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티드]10월 프리온보딩 프론트엔드 챌린지(Feat. 로그인)

낙타 🐫·2023년 10월 13일
0

wanted

목록 보기
1/1
post-thumbnail

🤔 참여하게 된 이유

우연히 SNS 광고, 원티드 홈페이지 내에서 프론트엔드 관련된 온보딩 챌린지가 있어 구경하다보니 흥미가 생겨 홀린듯 참여하게 되었다. 주제는 로그인이였다.

챌린지일정

챌린지 일정은 다음과 같았다.


🚀 사전과제

나는 흥미로운 내용일 것 같아 홀린듯 챌린지를 신청했고 사전과제를 진행했다. 과제의 내용은 다음과 같았다. 🔗사전과제 수행 깃허브

사전과제

기존에 axios를 이용해 주로 서버와 통신했었는데 이번 기회에 fetch를 사용해 서버(MockAPI)와 통신해보았다. 이번 계기로 내 지식의 깊이가 얕다는 것을 깨닫고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고 느꼈다.😅

(또 지식이 늘었다는 사실에 기뻤다.🙃)


🏁 챌린지 시작

🔗선생님(?) 멘토님(?)의 깃허브 주소

챌린지에서는 JWT 토큰 로그인 방식, JWT 토큰 로그인 방식, 세션/쿠키 로그인 방식에 대해 10 4일부터 10월 13일까지 약 2주간 진행되었다. 강의는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zoom으로 진행했는데 이론에 대한 설명이 선행적으로 이루어진 후, 준비해주신 자료로 과제수행 방식의 실습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단어의 정의에 대해서 고민해볼 수 있도록 단어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셨다.

ex) 세션이란?, 쿠키란 무엇인가?, 로그인이 정확히 무엇을 뜻하는가? 등

👏 강의를 진행하며 zoom에 올라오는 채팅 내용(질문, 대답)에 대한 피드백이 굉장히 빠르시고 잘된다!


🥳 챌린지가 끝나가는 시점에 작성하는 후기

💡 결과론적으로 말하면 너무 유익한 시간이었다.

프론트엔드 공부를 시작한지 1년이 되어가는데 기존에 로그인이 어떤 방식으로 돌아가는지는 겉핥기 식으로는 알고 있었다. 하지만 로그인의 정의, 보안 방식에 대해서 깊게 고민해보지는 않았다.

하지만 이번 강의를 들으면서

✅ 로그인을 할 때 프론트 측에서 해야할 일
✅ 각 단어의 정의
✅ JWT 토큰 방식의 로그인
✅ 세션/쿠키 방식의 로그인
✅ 보안 취약점

등을 배울 수 있었으며 직접적인 실습을 통해 코드가 전반적으로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 수 있었다. 가능하다면 더 많은 걸 습득하고 싶은 나에게는 너무 좋은 시간이였다. 또 다른 프론트엔드 관련 챌린지, 인턴쉽 등이 있을 때 꼭!!!! 참여해야겠다.

profile
Living a better life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