서는 출발노드로 부터 다른 모든 노드까지의 최단 거리 테이블을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겠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맨 처음에는 "A를 가는 최단 경로는 8이 겠네!"라고 할 수 있지만 다익스트라 알고리즘을 거치면서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최단 거리 테이블 갱신)
=> 2번 노드로 갈때 현재값(=inf) > 0+2 이므로 2로 갱신합니다(True)
시작노드(1번 노드)에서 다른 노드로 갈떄 최소값
즉, 1번 노드에서 다른 노드로 갈때의 값 들 중에서 최소값(4번 노드로 가고, 거리 1)은 절대 바뀌지 않습니다. => 그리디 알고리즘인 이유
시작노드(1번 노드)에서 3번 노드까지 갈때 2번 노드를 거쳐가는 경우이므로
기존에 시작노드에서 3번 노드로 가는 최소 거리는 1--(1)--> 4 ---(3)--->3 (4)이므로
1 ---(2)-----> 2 ---(3)---> 3 (5)와 비교했을 때 기존의 1->4->3 경로가 더 최소이므로 갱신x(False)
import sys
input = sys.stdin.readline
INF = int(1e9) # 무한을 의미하는 값으로 10억을 설정
# 노드의 개수, 간선의 개수 입력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start = int(input())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 생성
graph = [[] for _ in range(n+1)] #0번은 취급하지 않기위해 n+1길이만큼 생성 -> 노드연결정보
# 방문한 적이 있는지 체크하는 목적의 리스트를 만들기
visited = [False]*(n + 1)
# 최단거리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1) # 최단거리테이블
#모든 간성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graph[a].append((b, c)) #a에서부터 b까지 가는 거리가 c다
# a ----(c)-----> b
def get_smallest_node():
min_value = INF
index = 0 #가장 최단 거리가 짧은 노드(인덱스)
for i in range(1, n+1):
if distance[i] < min_value and not visited[i]:
min_value = distance[i]
index = i
return index # 방문하지 않은 노드중 최단 거리값이 짧은 노드의 인덱스 반환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방문처리여부를 확인 필요X
def dijkstra(start):
# 시작노드에 대해서 초기화
distance[start] = 0
visited[start] = True
for j in graph[start]:
distance[j[0]] = j[1]
# 시작노드를 제외한 전체 n - 1개의 노드에 대해 반복
for i inr range(n - 1):
# 현재 최단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꺼내서, 방문 처리
now = get_smallest_node()
visited[now] = True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노드를 확인
for j in graph[now]:
cost = distance[now] + j[1]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j[0]]:
distance[j[0]] = cost
# 다익스트라 호출
dijkstra(start)
# 다익스트라 수행후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1, n + 1):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inf)라고 출력
if distance[i] == INF:
print('inf')
else:
print(distance[i])
우선순위 큐 구현방식 | 삽입 시간 | 삭제시간 |
---|---|---|
리스트 | O(1) | O(N) |
힙(heap) | O(logN) | O(logN) |
import heapq
# 오름차순 힙 정렬(Heap Sort)
def heapsort(A):
h = []
resutl = []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힙에 삽입
for value in A:
heapq.heappush(h, value)
#힙에 삽입된 모든 원소를 차레대로 꺼내어 담기
for i in range(len(h)):
result.append(heapq.heappop(h))
return result
result = heapsort([1, 3, 5, 7, 9, 2, 4, 6, 8, 0])
print(result) # [0, 1, 2, 3, 4, 5, 6, 7, 8, 9]
import heapq
# 내림차순 힙 정렬(Heap Sort)
def heapsort(A):
h = []
resutl = []
#모든 원소를 차례대로 힙에 삽입
for value in A:
heapq.heappush(h, -value)
#힙에 삽입된 모든 원소를 차레대로 꺼내어 담기
for i in range(len(h)):
result.append(-heapq.heappop(h))
return result
result = heapsort([1, 3, 5, 7, 9, 2, 4, 6, 8, 0])
print(result) # [9, 8, 7, 6, 5, 4, 3, 2, 1, 0]
실제로는 우선순위 큐의 경우 트리 구조이지만 편의상 선형적으로 표현
튜플 형태로 넣을때 앞의 원소(거리)를 기준으로 정렬합니다.
import sys
import heapq
input = sys.stdin.readline
INF = int(1e9)
# 노드의 개수, 간선의 개수 입력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시작 노드 번호를 입력받기
start = int(input())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 생성
graph = [[] for _ in range(n+1)] #0번은 취급하지 않기위해 n+1길이만큼 생성 -> 노드연결정보
'''
heappop -> 방문처리 필요x + 최소 거리를 가진 노드의 인덱스 반환 필요x
'''
# 최단거리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1) # 최단거리테이블
#모든 간성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a, b, c = map(int, input().split())
graph[a].append((b,c)) #a에서부터 b까지 가는 거리가 c다
# a -------(c)----------> b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 방문처리여부를 확인 필요X
def dijkstra(start):
q = []
#시작 노드로 가기위한 최단경로는 0으로 설정하고 (우선순위)큐에 삽입
heapq.heappush(q,(0, start))
distance[start] = 0
# 큐가 비어있지 않다면
while q:
dist, now = heapq.heappop(q) #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큐에서 꺼낸다.
