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개념들 중 하나인 포인터, 우선 기본 개념부터 다뤄볼게요. 포인터가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보고자 해요.
C언어의 sizeof를 사용해 포인터의 크기를 계산해보고, void형 포인터와 다중 포인터, 포인터 연산, 값에의한 참조와 주소에 의한 참조에 대해 알아볼게요.
C언어의 배열 이름을 포인터로 쓰는 방법과, 배열을 함수의 인자로 전달할 때 주의할 점, 그리고 문자열과 포인터에 대해 알아볼게요.
C언어에서는 동적 할당이라는 방법으로 원하는 크기의 메모리를 임의의 크기로, 임의의 시점에 할당하고 해제할 수 있어요. malloc과 calloc, free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C언어에서 함수 포인터와 qsort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구조체와 typedef 키워드에 대해 알아볼게요.
C언어의 공용체와 열거형에 대해 알아볼게요.
typedef로 함수 자체에 대한 자료형을 선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C언어에서, main 함수에 인자를 받아 프로그램의 인자를 전달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C언어의 형 한정자인 const, restrict에 대해 알아볼게요.
c언어에서, 가변 인자 함수를 만들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stdargs.h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요.
C언어로 비트 단위의 값들을 다루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비트 단위 연산자 6종류 (논리 연산자 4종, 이동 연산자 2종) 을 다뤄요.
C언어로 구조체 등의 데이터를 비트열에 패킹하고 언패킹 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비트연산자와 마스킹 연산을 사용해요. 패킹 언패킹과 관련해, 구조체와 공용체에 정의하는 비트필드에 대해 알아볼게요.
C언어의 전처리기 구문들에 대해 알아보는 시리즈에요. 1편에서는 #define 을 사용해, 매크로를 정의하고 사용해볼게요.
C언어의 헤더파일과 include 지시자, 조건부 컴파일에 사용되는 지시자들인 if, elif, else, endif, defined(), ifdef, ifndef에 대해 알아볼게요.
C언어에서 디버깅을 위한 코드를 전처리기를 활용해 작성해볼게요. 인자가 있는 매크로를 활용한 값 디버깅 매크로 함수와 디버그용 코드를 식별자를 사용해 분리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표준 입출력을 사용하는 getchar, putchar, printf, scanf에 대해 알아볼게요.
이번에는, 문자열에서 입력을 받는 sscanf 함수와, 문자열로 출력하는 sprintf함수를 다뤄볼게요.
C언어에서, 텍스트 파일을 한 문자씩, 혹은 문자열로 읽고 쓰는 방법들과, 파일 위치 지시자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요. 배울내용 : fopen, fclose, getc, putc, fprintf, fscanf, ftell, fseek, rewind
C언어에서, 이진 파일을 다뤄볼게요. fread, fwrite 함수를 사용해 이진 값으로 파일을 읽고 쓰는 방법을 배우고, 이를 활용해 구조체를 바로 이진 형태로 저장하고 읽는 실습을 해볼게요.
C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의 메모리 구성에 대한 글이에요. C 프로그램의 메모리는 크게 텍스트, 데이터, BSS, 힙, 스택의 5개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어요. 각 영역에는 어떤 내용들이 저장되는지 알아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