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28 TIL

rang-dev·2020년 6월 28일
0

Wecode-TIL

목록 보기
34/79

200628 (일)

  • 크롤링한 데이터 DB에 넣기
    • 1차로 내가 데이터를 넣고 2차로 나온님이 데이터를 넣어주셔서 오늘은 마지막 3차 작업만 남아있었다.
    • 오늘까지 데이터를 다 넣기로 계획을 했어서 최대한 빨리 진행할겸 남은 3차 데이터는 그냥 모두 나눠서 함께 진행하였다.
    • foreignkey가 여러개 물려있는 테이블들만 남아있었는데 지금까지 데이터를 집어넣었던 테이블에서 제대로 참조해서 데이터를 가지고 올때면 내가 제대로 넣고있었구나라는 쾌감이 들었다.
    • 넣으면서 잘못 넣은 데이터들이 발견되기도 해서 다시 수정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었다. 처음에 데이터를 크롤링할때 남자와 여자 카테고리를 나눠서 크롤링하고 파일을 합쳤었는데 같은 상품인데도 불구하고 남녀공용이라 중복되어 저장되었고 그 파일을 그대로 db에 집어넣어서 중복이 발생했던 것이다. 그런 경우에는 데이터를 가져오려고 할 때 2개를 return하고 있다는 오류가 떠서 해당 테이블을 수정할 수 있었다.
    • 마지막으로 우리 세명이 만든 uploader를 합쳐서 run했을때 오류없이 한번에 db에 데이터가 들어가는 것을 봤을때 감동이었다...🤭💚
    • 데이터를 넣는 작업을 하면서도 엄청 어려운 작업은 아니었지만 내가 원하는 데이터가 제대로 뽑아지면 너무 즐거웠다. 처음 학교에서 DB수업을 들었었을때 느꼈던 즐거움도 이거였지...😌
    • 사실 맨 처음에 계획을 짤때 이번주 일요일까지 db를 완성하기로 계획을 세워놓고 여유롭겠다고 생각했는데 절대 아니었다...그래도 계획한대로 db를 갖춰서 다행이다! 다음주부터는 본격적으로 프론트와 소통하며 View짜기 시작!
  • Coda Kata 풀기
    • 처음에 계속 안풀려서 미뤄두고 있었던 최대 넓이 구하기 문제를 풀었다.. 사실 어떻게 모든 넓이를 구할 수 있을까 계속 고민하다가 혜인님이 어떤 방식으로 풀었는지 알려주셔서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 이제 밀린 코드카타를 모두 해결했다. 기분이 좋다!
profile
지금 있는 곳에서, 내가 가진 것으로, 할 수 있는 일을 하기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