# 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적 있는 노드라면 무시 -> 방문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과 같은 원리
# 현재 꺼낸 그 원소의 거리값(dist)이 테이블에 기록되어있는 값 보다 더 크다면 이미 처리된 것
if distance[now] < dist:
continue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for i in graph[now]: # 현재 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 노드
cost = dist + i[1]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i[0]]: #현재 노드를 거쳐가는 것과 기존의 값을 비교
distance[i[0]] = cost
heapq.heappush(q, (cost, i[0])) # (거리, 노드)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수행
dijkstra(start)
# 모든 노드로 가기 위한 최단 거리를 출력
for i in range(1, n+1):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inf)라고 출력
if distance[i] == INF:
print('inf')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
print(distance[i])
INF = int(1e9)
# 노드의 개수 및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 = int(input())
m = int(input())
# 2차원 리스트(그래프 표현)를 만들고, 무한으로 초기화
graph = [[INF]*(n+1) for _ in range(n + 1)] # 1번 부터 출발 ~ n까지 사용할 것이므로
# 자기 자신에서 자기 자신으로 가는 비용은 0으로 초기화
for a in range(1, n+1):
for b in range(1, n+1):
if a == b:
graph[a][b] = 0
# 각 간선에 대한 정보를 입력 받아, 그 값으로 초기화
for _ in range(m):
# a에서 b로 가는 비용은 c라고 설정
a, b, c = map(int, input().split())
graph[a][b] = c # a -----(c)-----> b
# 점화식에 따라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수행
for k in range(1, n+1): # 거쳐가는 노드
for a in range(1, n+1): # 출발 노드
for b in range(1, n+1): # 도착 노드
graph[a][b] = min(graph[a][b], graph[a][k] + graph[k][b])
# 수행된 결과를 출력
for a in range(1, n+1):
for b in range(1, n+1):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무한(inf)라고 출력
if graph[a][b] == INF:
print(inf, end=' ')
# 도달할 수 있는 경우 거리를 출력
else:
print(graph[a][b], end=' ')
print()
=> 노드의 개수가 500이 넘어가면 코딩테스트에서 사용하기 힘듬
장점: 모든 노드에서 모든 노드로 가는 비용을 쉽게 구할 수 있다.
import sys
import heapq
input = sys.stdin.readline
INF = int(1e9)
def dijkstra(start):
q = []
#시작 노드로 가기위한 최단경로는 0으로 설정하고 (우선순위)큐에 삽입
heapq.heappush(q,(0, start))
distance[start] = 0
# 큐가 비어있지 않다면
while q:
dist, now = heapq.heappop(q) # 거리가 가장 짧은 노드를 큐에서 꺼낸다.
# 현재 노드가 이미 처리된적 있는 노드라면 무시 -> 방문이 되었는지 확인하는것과 같은원리
# 현재 꺼낸 그 원소의 거리값(dist)이 테이블에 기록되어있는 값보다 더 크다면 이미 처리된것
if distance[now] < dist:
continue
# 아직 방문하지 않은 노드인 경우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for i in graph[now]: # 현재노드와 연결된 다른 인접노드
cost = dist + i[1]
# 현재 노드를 거쳐서, 다른 노드로 이동하는 거리가 더 짧은 경우
if cost < distance[i[0]]: #현재노드를 거쳐가는것과 기존의 값을 비교
distance[i[0]] = cost
heapq.heappush(q, (cost, i[0])) # (거리, 노드)
# 노드의 개수, 간선의 개수, 시작 노드 번호 입력받기
n, m, start = map(int, input().split())
# 각 노드에 연결되어 있는 노드에 대한 정보를 담는 리스트 생성
graph = [[] for _ in range(n+1)] #0번은 취급하지 않기위해 n+1길이만큼 생성 -> 노드연결정보
# 최단거리테이블을 모두 무한으로 초기화
distance = [INF] * (n+1) # 최단거리테이블
#모든 간성정보를 입력받기
for _ in range(m):
x, y, z = map(int, input().split())
graph[x].append((y,z)) #x에서부터 y까지 가는 거리가 z다
# x -----(z)---> y
#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수행
dijkstra(start)
# 도달할 수 있는 노드의 개수
count = 0
max_distance = 0
for d in distance:
# 도달할 수 있는 노드인 경우
if d != INF:
count += 1
max_distance = max(max_distance, d)
# 시작 노드는 제외해야 하므로 count - 1을 출력
print(count - 1, max_dinstance)
INF = int(1e9)
# 노드의 개수 및 간선의 개수를 입력받기
n, m = map(int, input().split())
# 2차원 리스트(그래프 표현)을 만들고, 모든 값을 무한으로 초기화
graph = [[INF]*(n+1) for _ in range(n+1)] # 1부터 n까지 사용
# 자기 자신에서 자기 자신으로 가는 비용은 0으로 초기화
for a in range(1, n+1):
for b in range(1, n+1):
if a == b:
graph[a][b] = 0
# 각 간선에 대한 정보를 입력받아, 그 값으로 초기화
for _ in range(m):
a, b = map(int, input().split())
graph[a][b] = 1
graph[b][a] = 1
# 거쳐 갈 노드 k와 최종 목적지 x를 입력받기
k, x = map(int ,input().split())
# 점화식에 따라 플로이드 워셜 알고리즘을 수행
for c in range(1, n+1): # 거쳐가는 노드
for a in range(1, n+1): # 출발 노드
for b in range(1, n+1): # 도착 노드
graph[a][b] = min(graph[a][b], graph[a][c] + graph[c][b])
# 수행된 결과를 출력
distance = graph[1][k] + graph[k][x]
# 도달할 수 없는 경우, -1을 출력
if distance >= INF:
print("-1")
# 도달할 수 있다면, 최단 거리를 출력
else:
print(di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