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스테이츠 Section 1 회고] 한달 간 배운 내용

이동현·2021년 5월 9일
0

코드스테이츠 Section 1 과정이 종료 되었다. 그동안 배운 점과 느낀점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이 과정은 Javascript 기반으로 프론트엔드와 백엔드 개발자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배우게 되는 과정이다. 이번달에 진행한 코스과정은 다음과 같다.

  1. Javascript 기본
  2. Html, CSS 기본
  3. React 기본

해당 과정을 학습하면서 개발자에게 요구되는 커뮤니케이션 역량까지 함께 익힐 수 있는 과정이었다고 생각한다.

1. 1주차 Javascript의 변수, 자료형, 문자열, 조건문, 반복문

  • 페어 프로그래밍 : 처음 경험하는 독특한 학습법이었다. 처음에는 페어와 함께 역할을 나누어 가면서 문제 해결한다는것이 어색했다. 어색함은 3번째 페어프로그래밍을 반복할 때 쯤 사라졌다고 생각된다.

  • 문제풀이 : 조건문과 반복문은 익숙하지 않아서 해결에 어려움이 있었다. Pseudo-code를 작성하는 연습을 계속해야 한다고 생각이된다.

  • 느낀점 : 이전에 재미삼아 도전해봤던 Python, C, Javascript 지식 때문인지 큰 어려움은 없던 주간이었다. 오히려 다 아는것이라고 생각하니 늘어지는 부분도 있었다.

2. 2주차 html, CSS, 계산기 만들기, Version Control System and CLI

  • 계산기 만들기 : 1주차에 문제 형태로 진행한 페어프로그래밍은 역할을 나눌 때 큰 문제가 없었는데 이 시기부터는 역할을 나누는 것에 어려움이 존재했다. 어느 부분을 누가 얼만큼 만들것인지도 애매했고, 내가 이해하고 있는 내용을 상대에게 알려주는 것도 쉽지 않았다.

  • Html : 간략한 Html 구조를 만드는 것에는 익숙하여 해결하는데 큰 문제가 없었다.

  • Css : 기초적인 CSS를 다루는데 어려움은 없었지만 몰랐던 개념도 많이 등장했다. 스스로도 미적 감각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는데 다양한 자료를 통해서 디자인 부분을 연습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코스에서 참고할만한 링크자료를 많이 제공해 준 것이 좋았다.

  • Version Control System & CLI : CLI를 사용한 경험이 전무하다보니 당황스러운 부분이 많았다. 기본 커맨드는 계속 사용하면서 익숙해지는것 말고는 해결방법이 없다고 생각된다. Git의 경우 이전에 Github Desktop 툴을 활용해서만 다루어 보았다. GUI를 사용할 때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는데 Terminal을 통해서 이를 조작하려니 어려운 점이 많았다. 또, Git에 있는 기능에 대한 이해가 여전히 부족한 데 이런 저런 것을 시도해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3. 3주차 배열, 객체, 자료형(원시 참조), 스코프와 클로저, JS 리뷰

  • 자료형 : 배열과 객체에 대해서 학습하였다. 객체에 익숙하지 않아서 이해하는데 시간이 많이 들었던것으로 생각한다. 페어프로그래밍을 통한 문제 해결은 시간 내에 다 진행할 수 있었으므로 다음 학습에 필요한 내용은 어느정도 이해했다고 생각된다.

  • 스코프와 클로저 : 이 부분은 아직도 이해가 부족한 것 같다. 해당 Chapter가 어떠한 이야기를 하고자 하는지는 파악했으나 아직도 세부적인 내용이 잘 이해 되지 않는다. 시간이 더 지나기 전에 이 개념을 다시한번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 Javascript 리뷰 : 페어와 함께 해답이 제시되어 있는 Javascirpt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있었다. 학습했던 점을 다시 복습할 수 있고, 페어가 모르는 내용을 알려주면서도 배우고, 내가 이해못한 내용을 페어의 설명을 들으면서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생각된다.

4. 4주차 DOM, 고차함수, React 기초

  • DOM : DOM을 통해 HTML을 조작하는 것은 이전에 해본 적이 있어서 쉽게 따라할 수 있었다. 각각 필요한 기능들을 MDN에서 검색해가면서 진행하는 과정이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 고차함수 : 고차함수의 기본 개념과 Javascript의 내장 고차함수 map,filter,reduce의 사용법에 대해 학습할 수 있었다. 개념 학습 후에 페어와 함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였다. 검증된 학습방법-개념학습 후 문제풀이-을 통해서 해당 개념에 대해 이해가 가능했다. 함수의 작동 순서를 잘 따져보면서 진행했던 것이 나중에 페어에게 설명할때 도움이 되었다.

  • React 기초 : 전혀 다루어 본 적 없는 내용이라 많이 어려웠다. 한글로 작성되어 있는 많은 내용들이 함수형 컴포넌트 이전의 자료여서 참고에도 어려움이 있었다. 한글로 작성되어 있는 자료를 읽어도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많았다. 페어 프로그래밍을 진행할 때도 문제가 많이 발생하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정규시간 외의 학습이 필요했다. 리액트 공식문서가 한글화가 잘되어있는 덕분에 따라하기(게임만들기) 컨텐츠를 통해 state와 props개념을 학습할 수 있었다. 더 많은 내용을 React로 작성해서 익숙해 지는것이 해결책이라고 생각한다.

5. 과정간 부족했던 점 :

    1. 학습한 내용을 블로그에 정리하는 것을 조금 더 자주, 잘 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1. 기술적인 내용을 간략하게라도 정리해서 지속적으로 업로드 할 필요가 있다.
    1. 페어프로그래밍시 내가 생각한 방향과 페어가 생각한 방향이 다르면서, 내 생각이 맞다고 생각할 때 페어의 설명에 집중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었던 것 같다. 이 점이 가장 먼저 고쳐야 할 점이라고 생각된다. 각 회차의 페어프로그래밍 마다 이런 포인트가 한 두번씩 있었다. 돌이켜보면 페어의 생각이 내 이해를 돕거나, 훨씬 간결한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이었던 적이 많았기 때문이 다음달 학습과정에는 이 부분을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