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링크]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이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다음과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S), Double(D), Triple(T)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 점수2 , 점수3 )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아차상(#)이 존재하며 스타상(*)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의 점수만 2배가 된다.
6. 스타상(*)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점수는 4배가 된다.
7. 스타상(*)의 효과는 아차상(#)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의 점수는 -2배가 된다.
8. Single(S), Double(D), Triple(T)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아차상(#)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 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import java.lang.Math;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String dartResult) {
int answer = 0;
String[] dartArry; // dartResult를 쪼개 담을 배열
int[] resultArry = new int[4]; // dartArry의 문자열을 점수로 반환하여 담을 배열
int arryCnt = 0; // resultArry를 가리킬 카운트변수
//숫자 앞에 아무 문자(여기선 '&'를 사용)를 붙여 붙인 문자를 기준으로 split메소드를 사용하여 배열에 담는다.
dartResult = dartResult.replaceAll("\\d+", "&$0");
dartArry = dartResult.split("&");
for(String s : dartArry) {
String numb = ""; //숫자를 담는 변수
for(int i = 0 ; i < s.length() ; i++) {
if(s.charAt(i) == 'S') {
resultArry[arryCnt] = (int) Math.pow(Integer.parseInt(numb), 1);
}
else if(s.charAt(i) == 'D') {
resultArry[arryCnt] = (int) Math.pow(Integer.parseInt(numb), 2);
}
else if(s.charAt(i) == 'T') {
resultArry[arryCnt] = (int) Math.pow(Integer.parseInt(numb), 3);
}
else if(s.charAt(i) == '*') {
resultArry[arryCnt] *= 2;
resultArry[arryCnt-1] *= 2;
}
else if(s.charAt(i) == '#') {
resultArry[arryCnt] *= -1;
}
else {
numb += s.charAt(i);
}
}
arryCnt++;
}
for(int i : resultArry) {
answer += i;
}
return answer;
}
}
간단해 보이는 문제였음에도 상당히 시간이 오래 걸렸다. 문자열을 쪼개는 과정에서 replace메소드를 이용해 숫자 앞에 임의의 문자를 넣어 이를 기준으로 split한다는 생각까지는 좋았으나 이를 구현하는데 시간을 너무 많이 사용하였다. 정규식을 사용하는 법을 너무 얕게 알고 있어서 빠르게 해결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