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자료형을 객체화 해주는 클래스
기본 자료형 | Wrapper 클래스 |
---|---|
byte | Byte |
short | Short |
int | Integer |
long | Long |
float | Float |
double | Double |
boolean | Boolean |
char | Character |
Wrapper 클래스를 사용하는 이유
1) 기본 자료형과 관련된 특정 값,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2) 기본 자료형을 다룰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하기 위해
⭐ Wrapper 클래스에서 자주 사용되는 필드, 메서드는
모두 static으로 선언되어 있기 때문에 객체 생성을 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
예) System.out.println(Integer.MAX_VALUE);
public void example() {
String str1 = "12345";
System.out.println(str1 + 5); // 문자열 + 숫자 = 123455
// 문자열로 되어있는 숫자를 숫자 자료형으로 변경하기
int num1 = Integer.parseInt(str1);
System.out.println(num1 + 5); // 숫자 + 숫자 = 12350
// parse : 분석하다
// parsing : 구문 분석, 데이터의 성질 자체를 바꾸는 것
}
public void example3() {
// 기본 자료형 -> 객체 : 포장 (Boxing)
// 객체 -> 기본 자료형 : 포장 풀기 (UnBoxing)
// AutoBoxing
Integer num1 = 200; // Integer 자료형 = int 자료형
// 원래는 연산이 안 되는 게 맞지만, Wrapper 클래스만 가능
// AutoUnBoxing
int num2 = num1 + 100;
// num1은 Integer이지만 int와의 연산을 위해 자동으로 포장이 해제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