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내의 여러 곳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객체에 대해
전역적인 범위를 갖도록 객체를 생성하고, 이 객체를 여러 곳에서 공유하기 위한
클래스 작성 패턴
이러한 패턴을 통해 생성된 객체를 싱글톤 객체라고 한다.
// -------------------singleton
// 공통 기능을 포함할 클래스안에 스스로의 객체를 static 선언
/*
* - static이 적용된 자원은 메모리에 고정영역에 생성되기 때문에,
* 클래스 자체의 객체나, 그 안에 포함된 멤버변수, 메서드와는 메모리 상에서 구별된다고
* 볼 수 있다.
* - 그러므로 Calc클래스 안에 static 형태로 Calc 클래스의 객체를 정의하더라도
* 코드상에의 논리적인 연관관계를 위해 하나의 파일에서 정의하는 것일 뿐,
* 실제로는 Calc 클래스 자체에서 독립된 객체가 되는 것이다.
*/
/*
* - Calc 클래스 이외의 여러 곳에서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 객체 할당이 가능하면 Singleton 이라는 개념 자체가 성립되지 않으므로,
* 외부에서 이 객체에 직접적인 접근을 못하도록 은닉시킨다.
*/
/*
* 은닉된 객체를 할당하거나 메모리에서 삭제하는 기능 추가
* - current 객체를 private으로 지정하였기 때문에 객체를 메모리에서
* 간접적으로 할당하고 삭제하기 위한 메서드가 필요하다
* - 객체를 메모리에서 제거하기 위해서는 null을 사용한다.
*/
private static Calc current;
// 객체가 할당되지 않은 경우에만 할당하도록 하여
// 중복 할당을 방지한다.
public static Calc getInstance() {
if( current == null ) {
current = new Calc();
}
return current;
}
// 객체에 null을 대입해서 메모리에서 삭제한다.
public static void freeInstance() {
current = null;
}
프로그램의 전역에서 활용할 재료로 사용되는 공유 기능을 하나만 생성하여
여러 곳에서 재사용함으로 해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단 한번만 객체를 생성하면 다시 객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사용할 때마다 객체를 일일이 생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