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32 를 아두이노로만 사용하다가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ESP-idf 로 넘어왔다.
예전에 CMAKE로 빌드하고 Flash 하는 걸 맛만 봤는데 기억이 나질 않는다.
그래서 차근차근 하나씩 해볼 예정이다.
가지고 있는 Ubuntu 20.04 에서 Terminal 을 열며 멋지게 할 생각이였지만
아직 ESP32의 함수 하나도 모르는데 무슨 자신감으로 하겠느냐 해서 일단은
Window에서 사용할 것이다.
이 것을 깔면서 정말 좋았던 것은 무려 Eclipse IDE를 지원 한다는 것이다.
예전 Java를 맛봤을 때의 그리움(화났던 문법들)을 느끼며 새로운 마음을 다시 잡게 해주었다.
혹시 난 .exe 파일 같이 초보자들이 쓰는 방법은 안쓴다는 분들을 위한 멋지게 Github 와 파이썬 빌드로 하는 방법도 있으니 마음껏 골라 드시면 됩니다.
이 파일은 설정들을 다 모아둔 파일인 것 같다.
CMD 로 맛만 봤던 그 시절 idf.py menuconfig 를 해가면서 설정했던 그 때를 기억하면서
Baudrate, WiFi, 그 외 통신 관련에 모든 설정이 들어있다.
그 중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ESP32의 Flash size를 바꾸는 것이다.
먼저 프로젝트를 만들면
위 그림과 같이 빈약하게 아무 것도 없다.
그래서 빠르게 빨간 네모의 Build를 눌러주면 아래 사진 처럼 Build 폴더가 가득차고 보이지 않던 파일들도 생겨나는데 그 중 sdkconfig를
우클릭 - Open with - C/C++ Editor 를 누르면 Eclipse ESP-idf 에 바로 열리게 된다.
sdkconfig 의 Flash size 는
2가지를 바꿔줘야한다.
CONFIG_ESPTOOLPY_FLASHSIZE_2MB -> CONFIG_ESPTOOLPY_FLASHSIZE__4MB=y
CONFIG_ESPTOOLPY_FLASHSIZE="2MB" -> CONFIG_ESPTOOLPY_FLASHSIZE="4MB"
ESP32 칩을 사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4MB의 Flash Memory를 가지고 있다.
추가적으로 SPI Flash 드라이버 호환성 문제로 재부팅 되는 이슈가 있다고 한다.
직접 경험해 보지는 않았지만 추가 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